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증상이 얼마나 성가신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자연 치료제를 사용해보자. 방법은 간단한데 효과는 정말 좋다. 계절성 알레르기를 위한 8가지 천연 치료제를 소개한다.
계절이나 날씨가 바뀔 때 재채기가 나거나 코가 막히거나 눈이 빨갛게 된다면, 고민하지 말고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꼭 따라해보자. 효과가 좋을 것이다!
계절성 알레르기를 위한 천연 치료제
1. 향신료 사용하기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그 해결책은 우리 부엌에 있다. 요리를 할 때 향신료로 간을 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한결 좋아진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이런 식품은 점액을 감소시키는데 도움된다. 비강이 깨끗해진다는 뜻이다. 이런 효과가 있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고춧가루
- 생강
- 머스타드
- 파프리카
마늘과 양파도 좋다. 꼭 활용해보자!
2. 사과식초
사과식초도 점액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다.
활용 방법
- 애플 사이다 식초 1작은술을 물에 타서 하루에 세 번씩 마신다.
- 애플 사이다 식초 1큰술와 신선한 레몬즙 1큰술, 꿀 0.5큰술을 섞어 먹어도 된다.
하루에 세 번씩 마신다. 마셔보면 한결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3. 쐐기풀
쐐기풀에는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계절성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뜻이다.
- 쐐기풀 잎으로 차를 만들어 하루 중 여러 번 꾸준히 마신다.
마셔보면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늘 구비해두어야 할 음료가 될 것이다.
4. 꿀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지역에서 생산된 유기농 꿀을 먹으면 우리 몸이 환경 알러지 항원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그냥 한 숟가락씩 하루에 한 번, 혹은 여러 번 먹으면 된다.
- 알레르기가 생기는 계절 한 달 전에 먹기 시작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5. 감귤류 과일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알레르기에 대항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이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성분일 뿐만 아니라 천연 항히스타민제 역할도 한다.
비타민 C 는 감귤류 과일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식품에도 함유되어 있다.
- 브로콜리와 다른 십자화과 야채
- 피망
- 딸기
- 파인애플
- 키위
6. 강황
강황도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식품이다.
-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자연 충혈 제거제로 역할한다.
- 식사를 할 때 이 향신료를 추가로 넣어 먹으면 된다.
7. 에센셜 오일
라벤더, 유칼립투스, 장미, 민트로 만든 에센셜 오일도 기도를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활용 방법
- 라벤더 오일이나 페퍼민트 오일은 아몬드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1큰술에 1-3방울을 떨어뜨려서 사용한다.
- 이것을 관자놀이와 발바닥에 바른다.
- 장미나 유칼립투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면으로 된 천에 몇 방울 떨어뜨려 향을 들이마신다. 이렇게만 해도 충분하다.
8. 다른 음식으로 식사하기
계절 알레르기가 음식 알레르기와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발진이나 위장이 뒤집어진 경우, 그 증상이 경미하다해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한다.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유제품
- 글루텐이 함유된 곡물
- 달걀
- 설탕
- 감자 및 기타 녹말 채소
- 튀긴 음식이나 가공 식품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두었다가 이런 음식은 먹지 않는 게 좋다.
먹지 말아야 하는 식품
환경 오염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이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식품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어떤 식품이 해당되는지를 알아두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식품은 먹지 않아야 한다.
- 멜론
- 바나나
- 오이
- 해바라기씨
- 카모마일
이 글에서 소개한 팁만 따라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한결 더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hiuddin, E., Asif, M., Akram, M., Uddin, S., Ahmed, A., Usmanghani, K., & Hannan, A. (2010). Curcuma Longa and Curcumin : a Review Article. Rom. J. Biol. – Plant Biol. https://doi.org/10.1186/s13104-017-2728-0
- Bakkali, F., Averbeck, S., Averbeck, D., & Idaomar, M. (2008). Biological effects of essential oils – A review.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https://doi.org/10.1016/j.fct.2007.09.106
- Kwakman, P. H. S., & Zaat, S. A. J. (2012). Antibacterial components of honey. IUBMB Life. https://doi.org/10.1002/iub.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