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운동과 규칙적인 이완 기법은 더 건강한 삶에 도움되는 요소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을 참고하여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보자.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4월, 2019

이 글을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에 관한 글이다.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가득찬 생활은 우리 삶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킨다. 긴장성 두통도 여러 가지 문제 중 하나이다.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를 야기시키는 활동을 좀 줄이라는 몸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깊게 호흡하고, 몸은 이완해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

긴장성 두통, “근육 경축 두통”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다. 목 근육이 수축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긴장감이 생긴 상태이며, 이는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이 두통은 이마에서 목 뒤쪽으로 이어지는 부분의 통증과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어깨가 뭉쳐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질 수도 있다.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약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이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자연 재료도 많다. 집에 있는 자연 재료들을 활용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1.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생강차

긴장성 두통 자연 완화법

생강 뿌리는 항염증 및 진통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 차를 만들어 마시면, 긴장성 두통 뿐만 아니라 긴장성 두통으로 인한 구역질도 괜찮아질 것이다.

생강 차는 두통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과 다른 불편 증상에도 좋다.

2. 카모마일 차

긴장성 두통 자연 완화법

카모마일도 두통에 좋은 재료이다. 유럽, 그리스, 로마 등에서 불안과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 세기 전부터 카모마일 차를 활용해왔다.

카모마일 차는 만들기 쉬울 뿐만 아니라 활용도도 높아 집에 꼭 구비해두어야 하는 재료 중 하나이다. 카모마일 차를 만들어 마시면 이완에 도움되고, 긴장성 두통 증상도 사라질 것이다. 

3. 민트 아이 마스크

긴장성 두통 자연 완화법

민트 차를 적셔 눈 꺼풀에 20분 동안 올려두는 간단한 방법이다. 통증을 완화하고, 눈의 근육을 편안하게 해준다고 밝혀졌다. 

민트는 이완 및 긴장 완화 효과가 있다. 민트 차를 적신 것으로 찜질하면 불편함이 바로 사라질 것이다.

4. 사과식초 마스크

이 마스크도 이완 및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 차가운 애플 사이다 식초 찜질팩으로 찜질하면 통증이 한결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진정을 위해 찜질 한 후에는 뜨거운 물로 샤워한다. 

5. 라벤더

라벤더 차를 마시는 것과 라벤더 오일을 바르는 것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된다. 아로마 에센스도 라벤더 차나 라벤더 오일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뜨거운 물에 라벤더 잎을 넣고 우리면 라벤더 차가 된다. 이 차를 마시면 몸이 이완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6.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

자연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간단하다는 장점도 있다. 올리브 오일 1큰술에 레몬즙을 살짝 타서 먹으면 염증이 줄어들고, 체내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으며 혈액 순환도 향상된다. 목과 어깨의 긴장 완화 효과도 있다. 

필요한 재료

  • 올리브 오일 1큰술 (15 ml)
  • 레몬 1/2개의 즙

활용 방법

  •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을 섞어 바로 먹는다.

7. 아로마 테라피

아로마 테라피는 식물이나 허브의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뜨거운 물에 오일을 떨어뜨려 물의 증기를 폐로 흡수하는 방법이다.

오렌지, 향나무, 로즈, 탄제린(오렌지, 귤의 일종), 샌달 우드 에센셜 오일은 이완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8.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기

두통 완화를 위해서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 B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은 하루 종일 고생한 신경 세포가 에너지를 낼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충분히 휴식하고, 평소에 근육을 너무 무리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잠을 잘 때는 목을 바로 해서 바른 자세로 잠을 자고, 목과 어깨 근육을 푸는 운동을 하도록 한다.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자연 요법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순위를 정하고, 긴장하는 일을 할 때에는 중간 중간에 휴식하도록 한다. 

운동을 하며, 규칙적으로 이완 기법을 따라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 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여 몸과 마음을 이완해보자. 긴장성 두통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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