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공감 능력을 키워 주고 훌륭한 심리적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친구들에게 자신의 감정과 계획, 말할 수 없는 욕구를 보여 주는 방법을 익히면 행복과 정서적 지지, 즐거운 시간을 얻을 수 있다.
인간은 본질적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회 속에서 성장해야 한다. 우리는 생존 본능에 따라 가까운 사람들과 협력하거나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여기서 마치 마법처럼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특성 중 하나인 ‘우정’이 탄생한다.
정신 건강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우정 사이에는 제한이나 성문화된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시간을 내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은 영혼을 충만하게 하고, 영적인 지지와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우리 삶에 안식을 가져다 주고 마음을 열고 개개인의 삶의 길을 마주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개개인이 우정이라는 나무에 물을 주어야 수년에 걸쳐 줄기가 크고 단단해 진다. 분명, 우리는 친구에게 의지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최신 정보통신 기술은 삶의 기복으로 인해 멀리 떨어져서 살게 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도와준다.
우리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함께 커피를 마시는 시간을 내거나, 전화로 서로의 일상을 나누어야 한다. 여기에는 이유가 없다. 논리를 따지지 말고, 친구와 가까워 지기 위해 그냥 해 보자.
더 읽어보기: 친구가 없는 것이 자신의 잘못인 이유 5가지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은 이유
더욱 활동적인 삶
자신의 삶을 나누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집 대문 밖으로 나와 친구와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라면 어떤 것이든 많은 장점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가족들은 등한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가정에 대한 의무는 다해야 한다.
- 친구들과 나가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영화관이나 극장 가기, 스포츠 관람, 여행, 맛집 가기 등등. 하루하루 자신의 안전지대를 변화시키는 간단한 행동들을 통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마음을 비우고,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
- 휴식을 취하고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단체 활동들이 있다. 중요한 것은 함께 모여 새로운 이야깃거리들을 만들어 내고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며 “친구” 라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살핌 받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공감 능력 향상
우리는 좋은 친구가 느끼는 기쁨과 고통을 마치 자신의 것인 것 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우리 스스로에게 좋거나 나쁜 일이 벌어진 것처럼 친구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치환하기도 한다.
- 친구와 어울리는 것은 인간성을 증진시켜 준다. 타인이 느끼는 고통에 더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이로 인해 더 공감능력 있고 헌신적인 마음을 갖게 해 준다. 그러므로, 친구와 어울리는 것은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더 읽어보기: 진정한 친구는 어떤 사람일까?
의견을 나누는 법을 배운다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려면 결국 크고 작은 결정 사항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보아야 한다. 영화를 고르는 것 같이 간단한 문제에서부터 긴 여행 계획을 짜는 것까지,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의 결정에 언제나 동의할 수는 없을 것이다.
- 다른 생각, 심지어 자신의 생각과 반대되더라도 존중하는 것과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너무나도 유익하다.
- 단체 활동에서 경험을 서로 나누면 더 유연하고 타인의 의견을 배려할 수 있다.
친구는 두 번째 가족이다
친구들끼리 가족 동반으로 만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카페에서 어린이용 공간이 있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고, 친구들의 자녀들이 함께 놀면서 그들만의 우정을 쌓아나가기 시작한다.
마치 2세대 우정처럼 친구 사이에서 생긴 유대감은 가족들에게도 유익하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가족들 또한 우정 관계의 참여자가 된다.
요약하자면,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우리 삶의 박동을 느끼고, 활동적이고 독창적인 일상을 만들며, 보다 소통하기 위해 타인의 말을 듣고 그들 편에 서고 정서적인 안정을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magiá, Enrique Barra. “Apoyo social, estrés y salud.” Psicología y salud 14.2 (2014): 237-243.
- De Roda, Ana Barrón López, and Esteban Sánchez Moreno. “Estructura social, apoyo social y salud mental.” Psicothema13.1 (2001): 17-23.
- Diz, J. I. “Desarrollo del adolescente: aspectos físicos, psicológicos y sociales.” Pediatr Integral 17.2 (2013): 88-93.
- Entralgo, Pedro Laín, and Diego Gracia. Sobre la amistad. Espasa Calpe, SA,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