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25 7월, 2020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생각을 검토하고 우선 순위를 현실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우리는 매일 사소한 것에서부터 중요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어쩌면 수천 가지의 결정을 내려야 하며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노력한다. 삶에서 모든 것은 선택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한 필수 요소인 명확함을 모두가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더 나은 결정을 위한 팁

기업가이든 직원으로 일하든, 독신이든 두 자녀가 있든, 부모님과 살든, 파트너가 있든, 계속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아마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결정을 내리는 것에 익숙해져 있거나 결정을 내릴 기분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어쨌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는 오늘의 팁에 주목해 보자.

더 읽어보기: 관계를 끝내는 치명적인 실수 3가지

1. 결과를 두려워하지 마라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새로운 차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디에 살 것인지, 누구와 결혼해야 할 것인지, 모든 것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결정은 예상을 바탕으로 한다. 달리 말하면 얻을 수 있는 것과 잃을 수 있는 것을 미리 예상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거의 항상 스스로를 가장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을 생각하며 선택지를 고른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그런 것은 아니다.

잃지 않으려 애쓰고 실수를 만드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결정을 내릴 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선택에는 좋든 나쁘든 그에 따른 결과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목적을 파악하라

중요한 결정이 필요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항상 목적이 무엇인가와 선택이 어떻게 그 방향으로 이끌 것인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도 목표가 드러나야 한다.

3. 책임감 있게 행동하라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없는 이유의 또 다른 하나는 자신이 내린 결정(또는 내려야 할 결정)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이다. 일이 잘 되었을 때 기뻐할 것과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행동할지 아는 것을 포함하여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기본이다.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스스로를 자책할 가치도 없다고 여겨서는 안된다. 다음 단계는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실수에서 배우는 것이다.

4. 직관을 따르라

결정을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더 나은 결정을 내리려면 모든 것을 몇 일, 몇 주에 걸쳐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항상 시간이 많은 것은 아니며 가능한 빠르게 행동해야 할 수도 있다. 이것은 실수를 하고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니다. 오히려 직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배우게 됨을 말한다.

5. 선택지를 검토하라

이것은 직관을 따르는 것에 반대되는 것이 아니며 더 좋은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문제나 문제가 있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보통은 스스로의 관점과 견해에 따라 상황을 분석한다.

스스로가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또는 다른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보는 것은 어떠한가?

이러한 가정은 다른 선택지를 고려하고 결정 과정을 더욱 간결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판적인 생각은 때때로 결정에 대한 선택지를 획일화 시킨다.

6. 감정을 고려하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서 모든 것이 이성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감정에도 여지를 남기는 것이 좋다.

많은 경우에 감정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어떤 경로를 선택해야 할지 모를 때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또한 화가 나거나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더욱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감정이 판단을 흐리게 했기 때문이다. 분노는 사람을 충동적이고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분노가 폭발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

7. 필요 시 도움을 요청하라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결정을 내리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의지하는 것과 가장 좋은 결정이 무엇인지 모를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전자는 스스로에 대해 책임이 없으며 스스로가 가진 문제의 해결책을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 후자는 팀으로 일하고 머리를 써서 새로운 선택지를 생각한다.

종종 제3자는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하다.

8. 선택지를 없애라

만약 아이의 방을 칠할 색으로 20가지의 선택지가 있다면, 어느 것이 가장 좋을 지에 대해 생각하는데 일주일이 걸릴 수 있다. 선택지가 적다면 더 쉽게 결정할 수 있다.

많은 선택지는 머리가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결정하기 전에 선택지의 양을 줄여 보자.

  • Galdos, G. (2019). Toma de decisionesToma de decisiones. Editorial UPC. https://doi.org/10.19083/978-612-318-030-0
  • Franklin Fincowsky, E. B. (2011). Toma de decisiones empresariales (reseña). Contabilidad y Negocios (6) 11, / ISSN 1992-18966(II), 113–120. Retrieved from http://web.a.ebscohost.com.recursosbiblioteca.eia.edu.co/ehost/pdfviewer/pdfviewer?vid=6&sid=b34888e1-148e-4447-921d-7e7fef3640bf@sessionmgr4002&hid=4101
  • Simón Lorda, P., Rodríguez Salvador, J. J., Martínez Marotoc, A., López Pisa, R. M., & Júdez Gutiérreze, J. (2013). La capacidad de los pacientes para tomar decisiones. Medicina Clínica117(11), 419–426. https://doi.org/10.1016/s0025-7753(01)72134-
  • Garzón, N. (2001). Toma de decisiones éticas. Cátedra Manuel Ancízar : Ética y Bioética, 171–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