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언젠가는 헤어질 거라고 생각하고 결혼을 하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이혼을 하면 이혼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혼이라는 “실패”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이혼을 원했든 아니든지 간에 이혼은 꿈꿔왔던 삶의 끝이므로 힘들 수 밖에 없다. 이혼을 극복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치유하는 데도 시간이 걸린다.
관계를 끝내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복잡한지는 그 관계와 연관되어 있는 것들의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 결혼을 유지했던 시간, 관계의 질, 서로 헌신했던 정도, 아이나 반려동물, 재산 등 공동으로 나누었던 것들에 달려있다.
연령, 직위, 사회적 관계 조차 이혼 후 극복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서로 기대며, 더 많은 유대 관계를 가졌을수록 더 힘들다. 이는 부부 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이혼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이 있을 뿐이다.
이혼을 극복하는 방법
과학적인 설명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이혼 과정과 이혼을 극복하는 데 드는 시간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이루어지고 있다.
빙햄튼 뉴욕 주립대(Binghampton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혼을 극복하는 데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감정적인 성향이 더 심하지만, 남성보다 더 빨리 회복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남성들이 이혼을 극복하는 것을 더 어려워한다고 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혼을 극복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6단계로 나뉜다.
- 전 남편이나 아내에 대해 우울증과 분노가 뒤 섞인 상태로 분리에 대해 불안해 한다.
- 변화와 불확실성에 의해 우왕좌왕 하는 상태이다.
- 과거에 소중했던 것들을 잃은 것에 대해 슬퍼하고 아파한다. 애도하는 단계이다.
-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이유를 찾고 싶어하고, 설명하려고 한다.
- 이혼을 받아들이고 과거를 잊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 이혼을 극복하고, 새로운 누군가를 만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과거에 대한 미련없이 미래를 직면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이혼을 성장의 기회로 삼는 방법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해야할 일
이혼을 하는 것은 가장 소중했던 것을 잃는 일이다.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혼은 사실 자신의 일부를 잃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혼 후, 이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따라야 할 몇 가지 단계가 있다.
- 현재의 느낌에 대해 누군가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 우리를 이해해주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슬픔을 억압하지 말고, 숨기지 않는다. 솔직하고, 객관적인 표현으로 말하면 도움되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긍정적인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별과 행복의 상실에 대해서만 계속 이야기하면 회복 속도는 더 느려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긍정적인 점을 계속 떠올리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과거의 경험에서 배울 점을 찾아보자. 아무리 힘든 일도 언젠가는 다 재산이 된다.
- 이혼 과정에서 잃어버렸다고 생각되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자신을 재정의하고,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다.
- 과거의 관계를 위해 희생한 것을 회복한다. 이혼을 했어도 불완전하지 않다. 이혼을 했어도 충분히 완전한 사람임을 인지하고, 스스로를 돌보기 시작한다.
- 자신의 삶을 찾는다. 관심있는 것을 검색하고 찾아가자.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새로운 삶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관계를 맺는다.
더 읽어보기: 이별 후 다시 자신을 발견하는 법
하지 말아야 할 일
치유자인 수진 피즈(Susan Pease) 씨는 이혼 후 피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자신을 고립시키거나 감정에 취해 있지 않아야 한다. 도움을 구하고, 어떤 기분인지 표현한다.
-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할거라 기대하지 말자.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수는 있지만 최종 결정은 스스로 해야한다.
- 가만이 있어도 회복될 거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이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해야 한다.
- 기분 좋은 척 하지 않아야 한다. 기분이 안 좋은 것을 부정하려고 하지 말자. 화도 나고, 슬픈 게 정상이다. 치유 과정의 일부로 그냥 받아들여야 한다.
- 완벽주의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실수를 했다고도 생각하지 말자. 관계는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혼 책임은 두 사람 모두에게 있다. 스스로를 수용하자.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죄책감을 가지지 말자. 경험이라고 받아들이고 배울 점을 찾자.
몇몇 전문가들은 이혼을 극복하는 데 2 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한 가지 이상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새겨 두고,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rris, C. E. (2015). The Breakup Project: Using Evolutionary Theory to Predict and Interpret Responses to Romantic Relationship Dissolution.
-
Larson, G. M., & Sbarra, D. A. (2015). Participating in research on romantic breakups promotes emotional recovery via changes in self-concept clarity.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6(4), 399-406.
-
Gadoua, S. P. (2007). Contemplating divorce: A step-by-step guide to deciding whether to stay or go. New Harbinger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