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 8월 30, 2016
뒤꿈치 통증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을 피하려면 편안한 신발을 신고 발뒤꿈치에 무리를 주지 않는 집중 운동을 하도록 한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원인은 뒤꿈치 일부가 석회화되는 것이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은 상당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을 잘 못 움직일 수도 있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은 영양분 부족,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착용과 뒤꿈치 부위를 변형하는 모든 일이 원인일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원인 및 치료법 그리고 이 질환에 관한 더 많은 사실을 알아보자.

뒤꿈치 통증 증후군에 관해 알아야 할 것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특징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전형적인 특징은 통증이며, 뒤꿈치 염증이 심해질수록 통증도 심해진다. 심지어는 족저근막염과 발가락까지 불편함을 유발하기도 한다.

의사들은 간단하게 X레이로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을 진단한다.

보통 뒤꿈치 통증 증후군은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데 뒤꿈치에 쌓인 칼슘으로 유발된 작은 덩어리들이 보이기 때문이다.

뒤꿈치에 매일 영향을 미치는 반복적인 활동이 주요 원인이 된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은 과체중, 평발, 너무 높은 장심, 또는 아킬레스건 문제와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

지속적인 혹은 무리한 발바닥 근막(발의 근육을 나열하는 조직) 확장이 통증과 뒤꿈치 통증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뒤꿈치로 체중을 지지하려고 하면 고통스럽고 장시간 서 있는 것이 어렵다.

스페인 족부 스포츠 의학회에 따르면 근막이 근육으로부터 끊어지면 몸은 치료를 위해 혈류를 통해 상처 부위로 칼슘을 운반한다고 한다.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면 뒤꿈치 통증 증후군이 나타난다.

돌출부위 자체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 뒤꿈치 안쪽의 족저근막염이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 염증은 다섯 중족골(발가락)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다.

작게 찔린 상처가 난 느낌이며 똑바로 서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진다.

참고하면 좋을 글:발뒤꿈치 통증을 완화하는 운동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예방과 치료법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진단

뒤꿈치 통증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우선 족저근막염으로 악화하는 일을 막아야만 한다.

병원에서 개인 형판으로 자세한 발 진단을 할 수 있다. 걸을 때 생기는 과부하나 불균형을 평가해서 몸을 지지하는 방법을 바로 잡아서 최적화한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이 하룻밤 새에 나을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뒤꿈치 통증 증후군 치료는 시간이 걸리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는 다음과 같다:

얼음

하루에 적어도 두 번씩 15분 동안 얼음을 통증 부위에 댄다. 얼음 조각 몇 개를 바로 대거나 냉동용 팩을 사용해도 좋다.

발로 차가운 캔이나 얼린 물병에 굴리는 사람들도 있다.

발에 휴식을 주기

발을 쉬는 것도 중요하다. 낮 동안은 몇 분마다 발을 올리고 밤에는 뒤꿈치 밑에 베개를 대고 잔다. 뒤꿈치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서 푹 쉴 수 있다. 

또한 일상 활동을 바꿀 필요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할 때는 발에 너무 큰 압력이나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은 피한다.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 등과 같은 운동을 대신 선택해도 좋다.

밤에 부목 대기

부목 처방은 때때로 정형외과 의사들이 추천하기도 한다. 이 방법은 자는 동안 발바닥 근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L’자 모양 부목을 대면 발이 이상적인 자세로 유지하게 한다.

통증이 심각하다면 낮에도 부목을 사용해도 괜찮다.

운동

족저근막염의 운동

특정 신체 활동으로 뒤꿈치 통증 증후군이 악화할 수도 있지만 통증을 줄이는 동시에 그 부위를 강화하는 운동들도 있다.

  • 스트레칭. 벽을 보고 손으로 몸을 지지한다. 한 발을 다른 발 뒤에 놓고 앞 다리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엉덩이를 벽 쪽으로 밀면서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아킬레스건이 당겨지는 느낌이 오면 정상이다. 양쪽 다리 각각 20회씩 실시한다.

  • 발바닥 근막을 직접 늘려주는 운동.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면 항상 이 동작을 한다.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무릎에 걸친다. 손가락으로 발을 몸쪽으로 부드럽게 당긴다.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하고 휴식한다. 이 동작을 번갈아 가며 각각 20회씩 실시한다.

더 읽어 보자: 잠을 더 잘 자는 방법

신발

뒤꿈치 통증 증후군의 하이힐

무엇보다 잘 맞는 신발을 신도록 한다. 신발을 사기에 좋은 시간은 오후 늦게나 발이 더 부어 있는 퇴근 후다.

평소에 신는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어본다. 신을 신고 가게 안을 걸을 때 발가락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너무 느슨하거나 조여서는 안 된다.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하이힐을 신지 않는다. 직장에서 이런 종류의 신발을 신어야 한다면, 가방에 들고 가서 사무실에서 갈아신고 점심을 먹으러 나갈 때는 편한 신발로 바꿔 신도록 한다.

이미 뒤꿈치 통증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신발에 맞게 맞춤 제작된 개인용/특별 보정구를 신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