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그릇은 식탁을 가장 우아하게 꾸밀 수 있는 식기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러나 모두 세척하기 까다로울 수 있으며 바로바로 얼룩을 제거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 새것 같은 광택을 유지하는 도자기 그릇 세척 법을 공유하겠다.
특별한 청소 도구는 필요하지 않다. 베이킹소다, 백식초, 극세사 천 같은 기본 재료만 있으면 충분하다. 표백제나 끓는 물 등의 사용은 도자기 그릇이 깨질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한다.
얼룩진 도자기 그릇 세척 방법
도자기는 점토에 열을 가하여 만드는 그릇으로 중국에서 유래했다. 두께, 반투명도 및 내구성이 다른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어느 정도 취약성이 있으므로 위생에 신경 써야 한다.
시각적인 아름다움 덕분에 도자기 그릇은 장식용으로 자주 사용한다. 장식품과 꽃병이 일반적이지만 도자기 식기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다.
도자기 그릇의 단점은 얼룩이 생기고 마모되고 탈색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재료의 섬세한 상태를 고려하여 특별한 도구 없이 세척하는 방법이 있다.
준비물
도자기 그릇을 세척하고 표백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전용 세척제도 있지만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집에서 효과적으로 도자기 그릇을 세척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스펀지
- 따뜻한 물
- 백식초
- 극세사 천
- 베이킹소다
- 부드러운 솔
더 읽어보기: 설거지할 때 감자 껍질을 활용하는 방법
세척 전 주의 사항
상업용 세제를 사용하는 경우 제조업체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요소에는 공기 중에 축적되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환기가 잘 되는 환경에서 사용한다. 피부를 보호하려면 고무장갑을 착용하도록 하자.
사용 금지 용품
도자기를 닦을 때 사용해서는 안 되는 용품들이 있다. 표백제 역시 표백이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
또한 거친 연마재 같은 청소용품은 도자기 그릇을 닦는 데 적합하지 않다. 또 너무 뜨거운 물과 급격한 온도 변화는 그릇을 손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항상 미지근한 물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사용할 세제를 먼저 테스트하는 것이 도자기 그릇을 망칠 염려 없이 안전하다.
도자기 그릇 세척법
도자기 그릇은 저항력이 강한 점토로 만든 변형이 아니라면 식기 세척기에 넣지 않는다. 하지만 가정에서 흔히 쓰는 도자기 그릇은 손상되기 쉬운 고급 자기 제품이다.
베이킹소다로 도자기 그릇 얼룩 없애기
도자기 그릇의 얼룩을 없앨 때는 베이킹소다를 반죽처럼 만들어서 얼룩진 부분에 올린다. 그런 다음 스펀지로 살살 문질러서 도자기 표면이 긁히지 않게 한다.
백식초
백식초는 소독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으로 소금에 희석하여 도자기 그릇의 얼룩진 부분에 도포한다.
30분~1시간 동안 그대로 뒀다가 평소처럼 설거지를 한다. 전체 세트를 세척하기 전에 식기의 작고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방법을 테스트하자.
붕사
붕사는 가정에서 다양한 청소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도자기 그릇에 차나 커피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붕사와 레몬즙 혼합물을 묻힌 스펀지로 부드럽게 그릇을 닦고 잘 헹군다.
과산화수소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 용액을 혼합하여 얼룩에 바르고 최소 30분간 그대로 뒀다가 헹군다.
호분
도자기 살균은 표백 및 밝기 회복 과정이다. 유일하게 표백제를 쓸 수 있는 과정이며 항상 고무장갑을 끼고 최대한 주의하여 작업하자.
그릇을 따뜻한 물과 표백제 몇 방울을 섞은 혼합물에 최소 1시간 이상 담가둔 다음 스펀지와 주방용 세제로 헹군다.
기타 도자기 용품 세척 요령
거실 장식품뿐만 아니라 욕실에도 도자기로 만든 제품이 있다. 이 소재는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에 많은 물건에 사용된다.
이러한 제품은 다음과 같은 특별한 세척 처리가 필요할 수 있다.
- 욕조: 도자기 욕조에서는 녹 얼룩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경우 과산화수소를 묻힌 스펀지를 사용하면 좋다.
- 변기: 변기의 석회질은 제거하기가 매우 까다로울 수 있다. 과산화수소로 닦아도 효과가 없으면 전용 제품을 확인하자.
- 타일: 타일 줄눈이 더러워지거나 물때가 낄 수 있다. 베이킹소다 반죽을 준비하고 그 위에 올려둔다.
- 싱크대: 도자기 싱크대는 녹이 슬거나 기름때가 생길 수 있다.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 혼합물을 묻혀 스펀지로 닦은 후 헹군다.
- 수도꼭지와 샤워기: 이 경우는 청소가 간단하다. 주방 세제와 따뜻한 물을 묻혀서 닦기만 한다.
더 읽어보기: 매일 청소해도 집이 지저분해 보이는 10가지 이유
도자기 장식품 세척
도자기 장식품은 가정에서 가장 우아하고 가치 있는 장식품이다. 따라서 일련의 단계와 권장 사항에 따라 섬세하게 씻는 것이 좋다. 먼저 표면 먼지를 최대한 제거한다.
극세사 천으로 먼지를 닦고 틈새나 구석은 부드러운 솔을 턴다. 세척하기 전에 부딪히거나 깨지지 않도록 장식품을 플라스틱 용기에 넣는다.
용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스펀지와 주방 세제로 씻는다. 깨끗이 헹구고 충분히 건조하면 새것처럼 보일 것이다.
노란 자국으로 얼룩진 도자기 그릇 세척 방법
도자기는 매우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재료이지만 세척은 많은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때로는 표면에 황색 얼룩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는 베이킹소다, 식초와 물을 혼합하여 스펀지에 묻혀서 닦으면 깨끗해진다.
도자기 그릇 얼룩은 대부분 해결책이 있다. 따라서 작업에 약간의 시간을 할애하면 제품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áceres Espitia JJ, Caycedo Lozano L, Trujillo Suárez DM (2022). Efecto bactericida del ácido acético presente en el vinagre, una alternativa a desinfectantes sintéticos o químicos. Revisión sistemática. Revista Redipe, Vol. 11, Num. 1, 440-51. https://revista.redipe.org/index.php/1/article/view/1653
- Raab, C., & State University. Extension Service, O. (2006). Pare los gérm enes – limpieza de la cocina. : [Corvallis, Or.] : Oregon State University, Extension Service. https://ir.library.oregonstate.edu/concern/administrative_report_or_publications/5425k996z
- Randall M. German. (2014), Chapter Two – History of Sintering, Sintering: from Empirical Observations to Scientific Principles, Butterworth-Heinemann, Pages 13-40. https://doi.org/10.1016/B978-0-12-401682-8.000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