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거나 키웠던 사람들은 모두 어느 시점에서 벼룩을 퇴치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벼룩은 온혈 동물 속에서 기생하는 외부 기생충이며, 고양이와 강아지에게 쉽게 나타난다. 또한 반려동물에게서 벼룩을 제거하는 일은 쉽지만은 않다.
벼룩은 주로 집 안에서 번지게 된다. 우리가 해야 할 임무는 벼룩을 제거하는 것이다.
벼루 제거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렇지만, 이러한 제품에는 높은 수치의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려동물과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효과적인 대안책으로 규조토를 사용할 수 있다.
- 규조토는 매우 단단한 껍질의 화석 잔여물로 만들어진 암석이다.
- 인간과 동물에게는 안전하지만, 날카로운 끝부분으로 인해 곤충과 기생충에게는 치명적이다. 규조토가 곤충과 기생충을 탈수 상태로 만들며, 말라 죽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벼룩 퇴치제를 만드는 방법
번지는 벼룩
암컷 벼룩이 반려동물의 털에 자리 잡게 되면, 거기서 알을 낳는다. 이것만이 유일한 문제가 아니다. 알은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소파, 가구 및 반려동물이 눕는 각종 장소에도 붙게 된다. 반려동물이 가는 곳에 알이 떨어지고 거기서 부화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애벌레와 마주하게 되는 것이다. 베게, 쿠션, 안락의자 및 바닥의 균열에도 벼룩이 기생하게 될 것이다.
벼룩을 제거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처치를 해야 한다. 이러한 벼룩들이 다시 반려동물과 우리에게 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벼룩을 제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아직 찾지 못했다면, 오늘 소개하는 규조토를 사용한 처치법을 활용해 보자.
규조토를 통한 처치법
반려동물의 침대, 베개, 잠자는 쿠션 또는 마당의 잔디 등 반려동물이 자주 가는 곳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규조토는 철물점, 묘목장 및 정원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수영장에 사용하는 용도로 판매되는 규조토를 구매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식용 규조토를 구매해야 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된다.
- 장갑과 보호 마스트를 쓴 다음, 소량의 규조토를 반려동물에게 뿌린다. 그 다음, 털을 잘 문질러준다.
- 털 전체에 규조토가 스며들도록 빗으로 빗어준다.
**주의: 반려동물의 귀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자.
- 규조토를 반려동물이 자는 침대나 베개 위에 도포한다. 이 단계를 수행할 때 반려동물을 집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규조토가 잘 스며들 때까지 집 안으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
- 모퉁이와 벽과 바닥에 금이 간 곳에도 뿌린다. 그리고 베개 같은 경우에는 몇 시간 혹은 하룻밤 동안 규조토가 잘 스며들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좋다. 그 다음, 규조토를 털어낸다.
베개를 흔들어 규조토를 털어내도 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동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어느 곳도 빼먹지 말자!
- 벼룩과 진드기가 잘 생기는 부위에는 규조토를 이용해 장벽을 만들어보자. 집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보자.
- 바깥 틈새와 특히 마당에 규조토를 잘 문질러준다. 대개 풀과 식물에는 벼룩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 이 때문에, 마당에 규조토를 뿌리는 것이 중요하다.
- 마당에 나무가 있다면, 나무껍질에 규조토를 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덤불, 울타리 및 동물에게 번질 수 있는 곳에 잘 뿌려준다.
- 차 안에 반려동물을 데려가는 경우, 좌석, 바닥 및 쿠션에 규조토를 뿌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남아있는 벼룩이나 진드기를 죽일 수 있다.
집 안에 있는 쿠션에 했던 것처럼 똑같이 하면 된다 : 몇 시간 동안 기다려준 다음 청소기를 이용해 남아있는 규조토를 제거하자.
- 가장 좋은 방법은 이 과정을 2주마다 반복하여, 이 기간 동안 동물이 집 안으로 데려온 벼룩이나 진드기를 없애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집파리를 위한 7가지 홈메이드 해결책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orunic, Z. ReviewDiatomaceous earths, a group of natural insecticides. Journal of Stored Products Research. 1998; 34(2-3): 87-97.
- Nattrass C, Horwell CJ, Damby DE, Kermanizadeh A, Brown DM, Stone V. The global variability of diatomaceous earth toxicity: a physicochemical and in vitro investigation. J Occup Med Toxicol. 2015 Jul 10;10:23.
- Zeni V, Baliota GV, Benelli G, Canale A, Athanassiou CG. Diatomaceous Earth for Arthropod Pest Control: Back to the Future. Molecules. 2021 Dec 10;26(24):7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