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은 아마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을 한 번이라도 고민해본 사람들일 것이다. 깨끗한 상태를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은 성인과는 다르다. 이렇게 작고 소중한 생명체인 아기와 어떻게 살지 조금 막막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신생아는 어떻게 목욕시켜야 할까? 다음의 글을 잘 읽어보자.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
부모가 되기 전에는 아이를 어떻게 목욕시켜야 할지, 아이를 씻기는 게 어떤 의미인지 아무도 생각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처음 부모가 되면 아기를 매일 목욕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아기를 목욕시키는 방법은 사실 좀 불분명하다. 아이를 씻길 때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 두 가지는 사용하기 바람직하지 않은 샴푸나 비누로 아이를 씻기는 것과 아기를 씻기며 전화를 받는 것이다.
탯줄이 붙어 있는 신생아를 씻길 때 다음을 참고해보자. 그리고 탯줄이 없는 아기는 어떻게 씻겨야 하는지도 설명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고 두려움을 없애주자
탯줄이 붙어 있는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
- 스펀지에 따뜻한 물을 적셔 일주일에 2∼3회 아기를 씻긴다. 그러면 아기가 화상 입는 걸 막을 수 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젖은 수건으로 닦아주면 매일 목욕시킬 필요가 없다.
- 아기 밑에 수건을 깔아두면 아기가 미끄러지거나 다른 물건이 물에 젖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목욕이 끝나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잘 닦아준다.
- 아기에게 자극적이지 않은 샴푸나 비누를 사용한다. 손으로 아기 얼굴을 가려 비누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아기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한다. 모자가 달린 게 좋다. 그러면 아기 머리의 온도가 적절한 상태가 될 것이다. 최소한 3개 이상의 아기용 수건을 준비해두는 게 좋다.
- 목욕을 시킬 때 욕조를 사용해도 되고 플라스틱 대야를 사용해도 된다. 아기를 키 높이에 두고 씻겨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 탯줄이 젖어도 괜찮다. 그냥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주고 목욕을 계속 시키면 된다. 탯줄은 아기가 태어나고 3주쯤 지나면 떨어질 것이다.
아기는 정말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아기를 수건으로 감싸고, 씻길 때 다리를 잘 보자. 아기가 목욕하는걸 스트레스 받아 하지 않으면 수건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 헹궈도 된다.
탯줄이 떨어진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
탯줄이 이미 떨어진 아기는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을 참고하여 씻기자.
-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는다. 23∼25ºC 사이가 적당하다. 아기 가슴이 잠기지 않을 만큼의 물만 받는다.
- 아기 머리부터 씻긴다. 발 쪽으로 내려간다. 그래야 아기의 분비물이나 박테리아가 다른 곳에 닿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몸을 살짝 돌려 아기 엉덩이를 씻긴다. 이때 팔로 아기 몸을 잘 잡아야 한다. 그래야 사고 나는 걸 막을 수 있다.
- 아기를 씻기면서 즐겁게 지내자. 웃으며 아기에게 말을 해보자. 아기와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신생아에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8가지 행동
또 다른 팁
아기를 씻기는 시간은 아기와 우리 사이의 마법의 순간이다. 아기를 씻기고 있을 때 누군가 문을 두드리거나 전화를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기를 수건으로 감싸 안고, 전화를 받거나 해야 한다. 결코 아기를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사고가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아기와 함께 즐겁게 지내는 간단한 방법을 배웠길 바란다. 아기가 돌만 지나면 아기를 매일 씻겨도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hattás, G. (2010). Cuidados de la piel del recién nacido pretérmino. Revista de Enfermeria, 10-17. https://enfermerapediatrica.com/wp-content/uploads/2013/10/Cuidados-de-la-piel-del-recién-nacido-pretérmino.pdf
- Ayyildiz, T., Kulakci, H., Ayoglu, F. N., Kalinci, N., & Veren, F. (2015). The effects of two bathing methods on the time of separation of umbilical cord in term babies in Turkey.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17(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41504/
- Sosa Rodríguez, N. (2018). Baño al recién nacido. Revisión bibliográfica. https://accedacris.ulpgc.es/bitstream/10553/41556/1/Sosa_Rodr%C3%ADguez_Nerea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