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점

5월 24, 2019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점을 알아야,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 아기들이 고르게 성장하도록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쌍둥이를 임신하고 싶어 하는 여성이 많다. 아기들이 쌍둥이로 태어나면, 함께 자라며 형제로서의 멋진 순간들을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에 정확히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둘의 차이점은 난자가, 혹은 난자 두 개가 어떻게 수정되었느냐이다. 가령, 일란성 쌍둥이는 하나의 정자와 수정된 하나의 난자가 나뉘어 생긴다. 반면, 이란성 쌍둥이는 두 개의 난자가 두 개의 정자와 만나서 생긴다. 바로 이점이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 이유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점
태아 기형 초음파 검사를 받고 있는 여성

일란성 쌍둥이를 임신했느냐 이란성 쌍둥이를 임신했느냐에 따라 다르게 관리해야 하므로 그 둘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의 대다수 경우가 평범하게 흘러가지만, 간혹 위험이 생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쌍태아 수혈 증후군이나 자궁 내 성장 지연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쌍둥이를 임신했다면 어떤 쌍둥이를 임신한 것인지 알고 그에 따른 관리를 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 보통, 제1 삼분기 초음파 검사로 일란성 쌍둥이인지 이란성 쌍둥이인지 알 수 있다. 또한, 이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가 기형인지 혹은 다른 문제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쌍둥이를 임신했는지 알아보려면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다음 사항들은 두 종류 쌍둥이의 차이점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8가지 팁

다른 수정 과정

두 개의 수정란에서 자란 쌍둥이, 즉 이란성 쌍둥이는 두 개의 난자와 두 개의 정자가 만나서 생긴다. 수정 시, 난소는 두 개의 난자를 만들어 낸다. 정자의 경우, 수백만 중 두 개가 수정된다.

이란성 쌍둥이를 임신했다면, 태아는 각각 자기만의 양막 주머니와 태반을 지닌다. 그래서 이란성 쌍둥이는 성별이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으며 닮은 정도는 다른 날 태어난 형제들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한편, 한 개의 수정란에서 자란 쌍둥이, 즉 일란성 쌍둥이는 한 개의 난자와 한 개의 정자가 만나서 생긴다. 이때 생기는 수정란은 나중에 두 개로 나뉘어 두 명의 태아를 발육시킨다. 이러한 분배가 수정된 지 첫 번째 날에서 네 번째 날 사이에 이루어지면, 태아는 각각 자기만의 양막 주머니와 태반을 갖게 된다. 반면, 분배가 네 번째 날과 여덟 번째 날에 이루어지면 태아는 양막 주머니는 따로 갖지만 태반은 공유하게 된다.

일란성 쌍둥이에게는 “자연 복제”가 일어난다. 발육은 각자 다르게 되지만, 같은 난자와 정자에 의해 생겨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유전 정보를 공유하고 외양도 거의 똑같다.

이란성 쌍둥이는 성별이 다를 수 있다

이란성 쌍둥이 임신 100건 중, 50건은 성별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여아 25명, 남아 25명인 것이다. 성별이 다른 이란성 쌍둥이는 발육 과정이 다른데, 둘이 다른 사람이어서 뿐만 아니라, 성별도 영향을 미친다.

  • 쌍둥이가 태어났을 때, 남아는 신체 능력이 더 발달한다. 즉 기어 다니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뜀박질하고 뛰어오르는 것을 배운다.
  • 반면, 여아는 소통 능력이 더 발달해서 기어다니거나 걷는 것을 배우기 전에, 말부터 배운다.

일란성 쌍둥이는 거의 똑같을 정도로 닮았다

하나의 수정란이 두 개로 나뉘어 생기기 때문에 일란성 쌍둥이는 같은 유전 정보를 공유한다. 태어난 후 생기는 외모의 차이는 외부 요인에 의한 것이다. 예를 들면 식습관과 운동이 있겠다.

신체적으로는 똑같아 보일지라도, 일란성 쌍둥이에게도 차이점이 몇 가지 있다. 이를테면, 손가락 지문이 다르다. 쌍둥이가 형성될 때 각자 양막 주머니의 다른 곳을 건드리기 때문에 손가락에 생기는 선이 달라진다. 따라서 손가락 지문이 다르게 생긴다.

일란성 쌍둥이는 자궁 안에서 소통한다. 즉 본능적으로 서로를 찾는다. 엄마 배 속에 있으면서 쌍둥이는 서로를 찾고 자기 자신보다 서로를 더 만진다. 이렇듯 배 속에 있을 때부터 쌍둥이는 깰 수 없는 유대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일란성 쌍둥이는 마주 보는 것처럼 자란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가 다른 하나의 반영인 셈이다. 따라서 한 명이 오른손잡이라면 다른 한 명은 왼손잡이이다. 한 명이 오른팔에 점이 있다면 다른 한 명은 정확히 같은 곳에, 그러나 왼팔에 점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일란성 쌍둥이 사이의 차이점이다.

더 읽어보기: 우리의 유전자가 자녀의 외모에 영향을 미치는 법

이란성 쌍둥이는 DNA의 50%를 공유할 뿐이다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점
사진 출처: La Extra – Grupo Diario/ Flickr.com

유전적인 면을 보자면, 모든 생명체는 유전자마다 두 개씩 지닌다. 하나는 어머니에게서 또 다른 하나는 아버지에게서 물려받는 것이다. 즉 유전자의 반은 난자에서, 다른 반은 정자에서 온다.

각각 다른 난자와 정자의 결합으로 생기는 이란성 쌍둥이는 따라서 DNA의 50%만을 공유할 뿐이다. 혈액형도 다를 수 있다. 이렇듯, 이란성 쌍둥이는 한번에 같이 태어나는 형제와 다를 바 없다.

결론

두 명의 아이를 한배에 품는 것은 혼란스러울 수 있다. 일란성 쌍둥이 임신은 가족력과는 상관없다. 그러나 이란성 쌍둥이를 임신하는 것은 유전일 수도 있다. 가족 중 이란성 쌍둥이가 있었다면, 세대를 걸러 또 이란성 쌍둥이가 태어날 수도 있다.

개리 스타인먼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면 일란성 쌍둥이를 임신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 이런 결과는 채식주의자와 그렇지 않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일란성 쌍둥이의 숫자를 비교하여 얻은 것이다.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차이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이번 글을 읽고 그 궁금증이 조금은 풀렸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