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관리 제품들에는 피부에 해로운 독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대신 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피부가 태양 광선과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세포 재생 능력이 감소하고,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지만, 외모의 변화가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면이 있다.
다행히도 건강한 생활 습관은 혈액의 독소를 걸러내 주며, 특히 건강한 음식을 먹을 때 그렇다.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불순물이 이 과정에서 제거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6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유용한 정보이길!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6가지 식품
1. 체리
체리는 피부에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혈액을 정화하는 데도 좋은 과일이다.
꾸준히 챙겨 먹으면 독성분이 제거되는 과정이 촉진되고, 햇빛과 오염물의 영향에 대한 보호 장벽을 만들어준다.
또 혈액 순환을 개선해 세포에 산소를 공급해주고,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참고 사항
- 유기농 체리를 먹기
- 스무디나 차에 체리 넣어 마시기
- 케잌이나 쿠키 등을 만들때 체리를 넣어 만들기
참고 글 : 관절염을 위한 7가지 스무디
2. 레몬
레몬도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유기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레몬의 정화 성분은 혈액을 따라 체내에서 흐르며 pH 상태를 조절해 독소를 제거해준다.
또 레몬에는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노화를 예방해주는 영양분이다.
참고 사항
- 따뜻한 물에 레몬을 넣어 공복 상태에서 마신다.
- 스무디나 차, 다른 천연 음료에 레몬을 넣는다.
3. 효모
효모도 건강한 피부를 위한 필수 요소인데, 효모에 필수 아미노산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들은 세포 재생을 돕고, 신체의 자연 정화 과정을 최적화하는데도 도움 된다.
꾸준히 챙겨 먹으면 피부 질환과 조기 노화로 인한 어떤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관련 글: 조기 노화를 막는 3가지 항산화 주스
참고 사항
- 1 큰술씩, 하루 2~3회 먹는다.
- 주스나 수프, 스무디에 넣어 먹어보자.
4. 사과
사과는 식이 섬유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다. 혈액과 배설 기관 정화를 촉진해준다.
사과의 천연 산은 피부 pH 조절을 촉진한다. 또 유분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과 모공이 막히는 것을 조절해준다.
또 사과는 소화에 도움 된다. 피부가 건강해지려면 소화도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할 사항
- 매일 사과를 한 개씩 먹는다.
- 천연 사과 주스를 만들어 일주일에 3 번 이상 마신다.
- 스무디나 파스트리, 콤폿(설탕에 졸여 차게 식힌 과일 디저트)를 만들어 먹는다.
관련 글 : 미용을 위한 사과 식초의 8가지 사용법
5.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효소, 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 깊숙한 곳까지 깨끗하게 해준다.
이뇨 효과가 있어 속을 더부룩하게 만드는 체액을 제거하는데도 도움 된다.
소화에 좋은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또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 된다.
참고 사항
- 하루에 2~3회, 파인애플을 먹는다.
- 주스를 만들어 공복 상태에서 마신다. 이때 설탕은 넣지 말자.
- 샐러드나 스무디에 파인애플을 넣어 먹는다.
6. 멜론
멜론은 물, 섬유질,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과일이다.
비타민, 미네랄 등은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 되는 성분들이다. 여드름 같은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다.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각질도 감소시켜준다.
참고할 사항
- 매일 멜론 2~3 조각을 먹는다.
- 과일이나 채소 스무디에 넣어 먹는다.
- 샐러드로 먹는다.
특정한 식품 섭취를 통해서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꾸준히 챙겨 먹도록 하자. 피부가 얼마나 깨끗하고 건강해지는지 경험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Bott, R. (2014). Nutrition for Healthy Skin. Igarss 2014. https://doi.org/10.1007/s13398-014-0173-7.2
Dréno, B., Araviiskaia, E., Berardesca, E., Gontijo, G., Sanchez Viera, M., Xiang, L. F., … Bieber, T. (2016). Microbiome in healthy skin, update for dermatologists. 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 https://doi.org/10.1111/jdv.13965
Krutmann, J., & Humbert, P. (2011). Nutrition for healthy skin: Strategies for clinical and cosmetic practice. Nutrition for Healthy Skin: Strategies for Clinical and Cosmetic Practice. https://doi.org/10.1007/978-3-642-122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