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맵 다이어트는 무엇일까?

9월 17, 2018
포드맵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되어 있는 채소에는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포드맵 다이어트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복통, 설사 등의 장 문제가 있는가? 포드맵 다이어트는 이런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테니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포드맵 다이어트는 무엇일까?

포드맵(FODMAP)은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이며 포드맵 고함유 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 바로 포드맵 다이어트이다.

이 다이어트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다이어트는 다음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건강을 생각하지 않으며 빠른 감량에만 중점을 둔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달리 포드맵 다이어트는 체계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당장 몇 킬로가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불편을 막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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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맵 다이어트를 할 때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포드맵 다이어트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포드맵 특성을 가진 다음의 식품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게 좋다.
  • 갈락토 올리고당 함량이 높은 식품: 콩류
  • 고 과당 올리고당 식품: 마늘, 호밀, 밀, 양파
  • 소르비톨, 자일리톨, 어드 마니톨이 많이 함유된 식품: 감미료와 저칼로리 식품
  • 과당이 함유된 천연 감미료: 시럽, 꿀, 잼
  • 유당 함유 식품: 우유와 유제품

포드맵 다이어트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포드맵 다이어트는 처음 시작하면 먹지 말아야 할 것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다. 이 다이어트가 얼마나 건강에 유익한지부터 알아보자.

1. 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을 76% 감소한다

포드맵 다이어트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포드맵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 대다수가 복부 팽만과 더부룩한 증상이 사라지고 복통이 완화되었다고 밝혔다. 포드맵 다이어트를 할 때는  장에서 발효되는 음식 대신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장운동을 개선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현미 밥이나 퀴노아로 빵을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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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크론병 환자의 불편함을 감소한다

크론병 환자 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포드맵 다이어트가 프리바이오틱스 양과 질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지만 눈여겨볼 만한 효과이다. 크론병 환자는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점을 기억하자.

너무 제한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하고 싶지 않으면 몇 주 동안만 포드맵 다이어트를 하고 제한했던 음식을 조금씩 먹어보자. 한 달에 한 번 몸이 휴식하도록 해주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니 오늘은 참다가 내일 마음대로 먹어버리면 더 힘들다.

3. 포드맵 다이어트는 만성 피로 증상을 감소한다

포드맵 다이어트는 피로

식사량과 관계없이 늘 피곤한가? 포드맵 다이어트는 소화하는 데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만성 피로 증상을 감소한다. 특히 감미료를 먹을 때 우리 몸은 많은 소화 에너지를 소모한다.

포드맵 다이어트에서는 과일을 먹어도 된다. 과일에는 발효를 감소하고 혈당을 증가하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포드맵 다이어트를 할 때 먹어도 되는 음식

포드맵 다이어트를 해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 과당과 감미료가 없는 모든 종류의 고기와 육류 제품 부산물
  • 천연 오일
  • 허브, 향신료와 천연 조미료
  • 방부제, 감미료가 함유되지 않은 천연 견과류와 씨
  • 과일과 주스: 바나나, 베리, 오렌지, 키위, 딸기, 멜론, 감귤, 라임
  • 천연 감미료
  • 통곡물: 옥수수, 오트밀, 현미, 퀴노아, 사탕수수, 타피오카

모든 다이어트가 살을 빼는 것이 주목적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불편함과 아픔 없이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한 다이어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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