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절약하고 더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텃밭을 가꾸는 것은 훌륭한 선택이다. 사실 집에서 채소를 재배하면 비료를 덜 사용하게 되고, 그 결과 더 건강한 채소를 얻을 수 있다. 집에 텃밭을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텃밭 만들기를 결정하기 전에 먼저 기후, 햇빛의 양, 가지고 있는 토양의 종류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요인은 채소가 잘 자라는 정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재배할 수 있는 작물과 재배할 수 없는 작물을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집에 텃밭을 꾸미는 디자인 4가지
1. 정원의 작은 채소밭
정원, 창틀, 발코니 또는 가정 내부에 채소밭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토양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공간이 충분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게 좋다. 또한, 그 채소밭이 어떻게 보일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물론 채소를 재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 정원을 가지고 있다면 완벽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런 정원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가정에는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이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정원에 채소밭이 있다면 땅의 크기와 깊이가 훨씬 더 좁은 공간에서 재배하는 것에 비해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향기로운 허브, 채소, 괴경을 재배할 수도 있다.
- 우선, 정원에서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의 섹션을 선택해야 한다.
- 땅에 뿌리와 잡초가 없는지 확인하자. 그리고 씨앗을 파종할 도랑을 만들자.
- 각 도랑에는 한 종류의 채소를 재배하자. 씨앗을 최소 15cm(약 8인치) 간격을 유지하자. 자신이 속한 기후에서 어떤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정원에 비추는 그늘이나 햇빛의 양을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 채소는 온종일 생존하기 위해 햇빛을 받아야 한다. 시금치, 양상추, 파슬리와 같은 일부 채소는 하루에 4시간 미만의 햇빛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십자화과 채소 5가지
2. 화분 채소 정원
정원에 공간이 없거나 정원이 아예 없는 경우 화분에 채소를 재배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채소를 집 안팎에 둘 수 있다.
내부에 화분을 보관하는 경우 햇빛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창문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채소를 재배했을 때 수확이 더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편리하다.
화분의 크기는 재배하고자 하는 채소와 채소를 놓을 공간에 따라 다르다. 작은 화분은 바질, 민트, 파슬리와 같은 향기로운 허브를 키우기에 좋다.
그리고 중간 크기의 화분은 양상추와 양배추를 키우기에 이상적이다. 조금 더 큰 화분에서는 고추와 토마토를 재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채소 재배의 단점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은 괴경을 재배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양파
- 부추
- 감자
- 당근
- 비트
이러한 채소들은 뿌리를 확장하므로 제대로 자라려면 더 큰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화분은 충분히 크지 않고 채소가 자라도 아주 적게 자랄 것이다.
3. 매달린 텃밭
화분을 매달아 놓는 텃밭을 만드는 건 집에 공간이 거의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이 화분은 집 안팎의 창문 가까이에 보관해 둘 수 있다. 중요한 건 작물이 충분한 햇빛을 받는지 여부이다.
매달아 놓을 화분은 정원 센터에서 사거나 아니면 직접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일반 화분을 가져다가 금속 사슬이나 끈을 사용할 수 있다.
이 화분들은 정말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매우 독창적인 인테리어가 된다. 예를 들어, 화분의 각 체인에 다른 채소나 허브를 넣어 훨씬 더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약간의 독창성과 창의성을 발휘해 화분을 다양한 높이에 걸어 둘 수도 있다. 하지만 물을 줄 때는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과도한 물이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다.
이 물은 작물 아래 또는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으며, 바닥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것 외에도 너무 많은 물을 섭취할 경우 채소가 고통받을 수 있다. 이때는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게 식물에 물을 주는 데 훨씬 더 좋은 옵션이다.
4. 모듈식 채소밭
특히 집에 공간이 많지 않으면 나무 선반을 만드는 것도 채소밭을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이다. 그리고 이 선반을 햇빛이 충분히 들어오는 집 밖의 벽에 놓아둘 수 있다. 기르고 싶은 종류에 따라 3~4개 정도의 선반을 만들면 된다.
그런 다음 각 선반에 작은 화분을 놓을 수 있다. 이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아로마 및 약용 식물을 재배하는 데 적합하다.
- 파슬리
- 민트
- 로즈메리
- 백리향
- 바질
- 박하
일반적으로 이러한 식물은 매일 4시간의 직사광선만 필요로 한다. 선반을 사용하면 화분에 그늘이 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작물은 이 유형의 화분에 적합하다.
더 읽어보기: 제철 채소로 만드는 레시피 3가지
보다시피 집에 공간이 부족하다고 해서 신선하고 건강한 채소를 재배할 수 없는 건 아니다. 채소밭을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약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일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