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종류는 겨울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생체 조절 특성이 있으며 일부는 면역계를 촉진하여 겨울철 건강 관리에 유익하다.
겨울에는 춥고 바람이 많이 불며 기압과 습도 수준이 변하면서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류머티즘성 통증과 관련된 특정 건강 상태를 악화한다.
마찬가지로, 추위로 장시간 실내에서 지내므로 기분 장애가 증가할 수 있다. 운 좋게도 정서적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아로마테라피는 이 시기에 탁월한 선택이다.
에센셜 오일 이점
에센셜 오일은 수천 년 동안 사용됐다. 특히 동양 문화는 항상 그들에게 큰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물질은 아로마테라피에 필수다. 후각 수용체를 자극함으로써 메시지가 신경계를 통해 변연계로 전달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일부 에센셜 오일은 미생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니 겨울에 감염을 예방하고 퇴치할 수 있다.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겨울에는 달콤하고 따뜻하며 산성 향이 가장 좋다. 물론 각자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해야만 효과가 향상되니 다음 에센셜 오일 설명을 참고하자.
1. 정향
정향 에센셜 오일은 따뜻하고 상쾌하며 편안한 특성이 있다. 통증 감각을 완화하고 소화계를 자극한다.
2. 계피
계피는 편안하고 활력을 주는 효과가 있다. 웰빙을 촉진하고 특정 감염과 싸우며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오렌지 에센셜 오일
오렌지 에센셜 오일은 최고의 기분 전환제다. 달콤하고 따뜻하며 가벼워서 이맘때 자주 우울해지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는 7가지 팁
4.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하고 활력을 주는 또 다른 에센셜 오일은 생강이다. 강력한 강장제로 항염 작용을 하며 소화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페퍼민트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은 활력을 줄 뿐만 아니라 비강을 깨끗하게 한다. 또한 두통과 편두통을 완화하며 식욕을 줄이면서 에너지를 증가하며 구운 음식에 향을 더한다.
6.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샌달우드 에센셜 오일
샌달우드는 매우 기분 좋은 향을 내며 특히 휴식할 때 쓰면 좋다. 감정 조절기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에센셜 오일이면서 천연 살균제다.
7.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향신료로 더 많이 사용하지만 겨울철에 가장 유용한 에센셜 오일이다. 항균 및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다.
8. 티트리
고전적인 에센셜 오일로 피부 자극을 진정하며 표피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 또한 귀 감염, 감기 염증 치료 및 머릿니 예방에 탁월하다.
9.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또한 항바이러스 및 항균 작용을 한다. 또한 거담제로 사용하며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10. 백리향
백리향은 천연 항생제다. 또한 일부 곰팡이를 제거하고 신경 및 면역 체계를 자극하며 상처 치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11. 소나무
일 년 내내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고전적인 에센셜 오일이지만 특히 겨울에 적합하다. 환경을 정화하고 정서적 균형을 촉진한다.
12. 라벤더 에센셜 오일
가정에서 놓칠 수 없는 에센셜 오일인 라벤더는 천연 안정제다. 잠드는 데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13. 베르가모트
베르가모트 에센셜 오일은 항균, 항기생충 및 살균 특성으로 감염과 싸우는 데 매우 적합하며 우울증에 작용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14. 로즈메리
로즈메리는 거담제와 항염증제로 사용하며 기분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자극하면서 정신적 피로를 퇴치한다.
15.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세이지
세이지 에센셜 오일은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서 슬픔에 빠졌거나 황폐한 기분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환경 정화에도 좋다.
16. 옐로우 레몬
다목적 에센셜 오일로 항염 작용을 하는 진통제다. 또한 소화계 문제를 치료하고 치유를 촉진한다.
17. 라빈트사라
라빈트사라 에센셜 오일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의 아로마 디퓨저에 쓰면 탁월하다. 거담제이면서 폐 기능을 자극한다.
18. 유향
유향 에센셜 오일은 신경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분노나 불안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강장제, 이뇨제, 소화제 효과도 있다.
19. 미송
최고의 향이 나는 에센셜 오일로 에너지가 부족하고 현재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좋다.
20.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몰약
몰약은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운 상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피부에 상쾌함을 주고 피부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됐다.
더 읽어보기: 프랑킨센스 에센셜 오일의 효능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용도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아로마 디퓨저에 일부를 넣어 향기를 흡입하고 그 특성을 즐기는 것이다. 개인이 가장 좋아하는 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욕조에 넣고 반신욕을 즐기거나 증기욕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마사지에 사용해도 좋다. 발바닥, 가슴, 관자놀이, 귀 또는 콧구멍 근처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단, 먹거나 신체 점막에 직접 닿게 해서는 안 된다. 피부에 닿았을 때 자극이 발생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한다.
동절기 필수 에센셜 오일 주의 사항
에센셜 오일은 부작용이나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지만 항상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용하면 안 되는 특정 건강 상태가 있다.
마찬가지로, 각 제품과 가능한 용도 및 부작용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일부 에센셜 오일은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반응을 보인다. 또 알레르기 반응도 일으킬 수 있다. 에센셜 오일은 천연이지만 무해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aví Inga, G. G. (2012). Efecto antibacteriano y antifúngico del aceite esencial de Mentha piperita (menta), Origanum vulgare (orégano) y Cymbopogon citratus (hierba luisa) sobre Streptococcus mutans ATCC 25175, Lactobacillus acidophilus ATCC 10746 y Candida albicans ATCC 90028.
- Alzate, N. A. G. (2009). Evaluación preliminar de la actividad fungicida de los aceites esenciales de eucalipto (Eucalyptus tereticornis, Myrtaceae) y cáscara de naranja (Citrus sinensis, Rutaceae) sobre algunos hongos fi lamentosos. Revista Colombiana de Ciencia Animal, 1(4).
- BANDONI, A. L., Retta, D., LIRA, P. M. D. L., & van BAREN, C. M. (2009). ¿Son realmente útiles los aceites esenciales? Boletín Latinoamericano y del Caribe de Plantas Medicinales y Aromáticas, 8(5), 317-322.
- de Souza Prestes, Luciana, et al. “Evaluación de la actividad bactericida de aceites esenciales de hojas de guayabo, pitango y arazá.” Revista Cubana de Plantas Medicinales 16.4 (2011): 324-330.
- Santesteban Muruzábal, R., et al. “Efectos secundarios de la aplicación tópica de un aceite de esencial: dermatitis alérgica de contacto a aceite de árbol de té.”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Vol. 38. No. 1. 2015.
- Juliani, Hector, et al. “Searching for the real Ravensara (Ravensara aromatica Sonn.) essential oil.” Perfumer & flavorist 30 (2005): 6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