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쌕쌕거림이 심각한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면 가정 요법으로도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가정 요법은 울혈 제거 효과가 있어, 증상을 완화하고 호흡을 개선할 수 있다.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12월, 2021

공기가 호흡기를 통과할 때 마치 휘파람과 같은 소리가 난 적이 있는가? 천명이라고도 하는 쌕쌕거림은 호흡기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현상이다. 쌕쌕거림을 완화하고 싶다면 효과적인 가정 요법을 시도해 보자.

쌕쌕거림은 천식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특징적인 징후로 나타난다. 이러한 질환이 흉부에 있는 호흡기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밤에 기침을 하거나, 오한을 느끼거나, 콧물이 나거나, 눈에 자극이 생기거나, 열이 나거나, 부비강염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려면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만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몇 가지 가정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는 상당히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화이트 세이지 증기 요법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세이지는 호흡기 질환 치료에 가장 권장되는 약용 식물이다. 항염증 및 가래 배출 효과가 있어, 호흡기의 울혈 증상을 거의 즉각적으로 제거하여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냄비에 물과 세이지 잎을 넣고 약 20분간 끓인 뒤, 수건으로 머리를 감싼 채 수증기를 들이 마셔보자.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강황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인도가 원산지인 강황은 건강에 좋은 점이 상당히 많은 향신료다. 그중에서 특히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므로, 오래전부터 호흡기 질환 치료에 널리 사용되었다. 강황에는 호흡기 감염 퇴치에 도움이 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강황을 자연적인 가정 요법으로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은 일종의 팩을 만들어 가슴에 바르는 것이다. 좋은 효과를 보려면 따뜻한 천에 바른 후 10분간 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강황에는 진균독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섭취량을 잘 조절해야 한다. 이 성분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쓸개나 간에 문제가 있거나 임산부라면 강황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강황을 자주 사용하고 싶다면 먼저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겨자씨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울혈 제거 능력이 뛰어난 간 겨자씨는 호흡기 질환 완화에 매우 효과적인 가정 요법이다.

겨자씨는 곱게 갈아서 준비하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물을 살짝 넣고 섞은 뒤, 가슴에 따뜻한 물로 적신 천을 올리고 겨자씨 팩을 바른 후 10~15분간 찜질을 해 보자.

물론 신체에 직접 바르기 전에는 바셀린이나 크림을 도톰하게 발라 주는 것이 좋다. 겨자씨 팩을 오랫동안 바르고 있으면 피부에 화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찜질을 하는 동안 피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양파

쌕쌕거림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양파는 쌕쌕거림에 가장 인기 있는 가정 요법이다. 울혈 제거와 가래 배출을 촉진하므로, 호흡기 문제를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다. 또한 기도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호흡을 개선할 수도 있다.

양파는 쌕쌕거림을 유발하는 문제를 완화하는 강력한 천연 항생제의 역할을 한다.

양파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증기 요법
  • 양파를 잘라 직접 냄새를 맡는 방법
  • 시럽. 양파를 잘게 썰어 꿀 한 숟갈과 섞으면 된다.

이제 이러한 가정 요법의 이점을 잘 알게 되었으니, 쌕쌕거림이 있을 때 증상 완화에 사용해 보자. 의학적 치료를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분명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his might interest you...
호흡이 어려운 아이를 돕는 6가지 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호흡이 어려운 아이를 돕는 6가지 팁

아이가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때 그 증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점액 축적 때문일 수 있지만, 호흡 곤란은 다른 상태를 암시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다. 지금부터 호흡이 어려운 아이를 돕는 6가지 팁을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