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질 냄새의 몇 가지 주된 원인과 질 냄새를 없애는 민간요법 5가지를 소개한다.
당황스러운 질 냄새는 불편한 증상이다. 이 냄새는 사회적 불안, 불안정함 및 성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냄새는 흔히 가렵거나 피부가 붉어지거나 찐득한 질 분비물이 동반될 수 있는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로 묘사된다.
효모 및 박테리아의 과도한 성장은 이 악취의 주된 원인이다. 또한, 이들은 정상적인 pH 수치를 변화시키는 다양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비록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때때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이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계속 읽어 보면서 어떤 민간요법이 있는지 살펴보자!
질 냄새의 원인은 무엇일까?
불쾌한 냄새는 질 내 식물군의 불균형을 나타내는 명백한 신호이다. 건강한 박테리아의 배양균인 식물군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병원성 물질에 대한 보호 장벽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러한 불균형은 질 분비물의 구성 요소를 바꿔 결과적으로 강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동시에 냄새는 질을 침범하는 박테리아, 효모 또는 바이러스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기타 관련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잦은 질 세척
- 부실한 질 내 위생
- 섹스 중 화학 제품 사용
- 특정 식품을 자주 섭취함
- 호르몬 변화
- 너무 딱 붙거나 축축한 옷을 착용
- 성병
- 자궁 경부암
- 과도한 항생제 사용
- 방광 요실금
질 냄새를 중화하는 민간요법
때로는 악취를 유발하는 질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 의료적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간단하고 자연적인 민간요법으로도 제거할 수 있다.
1. 호로파
호로파 씨는 여성의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동반자라고 할 수 있다.
- 호로파는 호르몬 균형을 촉진하는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호르몬 활동의 불균형과 관련된 악취를 줄일 수 있다.
- 호로파 씨는 질 내 pH 수치 균형뿐만 아니라 생리 주기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 호로파 씨 1스푼(15g)
- 물 1컵(250mL)
만드는 법
- 먼저 절구를 통해 호로파 씨를 빻는다. 그런 다음 끓는 물에 으깬 호로파 씨를 첨가한다.
- 10분간 우려낸 뒤 음료가 완성되면 여과기를 통해 걸러낸다.
사용법
- 하루에 호로파 차 2~3컵을 마신다.
- 선택 사항으로는 호로파 차를 사용해서 질 외부를 씻어낼 수도 있다.
2.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강한 냄새를 중화하는 데 사용되는 최고의 천연 데오도란트 중 하나이다.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 성분은 바뀐 pH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염성 미생물의 과도한 성장을 줄이는 데 또한 도움이 된다.
재료
- 베이킹소다 3스푼(27g)
- 물 2컵(500mL)
만드는 법
- 미온수 2컵에 베이킹소다를 희석한다.
사용법
- 10분간 좌욕조 또는 욕조에 쪼그리고 앉는다.
- 악취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매일 좌욕조를 사용한다.
3. 구아바 잎
구아바 잎에는 질 내 pH 수치의 변화를 유발하는 감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용 성분이 있다.
구아바 잎은 항산화제, 항진균 및 항균 성분으로 인해 해로운 미생물 퇴치와 질내 식물군의 균형을 다시 회복하는 데 효과적이다.
재료
- 구아바 잎 10장
- 물 3컵(750mL)
만드는 법
- 먼저 냄비에 물 3컵과 구아바 잎을 넣고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낮추고 5분간 더 끓인다.
- 5분이 지나면 따뜻해질 때까지 차를 식힌다.
사용법
- 차를 걸러낸 뒤 질 외부를 씻는데 사용한다.
- 하루에 2회씩 반복한다.
4. 티트리 에센셜 오일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질 감염으로 이어지는 박테리아 및 균류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생 및 항진균 작용을 한다.
오일을 질 외부에 사용하면 악취를 막을 뿐만 아니라 자극 및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 티트리 에센셜 오일 1스푼(15g)
- 물 2컵(500mL)
만드는 법
- 따뜻한 물 2컵에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희석한다.
사용법
- 오일을 희석한 물로 질 외부를 잘 씻어준다.
- 불쾌한 냄새가 사라질 때까지 매일 반복한다.
5. 고수 잎
고수는 미네랄, 비타민 및 항산화제의 높은 함량으로 인해 질 내 pH수치를 조절하여 분비물과 악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고수 잎 2스푼(15g)
- 물 2컵(500mL)
만드는 법
- 끓는 물 2컵에 고수 잎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20분간 우려낸 뒤, 차를 걸러낸다.
사용법
- 고수 잎을 우려낸 물로 질 외부를 잘 씻어낸다.
- 문제가 조절될 때까지 매일 반복한다.
은밀한 부위에서 강한 냄새가 나고 있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그 냄새를 맡을까 봐 걱정이 되는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언급한 치료법 중 하나를 시도해보고 더 불편해지기 전에 질 냄새를 해결하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Eschenbach, D. A., Hillier, S., Critchlow, C., Stevens, C., DeRouen, T., & Holmes, K. K. (1988). Diagnosis and clinical manifestations of bacterial vaginosis.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016/0002-9378(88)900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