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가? 그렇다면 의사가 권장하는 방법 외에도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이 요법으로 개선의 속도를 높여 보자.
다음과 같은 팁은 실용적이고 매우 간단하다. 무엇보다도 일상 루틴에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많은 돈을 쓸 필요도 없다!
오늘부터 따라 해 보자.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자세하게 알아보기 전에 이 물질이 간에서 생성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신체 기능에 적절한 양의 지방을 세포에 제공한다. 문제는 품질이 낮은 지방을 섭취했을 때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콜레스테롤의 품질이 낮을 뿐만 아니라 세포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도 얻지 못하게 된다.
지금부터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1.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자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모든 유형의 지방 섭취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이 있다.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HDL)를 높인다. 이는 누구에게나 많이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롤이다.
올리브 오일, 견과류, 카놀라유, 올리브, 코코넛 오일, 아몬드, 달걀 및 아보카도와 같은 식품을 섭취해 보자! 훌륭한 결과를 보고 싶다면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구매해야 한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천연 지방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샐러드에 견과류를 넣고 싶다면 오일 드레싱을 사용하지 말자. 그 대신 비니그레트 드레싱을 뿌려서 섭취하는 것을 어떨까?
더 읽어보기: 간단하게 만드는 비네그레트 드레싱 레시피 10가지
2. 오메가3와 같은 다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자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싶다면 오메가3를 섭취해 보자.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마찬가지로 오메가3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LDL)를 낮출 수 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방 섭취를 오메가3로 대체한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고 한다.
-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
- 인슐린 저항성
다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된 가장 좋은 식품은 연어, 참치, 견과류 및 새우이다.
충분한 오메가3를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일주일에 2회씩 생선을 섭취해 보자.
신선한 연어를 자주 구매할 형편이 안된다면 참치로 대체해 보자. 연어와 비슷한 효능을 선사하지만 훨씬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물론 통조림 참치가 아닌 신선한 참치를 구매하는 것이 훨씬 더 건강한 방법이다. 통조림 참치도 가끔씩 먹어도 되지만 방부제와 소금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3. 반드시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하자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싶다면 반드시 트랜스 지방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 트랜스 지방은 마가린, 케이크 또는 마트에서 판매되는 페이스트리와 같은 가공된 제품에 함유되어 있다.
트랜스 지방은 다른 지방보다 더 좋은 식감을 선사하지만 심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가공되거나 미리 조리되거나 냉동된 식품을 구매할 때는 상표를 확인하자. “부분적 수소 첨가”라는 단어가 있으면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두 가지 재료로 버터 만들기
4. 수용성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자
수용성 식이 섬유는 채소에 함유되어 있다. 물에 잘 녹지 않으며 위장에서 소화되지도 않기 때문에 소화관까지 잘 도달하여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장내 세균총의 번식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장내 세균총 수치의 균형이 유지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녹색 채소, 콩류, 렌틸콩, 병아리콩, 과일, 귀리와 같은 식품 섭취를 늘려 보자. 많은 양의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이 요법을 통해 건강을 개선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ouza RJ., Mente A., Maroleanu A., Cozma AI., et al., Intake of saturated and trans unsaturated fatty acids and risk of all cause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type 2 diabetes: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BMJ, 2015.
- Backes J., Anzalone D., Hilleman D., Catini J., The clinical relevance of omega 3 fatty acids in the management of hypertriglyceridemia. Lipids Health Dis,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