노인들의 투병을 돕는 방법
이 글에서는 노인들의 투병을 돕는 방법을 살펴보자. 우리 모두는 만 65세 이후에 병에 걸리거나 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하지만 이는 그간 지켜왔던 생활 방식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어떤 노인이든 중병을 진단받으면, 예전의 생활 방식을 계속할 수 없다는 사실에 직면하며 이는 그들 자신과 가족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경우,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만 그 과정을 최대한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아래의 6가지 유용한 조언을 통해 노인들의 투병을 효과적으로 돕도록 하자.
노인들의 투병을 돕는 방법
1. 솔직해진다
병의 진단에 대해 정직하고 진실되게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단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적당한 말을 찾아야 한다. 고령자에게 슬프거나 절망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진단된 질병은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상관없이 어느 누구에게도 알려주어야만 한다. 그럼에도 재치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
2. 노인의 결정을 경청하고 존중한다
노인들은 일생 동안 많은 경험을 쌓았다. 그러므로 질병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항상 그들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계속해서 치료를 하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다른 방식을 원하는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본인 상태에 대한 결과를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족들이 지원이 노인이 겪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3. 평소대로 루틴을 지속한다
노인이 질병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반드시 죽을 때까지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비록 사랑하는 사람들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지만, 평상시처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활동을 개발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가족 모두로부터의 지원
가족이 노인들에게 지속적인 건강 관리와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가족 구성원이 협력할 수 있도록 교대조를 꾸릴 수도 있다.
각 루틴에는 방문, 대화 시간 및 노인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경우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시간이 꼭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나이 든 어른은 버림받은 느낌이 들지 않을 것이고, 가족 구성원들은 괴로움과 피로와 책임감으로 인한 과중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5. 전문 심리상담사의 도움을 구한다
전문적인 의료 지원은 노인의 치료를 돕는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다. 심리학자 개입은 새로운 삶의 단계에 대한 정서, 감정, 걱정을 표현하고 발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가족 구성원들이 그 과정에 대처하는 문제도 도울 것이다.
좋은 대안은 온 가족을 상담할 수 있는 사망학자를 찾는 것이다. 이 과정은 또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모여 그들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장려한다
노인들에게 병이 발견되는 순간부터 그들이 더 나은 생활 습관을 갖도록 권장해야 한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운동과 건강식 등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과 같다.
첫 번째 단계는 건강 상태에 해로울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다. 또한 산책을 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과 같은 야외 활동이 장려되어야 한다. 누군가와의 만남을 기대하는 것은 건강 상태에도 불구하고 노년층들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것이다.
심지어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urner, J., & Kelly, B. (2000). Emotional dimensions of chronic disease. Western Journal of Medicine, 172(2), 124–128.
- “Helping pays off: People who care for others live longer.” ScienceDaily. ScienceDaily, 22 December 2016. www.sciencedaily.com/releases/2016/12/161222094834.htm
- Warburton, D. E. R., Nicol, C. W., & Bredin, S. S. D. (2006). Health benefits of physical activity: the evidence. CMAJ :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74(6), 801–809. http://doi.org/10.1503/cmaj.05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