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고 있는 달리기의 취미는 우리의 몸매를 만들어주고 건강도 유지시켜줄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다른 운동을 가리고 있다. 그중 하나가 수영이다. 수영을 하면, 몸의 모든 부위를 운동할 수 있고, 지구력부터 근력까지 완전한 훈련 요법을 따르게 된다. 그렇다면 수영이 건강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 걸까?
물은 체중을 느끼지 않게 하기 때문에, 이 모든 훈련을 저충격 루틴으로 수행할 수 있다.
수영은 모든 연령대에게 알맞은 활동이다. 심지어 근육이나 뼈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운동이다.
이 운동을 자신의 필요에 맞게 적용하면 한결 더 나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수영이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이 모든 이점을 알아볼 준비가 되었는가?
수영으로 건강을 좋게 하는 5가지 방법
1.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수영 동작은 혈액 순환을 자극한다. 우리는 물에 있을 때, 팔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상체의 상부와 하부 또한 사용한다. 게다가 헬스장에서는 대개 잊어버리는 발목, 손목, 손가락, 발가락과 같은 몸의 다양한 부위도 같이 사용한다.
발의 경우에는, 이 부위의 혈액 순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수영을 하면 동작과 함께 혈액이 몸 전체를 자유롭게 순환할 수 있게 된다.
2. 몸매를 만들어준다
무엇보다 수영을 하면 많은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된다. 이는 지방을 태우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물에서 힘을 사용하면서 몸을 앞으로 움직일 때, 근육의 모양이 잡히게 된다.
- 이 결과를 더 개선하고 싶다면 수영을 할 때 부기 보드를 사용해서 몸의 특정 부위가 다른 부위보다 더 단련되도록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 천천히 수영을 하는 것과 모든 힘을 다해 수영하는 것을 번갈아가면서 해야 한다. 이 방법이 심박수와 지방을 태우는 능력을 높여준다.
더 알아보자 : 유산소 운동이 제공하는 정신적, 육체적 이점
3.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수영은 우리가 오로지 수영 기술에만 집중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정신 건강도 더 좋아진다. 모든 운동처럼, 수영 또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생성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없애준다.
하지만 달리기와는 다르게 수영은 운동하는 동안 우리가 동작에 집중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에 빠져버리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축복과도 같다.
물에 있을 때는 오로지 나와 나의 신체만이 존재한다. 바깥쪽 세상에는 관심이 없어진다.
4. 근육의 긴장을 완화한다
이는 이전에 설명한 효과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근육 긴장 및 경련은 근육이 일상생활을 수행하기에 너무 약할 때 나타난다.
물에서 하는 반복적인 운동이 근육에 활력을 선사하고 스트레스를 없애줄 수 있으며 긴장감을 완화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목이나 등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그렇다면, 수영이 여러분의 상태를 호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5. 자존감을 높여준다
수영장 밖으로 나온 순간을 상상해보자. 스트레스와 통증이 사라지고, 날이 갈수록 몸매가 더욱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이 보일 것이다.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이제 아침 8시에 이러한 만족감을 가지고 직장에 도착하는 것을 상상해보자. 이러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면, 모든 일이 더 쉬워진다. 업무와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도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그리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평화롭게 잠에 들 수 있다.
수영은 자존감을 높여주고 건강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영이 하루의 시작에 선사하는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낙관적인 생각은 모든 일을 조금 더 부드럽게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을 수 있게 해준다.
더 알고 싶은가? 당신이 아니라 자존감이 문제다
보다시피 수영은 매우 권장되는 운동이다. 특히 아침에 가장 먼저 하면 더욱 좋다.
효과는 점점 더 커질 것이며, 하루를 즐기고 어떤 문제든 마주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영이 여러분의 건강에 얼마나 좋은지 느낀 뒤에 그 경험을 우리와 공유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lomino-Martín, Antonio, González-Martel, Verónica, Quiroga-Escudero, Miriam Esther, & Ortega-Santana, Francisco. (2015). Efectos del Entrenamiento de Natación sobre la Asimetría Corporal en Adolescent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rphology, 33(2), 507-513. https://dx.doi.org/10.4067/S0717-95022015000200016
- Rendón Morales, Pablo Anthony, Guerrero González, Edison Santiago, Aguirre Obando, Eduardo Arturo, Noroña Casa, Luis Enrique, Betancourt Mejía, Elena Raquel, & Vaca García, Mario Rene. (2017). Beneficios de la natación en el asma. Revista Cubana de Investigaciones Biomédicas, 36(2), 150-158.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864-03002017000200022&lng=es&tlng=es.
- Latorre García, Julio, Sánchez-López, Antonio Manuel, Baena García, Laura, Noack Segovia, Jessica Pamela, & Aguilar-Cordero, María José. (2016). Influencia de la actividad física acuática sobre el neurodesarrollo de los bebés: revisión sistemática. Nutrición Hospitalaria, 33(Supl. 5), 10-17. https://dx.doi.org/10.20960/nh.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