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염을 완화하는 7가지 자연 요법
오늘은 건염을 완화하는 7가지 자연 요법에 대해 소개한다.
건염은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섬유 구조인 힘줄에 염증이 생긴 증상이다. 만성적인 질환으로 오랫동안 지속하며, 세포가 파괴되고 통증이 생겨 움직이기조차도 어려워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긴 부위 주변의 관절이 예민해지고, 그 부위가 뻣뻣해지며,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 보통 근육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노화 또는 특정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 사람은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나 소염제로 건염을 치료한다. 그러나 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자연 요법들도 있다. 건염을 완화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에 대해 지금부터 살펴보자.
1. 얼음
얼음은 건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자연 요법 중 하나이다. 단순히 감염된 부위 주변에 얼음을 대면 염증이나 건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이 요법은 그 부위의 혈액 순환을 자극하면서 힘줄의 긴장도 풀어준다.
활용 방법
- 얼음을 수건이나 천으로 몇 겹 싸서 건염이 있는 부위에 댄다.
- 10∼1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하루에 3번까지 반복해도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얼음으로 피부 관리하기
2.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은 체온을 높이고 영향을 받은 부위로의 혈류를 증가시킨다.
하루에 한 번씩 목욕하면 통증이 완화되고 관절을 쉽게 움직일 수 있다.
활용 방법
- 따뜻한 물에 몸을 푹 담그자. 20분간 그대로 있어야 한다.
- 목욕물에 에센셜 오일이나 사리 염을 넣으면 진정 효과가 더 커진다.
3. 서양 흰 버들 차
서양 흰 버들 차에는 소염 및 진정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건염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또 건염이 있는 부위의 붓기나 뻣뻣함도 감소시켜준다.
재료
- 서양 흰 버들 1큰술(10g)
- 물 1컵(250mL)
활용 방법
- 끓는 물 1컵에 서양 흰 버들을 넣고 10분간 우린다.
- 통증이 처음 생겼을 때 바로 물만 걸러내 마신다.
- 통증이 계속되면 하루에 3잔씩 마신다.
4. 강황
강황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은 소염 효과와 진정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건염이 있을 때 활용하면 효과가 좋다.
강황을 먹어도 되고 피부에 발라도 된다.
활용 방법
- 뜨거운 물 2.5컵에 강황 가루 1∼2큰술을 넣고 가루를 잘 풀어준다. 좀 식으면 이 물에 천을 적신다.
- 건염이 있는 부위에 올려둔다. 15∼2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치운다.
- 하루에 2번 반복한다.
5. 아니카
건염을 치료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료가 바로 아니카이다.
소염 및 진통 효과가 있어 부기와 통증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다.
활용 방법
- 건염이 있는 부위에 아니카 차나 아니카 로션, 아니카 연고를 바른다.
- 괜찮아질 때까지 반복해서 사용한다.
6. 애플 사이다 식초
애플 사이다 식초를 건염이 있는 부위에 바르면 통증이 완화된다. 애플 사이다 식초에는 소염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는 여러 가지 질병에 사용된다. 특히,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건염으로 인한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활용 방법
- 애플 사이다 식초와 따뜻한 물을 같은 양으로 섞어 천에 적신다. 건염이 있는 부위에 올려둔다.
- 20분간 그대로 두고 치운다.
- 하루에 3번 반복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애플 사이다 식초로 머리카락 관리하기
7. 알로에
알로에 젤도 건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알로에는 피부에 쉽게 스며들고, 건염이 있는 부위의 염증도 감소시켜준다.
활용 방법
- 알로에 젤을 적당량 덜어 아픈 부위의 관절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30분간 있다가 차가운 물로 헹군다.
- 하루에 2∼3 번 반복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치료법을 따라해볼 준비가 되었는지? 건염이 있다면 위의 방법 중 하나를 골라 따라해보자. 통증의 감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빨리 가보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okito, A. S., & Loebenberg, M. I. (1999). Frozen shoulder and calcific tendonitis. Current Opinion in Orthopaedics. https://doi.org/10.1097/00001433-199908000-00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