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어린이들의 협동 놀이를 장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협동 놀이는 팀워크를 장려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다. 경쟁에 집중하는 대신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게 이 놀이의 목적이다. 이 교훈적인 도구는 이 시기에 그리고 이 나이에 알아야 하는 가치들을 가르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어른으로서 사회성을 증진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협동 놀이란?
협동 또는 협동 놀이의 개념은 경쟁 게임의 대안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편안하고 친근한 환경에서 진행된다. 이 게임을 할 때는 모든 어린이가 배제나 차별 없이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 각자가 자신의 독특한 기술을 발휘할 수 있다.
보다시피, 협동 놀이는 어린이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해 준다. 단기적으로는 건설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기술을 향상한다.
협동 놀이를 장려해야 하는 이유
1. 인식, 존중 및 연대
첫째로 협동 놀이는 존중과 연대의 원칙에 기초한다. 따라서 차별에 맞서기 위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자 한다. 이는 또한 괴롭힘을 방지하는 전략이 될 수도 있다.
일부 학교는 이미 이러한 유형의 도구를 채택하여 아이들이 반 친구들과 공감하도록 권유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 자신을 놓고 함께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적대적 반항장애는 무엇일까?
2. 협력과 팀워크
이런 종류의 놀이는 모든 참가자를 통합하고 서로 돕도록 만든다. 팀으로 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많은 게임에서처럼 어린이가 혼자의 힘으로 이기는 방법이란 없다. 이러한 놀이는 공통으로 외부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이다.
보다시피, 어린이들은 서로의 특별한 기술을 소중히 여기고 그 기술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에 능숙하지만, 스포츠에 능숙하지 않은 어린이가 레이스에서 이길 수 없다는 이유로 그룹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대신 자신이 가진 능력과 관련된 작업을 담당하게 된다.
3. 의사소통 능력 향상
놀이가 제시하는 테스트나 도전을 해결하려면, 아이들은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의견을 말하는 방법을 연습하게 된다.
동시에, 아이들은 서로의 말을 듣는 법을 배운다. 이 전략은 말을 거의 하지 않는 아이들과 말을 계속하는 아이들 사이의 의사소통 균형 유지를 추구한다. 따라서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돌아간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명상의 이점
4. 갈등 해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첫 번째 단계는 갈등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전략의 효과를 확인한 다음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과 같은 다른 상황에 적용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성인이 되었을 때 가족 환경이나 업무 환경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5. 자신감 향상
마지막으로, 협동 놀이의 개념은 모든 어린이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한다. 이 활동을 통해 그룹 내에서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심지어 동료를 관찰한 후 몰랐던 재능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이처럼 협동 놀이는 교육 환경에 도입할 수 있는 훌륭한 교육 도구이다. 아이들은 보이는 모든 것을 스펀지처럼 다 흡수한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가치를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통합해 줄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y-Hinitz, A. K., Peterson, R. F., & Quilitch, H. R. (2006). Cooperative games: a way to modify aggressive and cooperat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https://doi.org/10.1901/jaba.1994.27-435
- Creighton, S., & Szymkowiak, A. (2014). The Effects of Cooperative and Competitive Games on Classroom Interaction Frequencies.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4.402
- Marker, A. M., & Staiano, A. E. (2014). Better Together: Outcomes of Cooperation Versus Competition in Social Exergaming. Games for Health Journal. https://doi.org/10.1089/g4h.2014.0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