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신체 상태에 맞게 따라 할 수 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경추 추간판 탈출증과 같이 대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은 이러한 질환의 치료적 접근 방식에 해당하는 의학적 지침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추간판 탈출증 환자들에게 신체 활동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은 척추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도와 증상도 다를 수 있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자세히 살펴보자!

추간판 탈출증의 유형

추간판 탈출증은 추간판이 척추의 축에서 돌출된 상태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위치가 되면 증상을 좌우하는 다른 조직과 접촉할 수 있다.

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를 포함한 전체 부위가 튀어나올 수 있으며, 그중 가장 흔한 질환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 디스크)과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이다.

척추를 척추뼈가 쌓인 곳이라고 생각한다면 충격 흡수를 위해 척추뼈 사이에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 충격 흡수 물질이 다량의 섬유 피막과 충격을 흡수하는 부드러운 중심부로 형성된 추간판이다.

추간판은 척추뼈 사이에서 발견되며, 척추가 등의 중앙에 위치하여 뼈의 허용치를 넘지 않도록 한다. 만약 탈출증으로 추간판이 옆으로 튀어나오면 내부 균형이 깨지면서 인근 신경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추간판 탈출증은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경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목에 발생하며, 대체로 목 부위와 팔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 흉부. 가장 드문 유형으로, 가슴이나 갈비뼈 통증으로 나타난다.
  • 요추. 허리 통증으로 하체에 증상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의 어느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요추, 경추, 흉추 디스크로 분류할 수 있다.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앞서 언급했듯이, 추간판 탈출증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위치에 따라 권장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할 때, 목 디스크가 있을 때는 목을 직접 마사지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흔히 이러한 질환으로 병원에 방문하면 물리 치료사들은 환자에게 집에서 직접 마사지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구체적인 기술보다는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면서 목을 만져 주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일을 하다가 잠깐 쉴 때나 TV를 볼 때와 같이 언제든 직접 마사지를 할 수 있다.

헬스장에서 무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급성 통증이 사라지면 운동을 시작할 것을 권장한다. 척추를 지탱하는 목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을 하면 척추의 균형을 개선할 수 있다.

운동을 통해 단련해야 하는 근육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위치에 있는 척추 인접 근육이다. 다만 추간판 탈출증의 영향으로 팔 근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웨이트나 덤벨을 들고 운동을 할 때는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덤벨로 하는 등 운동

흉추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권장 사항

흉추 추간판 탈출증은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흉추에서 이러한 질환이 발생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흉추 추간판 탈출증은 다른 유형보다 치료가 훨씬 더 복잡한 질환이다.

흉추 추간판 탈출증이 있을 때는 능동 운동을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물리 치료사들은 안정성과 근력을 중점적으로 단련하는 운동 루틴을 권장하므로, 고유 수용성 감각과 관련된 자세를 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환자의 몸 상태가 회복되고 근육이 강화되면 새로운 운동 루틴을 시도해 볼 수 있다. 흉추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면 전문가의 지도가 꼭 필요하다.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운동은 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재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

허리 통증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허리에서 시작된 통증이 좌골 신경을 따라 사타구니, 허벅지, 엄지발가락으로 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근육 수축으로 영향을 받은 부상 부위의 주변 근섬유가 이완될 수 있도록, 찜질 치료와 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장한다. 근육 수축은 부상에 대한 신체 반응으로 발생한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있을 때는 스트레칭을 반복해야 한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가능한 만큼 하체를 쭉 늘려 꽉 조인 신경을 풀어야 한다. 한편 직장에서는 활동적인 휴식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플랭크 운동과 코어 강화를 위해 짐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목 운동과 마찬가지로, 척추 균형을 지탱하기 위해 주변 조직의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칭을 위한 최고의 동작

추간판 탈출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해 보자

추간판 탈출증을 위한 운동은 진통제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물론 진통제를 먹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약을 남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운동을 하면서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대부분 추간판 탈출증을 잘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디스크 문제가 있다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물리 치료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Neyra, Horacio Tabares, et al. “Hernia discal lumbar, una visión terapéutica.” Revista Cubana de Ortopedia y Traumatología 30.1 (2016): 27-39.
  • Cedeño Capa, Johanna del Cisne, and Elaine Elizabeth Tamayo Chilan. “Evaluación de los protocolos fisioterapéuticos que se aplican en la actualidad en pacientes que padecen hernia discal de 30 a 60 años que asisten al Departamento de Terapia Física y Rehabilitación del Hospital IESS-Machala Regional 9 El Oro, durante el período de Mayo a Septiembre del año 2015.” (2015).
  • Villanueva, Teresa Casanova, and José Ramón Sever Bermejo. “Hernias discales toracolumbares: tratamiento conservador versus tratamiento quirúrgico.”
  • Cuen, Ana Coral Laga, and Antonio Fernando Loste Ramos. “TRATAMIENTO DE LA HERNIA DISCAL LUMBAR.”
  • Mangas Cela, Ana. “Efectividad de los diferentes programas de ejercicio en el tratamiento del dolor cervical crónico.” (2020).
  • Picado-Baca, Mauricio Leonardo, et al. “Tratamiento de hernia discal torácica. Reporte de 2 casos.” Cirugía y Cirujanos 84.5 (2016): 415-419.
  • Montero, A. Alcántara, et al. “Actualización en el tratamiento farmacológico del dolor neuropático.” Medicina de Familia. SEMERGEN 45.8 (2019): 535-545.
  • Bachmann, J. “Hernia discal cervical.” Revista Internacional de Acupuntura 3.3 (2009): 125-128.
  • Ortiz Soler, M. “Tratamiento de la hernia discal mediante oxígeno-ozonoterapia.” Dolor. Investigación Clínica & Terapéutica 22.4 (2007): 187-194.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