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색깔 변화에 대한 진실과 거짓

14 1월, 2021
눈 색깔은 신체의 멜라닌 생성에서 기인한다. 태어나고 첫 해가 지난 뒤 눈 색깔이 변하는 것은 드물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오늘은 이 주제를 둘러싼 진실과 거짓을 파악해 보자.

피부 및 머리색과 마찬가지로 눈 색깔은 개인의 멜라닌 생성과 관련이 있다. 어떤 사람을은 사는 동안 다양한 이유로 눈 색깔이 변하는 것을 경험한다. 오늘은 눈 색깔 변화를 둘러싼 일부 근거없는 믿음이 틀렸음을 밝혀낼 것이다.

멜라닌의 생성, 운송 및 저장과 관련하여 150개 이상의 유전자가 있다. 멜라닌은 색소을 제공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사람의 눈 색깔을 정의한다.

청록색 범위의 밝은 눈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양의 멜라닌을 생성하거나 저장하지 않는다. 반면 어두운 갈색에서 검은색에 이르기까지 어두운 색의 눈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양의 멜라닌과 관련이 있다.

눈 색깔은 어떻게 결정될까?

미주리 의학 저널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인간의 눈 색깔은 멜라닌을 만드는 세포 구조인 멜라닌 세포의 밀도와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멜라닌 세포는 모두 홍채 기질에 걸쳐있으며 눈 색깔과 그림자에 영향을 준다.

위의 기사에서는 15번 염색채의 OCA2유전자가 멜라닌의 생성과 처리를 담당하는 단백질을 생성한다고 설명한다. 이 유전자가 더 활동적일수록 더 많은 멜라닌이 생성되어서 결과적으로 어두운 눈 색깔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눈 색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유전자도 있으며 그 중 일부는 파란색과 녹색 같은 밝은 색을 포함한다.

더 읽어보기: 눈을 통해 알 수 있는 건강 문제 5가지

홍채는 무슨 일을 할까?

홍채는 결합 조직과 근섬유로 만들어진 평평한 고리 모양의 막이다. 각막의 뒤에 위치하며 동공을 둘러싸고 있다. 홍채는 색을 가진 눈의 일부이며 동공과 함께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홍채의 근섬유는 눈에 빛이 들어오도록 동공을 확장하고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적절히 기능하면 이 기능은 환경에 따른 빛의 양에 대한 반응으로서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미국 안과학회에 따르면 때때로 눈 색깔이 변화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대개 빛의 속임수일 뿐이다. 빛의 변화로 인한 동공 확장은 눈이 다른 색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일시적이다.

그러나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서 눈 색깔에 명백한 변화를 알아차린 경우 즉시 검안사와 상담해야 한다. 눈 색깔이 변하는 것은 실제로 꽤 드물며 약물이나 눈 외상으로 인한 포도막염, 간염, 무홍채증과 같은 질병의 징후일 수 있다.

눈 색깔

눈 색깔 변화는 드물며 질병과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

눈 색깔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

어떻게 그리고 왜 눈 색깔이 변하는 지에 대해 많은 믿음이 있다. 이 파트에서는 어떤 것이 진실이고 어떤 것이 거짓인지 식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사람들은 다양한 눈 색깔을 가지고 태어난다

진실이다. 생후 첫 몇 달 동안은 멜라닌 세포가 막 만들어졌으므로 신체의 모든 멜라닌을 생성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신생아의 눈 색깔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 발행한 기사에 따르면 멜라닌 세포는 신체의 모든 멜라닌을 생성하는 데 약 1년이 걸린다고 한다. 즉 아기의 회색 또는 파란색 눈은 삶의 첫 해 동안에 더 어두운 색으로 변할 수 있다.

일부 아기는 백색증이나 이색증 같이 색소 침착에 영향을 주는 질병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다. 이 경우 양쪽 눈이 다른 색일 수 있으며 한쪽 눈에 여러 색이 포함될 수도 있다. 사고, 유전적 요인, 질병 또는 질환도 모두 이러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녹색 눈은 유전적 돌연변이의 결과이다

거짓이다. 녹색 눈은 유전적 돌연변이의 결과가 아니라 눈 색깔의 유전학의 기사에서 주장한 것과 같이 중간 정도의 멜라닌 생성과 중간 범위의 멜라닌 세포 밀도에 의한 결과이다.

국제 분자과학회지에 발표된 또 다른 기사는 눈 색깔이 멜라닌 세포의 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고 제안한다. 대신에 연구에 따르면 눈 색에 영향을 주는 것은 멜라닌 성분이다. 멜라닌에는 유멜라닌, 페오멜라닌, 뉴로멜라민 세 종류가 있다. 이 중 페오멜라닌만이 눈 색에 영향을 미친다.

더 읽어보기: 눈 색깔의 변화로 알 수 있는 건강 상태

기분에 따라 눈 색깔이 바뀔 수 있다

거짓이다. 기분은 눈 색깔을 바꾸지 못하며 적어도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는 없다.

전에 언급한 것과 같이 빛의 변화는 동공이 더 밝거나 더 어두운 환경에서 적응하도록 확장시킨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홍채가 더 적게 보여서 눈이 다른 색이라고 생각하도록 속일 수 있다. 또한 눈이 근처에 있는 물체의 색을 반사해서 이러한 오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수술로 눈 색깔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은 진실이지만 권장하지 않는다. 컬러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홍채의 모습을 바꿀 수 있는 두 가지 수술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인공 홍채 이식이다. 이 수술은 201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이 유형의 수술은 선천적인 결함과 사고 후 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는 빠르게 눈 색깔을 바꾸기 위한 인기있는 미용 수술이 되었다.

대부분의 의료 전문가는 잘못되었을 경우 적절한 눈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한 눈에 이러한 수술을 하지 않도록 조언한다. 이 수술의 위험 중 일부는 안압 상승, 안구 부종, 각막 부종, 시력 상실 및 녹내장이다.

두 번째 유형의 수술은 각막 문신술로 더 잘 알려진 케라토피그먼테이션이다. 이 시술은 다양한 시각 장애로 인해 눈에 불투명한 점이 있는 환자를 위한 것이다.

각막 문신은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하지만 눈에 보이는 외형적인 문제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므로 치료와 미용에 좋은 선택지가 된다. 이 수술을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수술의 중장기 효과를 평가한 임상 연구는 수술이 빛에 대한 민감성, 눈 변색,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음을 알렸다.

눈 색깔

눈 색깔의 뚜렷한 변화를 알아차렸다면 검안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눈 건강 관리

눈은 주변 세상을 받아들이고 일상 활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제로 시각은 오감 중 가장 지배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자신의 눈 색깔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수술은 눈과 시력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후 1년이 지나면 눈은 일반적으로 같은 색을 유지한다. 만약 눈 색깔 변화를 알아차렸다면 검안사와 상담해 보자. 눈 색깔에 변화가 발생한 이유와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Eissenberg JC. More than Meets the Eye: Eye Color and Alcoholism. Mo Med. 2016;113(2):98-103.
  • Rauch K. Why Are My Eyes Changing Color?.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Internet]. 2019 Feb, 28. Disponible en: https://www.aao.org/eye-health/tips-prevention/why-are-my-eyes-changing-color
  • Hill D. Newborn Eye Color.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Internet]. 2020 Aug, 06. Disponible en: https://www.healthychildren.org/English/ages-stages/baby/Pages/Newborn-Eye-Color.aspx
  • Houtzagers LE, Wierenga APA, Ruys AAM, Luyten GPM, Jager MJ. Iris Colour and the Risk of Developing Uveal Melanoma. Int J Mol Sci. 2020 Sep 28;21(19):E7172. doi: 10.3390/ijms21197172. PMID: 32998469.
  • El Chehab H, Gatinel D, Baudouin C, Muraine M, Hoffart L, Rozot P, Mehanna C, Bonnet C, Nordmann JP, Santiago PY, Burillon C, Baillif S, Pisella PJ, Weber M, Robinet-Perrin A, Deidier D, Hay A, Villain M, Baïkoff G, Gauthier AS, Mathis T, Dot C. Complications of cosmetic iris implants: French series of 87 eyes. J Cataract Refract Surg. 2020 Jan;46(1):34-39. doi: 10.1097/j.jcrs.0000000000000032. PMID: 32050230.
  • Hasani H, Es’haghi A, Rafatnia S, Alilou S, Abolmaali M. Keratopigmentation: a comprehensive review. Eye (Lond). 2020 Jun;34(6):1039-1046. doi: 10.1038/s41433-019-0750-2. Epub 2020 Jan 2. PMID: 31896801; PMCID: PMC7253443.
  • DʼOria F, Alio JL, Rodriguez AE, Amesty MA, Abu-Mustafa SK. Cosmetic Keratopigmentation in Sighted Eyes: Medium- and Long-term Clinical Evaluation. Cornea. 2020 Jul 29. doi: 10.1097/ICO.0000000000002417. Epub ahead of print. PMID: 3274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