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한 음식

모두가 자기 몸에 잘 맞거나 그렇지 않은 음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채소와 과일은 과민대장증후군 환자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과민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한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03 11월, 2018

과민대장증후군 치료법이 궁금한가? 과민대장증후군은 장의 변화와 복통을 유발한다. 또한 설사나 변비가 번갈아 가면서 발생하는데 섭취하는 음식과 관련이 있다.

이 글에서는 과민대장증후군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한다.

과민대장증후군이란?

과민대장증후군의 유행 여부는 사는 지역에 따라 달려있다.

예를 들어, 산업화한 나라에서는 과민대장증후군이 스트레스와 식습관에 직접 연관이 있다.

또 개인의 기분도 영향을 주는 요소다. 개인의 기분에 따라 창자샘의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만약 불안이나 분노, 슬픔을 느낀다면 우리 몸은 산을 더 많이 분비한다.

산은 지방을 소화하는 데 쓰이지만 완하제 역할도 해서 설사를 나게 할 수 있다.

최근까지만 해도, 육아와 직장 생활을 병행하는 중년 여성이 전형적인 과민대장증후군 환자였다.

하지만 지금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남녀노소 모두 과민대장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 할지라도, 주로 과민대장증후군은 만성이 되어 알아차리지도 못한 채 발현된다. 그 증상으로는 복부 팽창, 변비, 설사, 장 내 가스 등이 있다.

하지만 소화불량 등 여러 질환과 겹치는 증상이 많아 과민대장증후군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다.

과민대장증후군을 확정지으려면, 복통이 한 달에 사흘 이상 세 달간 연속으로 나타나야 하고, 아래의 증상이 수반돼야 한다:

  • 대변 모양과 색깔 변화 등의 증상이 심해짐
  • 장운동의 빈도 변화에 따른 증상의 발현
  • 장운동 후 증상의 개선

과민대장증후군 대처법

개인마다 식단이 다를 수 있겠지만, 과민대장증후군 환자들이 따라야 할 지침이 있다.

섬유소를 적정량 섭취

과민대장증후군 섬유소
  • 반대로 통곡물의 불용성 식이섬유 섭취를 줄여서 장운동의 불균형을 초래하지 않게 한다.
  • 또 가용성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면 대변 생성과 장운동이 개선된다.

지방과 설탕 섭취 자제

지방 함량이 높거나 정제당, 과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과민대장증후군을 악화할 수 있다.

음료수 선택에 주의

과민대장증후군 음료수
  • 커피와 차는 조절해서 마시고 술은 최대한 피한다.
  • 하루에 물 8잔씩 꼭 마신다. 전신에 수분을 공급해서 특히 대변을 형성할 때 도움이 된다.
  • 물과 허브차는 변비를 물리친다.

스트레스 조절

걱정, 근심, 불안을 적절히 조절하는 일도 중요하다. 압도되지 않는 선에서 스트레스와 거리를 두자.

가끔 상황을 다루는 본인 태도도 문제일 수 있다. 고심하지 말고, 업무 문제를 집까지 가져오지 않으며 좋아하는 것을 하며 시간을 보내자. 또한 숙면도 중요하다.

좋은 식단까지 더해진다면 과민대장증후군을 이른 시일 내에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과민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들

과민대장증후군 아보카도

식습관은 과민대장증후군과 밀접하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을 먹는 빈도와 양이다.

적은 양으로 나눠서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하루에 보통 세 번씩 성대한 식사를 한다면, 이제는 식사를 6번으로 나눠서 하자.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먹자.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위에 가스만 차고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먹는 데에 시간을 들이자.

규칙적인 식사 일정을 설정하는 것도 좋다. 매일 같은 시간에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하자.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면 장이 영향을 받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소화가 잘되는 싱겁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글루텐이 과민대장 증후군 원인이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셀리악병 환자 일부는 장 내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모두가 밀 섭취를 중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과민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과일

과일 껍질을 벗기고, 되도록 익히거나 구워 먹자. 사과, 수박, 멜론, 바나나 등이 좋다.

채소

채소를 찌면 모든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을 뿐 아니라 소화도 쉽다. 렌틸 콩, 아스파라거스, 양파, 마늘 등을 쪄 먹자.

콩과 곡물

과민대장증후군 곡물

콩, 렌틸콩, 대두 등은 과민대장증후군에 큰 도움이 된다. 곡물로는 밀, 보리, 호밀 등이 좋다.

유제품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식물성 우유를 선택하자. 그리고 무지방이라면 유제품도 괜찮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