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우리를 아름답게 해주는 에센셜 오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떤 종류와 이점이 있는지 소개한다.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7 2월, 2019

향이 좋고, 얼굴 및 피부에 사용하기 좋은 성분이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외모를 관리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재료이다. 이 글에서는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을 소개한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이유

에센셜 오일은 건강한 성분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화장품 및 미용 분야에서 사용된다. 특히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은 여드름, 셀룰라이트, 주름, 심지어 근육 경련 치료에 더욱 효과적이다. 

크림이나 로션과는 다르게 아무런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부작용이 생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오일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영양분을 공급해준다. 감염을 치료해주고 피부 자연 방어력을 자극해준다.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의 특성상 주로 스파숍에서 사용하지만, 집에서도 직접 사용할 수 있다.

외모를 가꾸는 데 더 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주름을 없애거나 부드럽게 펴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등 목적에 맞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더 어려보이고,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가장 추천하는 오일은 아래와 같다.

1. 라벤더 에센셜 오일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라벤더 오일

라벤더는 에스테틱에서 가장 잘 사용하는 것 중 하나이다. 또 약효도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피부에 바로 바르면 된다. 희석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또 다른 성분과 섞어 사용하면 효과가 더 커진다. 

라벤더 오일은 피부의 활력을 되찾아준다. 여드름, 주름, 화상이나 상처를 치료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2. 레몬 에센셜 오일

레몬 오일은 비타민 C 덩어리이다. 항산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제 역할도 한다. 

무엇보다 피부 노화를 예방해준다. 피부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의 발달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이런 효과가 있는 것은 레몬 에센셜 오일에 ‘시트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화학 성분은 향을 좋게 해줄 뿐만 아니라 주름 등도 예방해준다.

3. 로즈 에센셜 오일

외모를 관리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오일이다. 향이 정말 좋고, 피부 건강에도 정말 좋다.

로즈 오일은 습진과 건조증을 치료해주고, 조기에 노화 현상이 진행되는 것도 막아준다. 또 무엇보다 피부 유형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진정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과 흉터로 인해 파괴된 모세 혈관 및 흉터를 재생시켜준다. 전반적으로 피부에 좋은 오일이다.

4. 머스크 로즈 에센셜 오일

원산지가 유럽인 머스크 로즈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오메가3와 오메가6)뿐만 아니라 비타민 A, C, E 같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다.

머스크 로즈 에센셜 오일은 모스퀴타 로즈 씨에서 추출된다. 여러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킨다
  • 주름을 감소시킨다
  • 흉터, 튼 살, 잡티 같은 것을 개선시킨다

햇볕을 받은 후 머스크 로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도 좋다.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수술 후에나 화상을 받은 후에 사용하기에도 좋다.

5. 티트리 에센셜 오일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피부를 관리할 때 결코 빠질 수 없는 오일이다. 피부에 바로 발라도 된다. 그리고 감염이나 여드름, 헤르페스, 상처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6. 세이지 에센셜 오일

이 오일은 피부를 탄력있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모공이 열렸을 때 사용하는 게 좋다.

기존의 주름은 없애주고, 다른 주름이 생기는 것도 예방해준다. 

7.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로즈마리 오일

로즈마리는 건강에도, 외모를 관리할 때도 기본적인 재료다. 비듬을 감소시켜주고 두피 상태를 개선시켜준다. 머리카락 뿌리에 바로 발라도 되고, 샴푸나 린스에 섞어 사용해도 된다.

  • 로즈마리 오일은 피부염, 습진, 여드름이 있을 때, 얼굴이 부었을 때 사용하기에도 좋다. 

8. 아르간 오일

이 오일은 모로코에서 자라는 나무(생명의 나무라고도 불림)에서 얻을 수 있는 오일이다.

그 열매에는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의 세 배의 비타민 E, 지방산, 베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다. 머리카락을 윤기 나고 부드럽게 해주며,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켜주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 아르간 오일은 피부 조기 노화를 줄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주름, 검버섯 부위나 피부가 처졌을 때 사용해도 좋다. 튼살 또는 여드름 자국 등에 사용해도 효과가 좋다.
  • 모공을 막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블랙헤드가 잘 생기는 지성 피부에 사용해도 된다. 
  • 아르간 오일은 햇볕에 피부가 탄 것도 회복시켜주고, 손톱을 강화한다. 또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해준다.

9.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

외모를 가꾸는 데 더없이 좋은 에센셜 오일 10가지  카모마일 오일

피부에 바로 바를 수 있는 또다른 오일이다. 전혀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피부에 그냥 사용할 수 있다.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에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염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10. 제라늄 에센셜 오일

제라늄 오일은 외모를 관리할 때 사용하기 좋은 오일 중 하나이다. 심지어 천연 화장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고 셀룰라이트를 치료해준다. 

하지만 사용하기 전에 다른 오일과 섞은 후 사용해야 한다. 아몬드 오일이 좋을 듯하다.

이 오일은 상처를 치유해주고, 체취를 제거해주며 지성 피부를 치료해준다. 여드름도 치료해준다. 



  • Espinoza, T., Valencia, E., Quevedo, R., & Díaz, O.. (2016). Importancia y propiedades físico química de la Rosa mosqueta (R. canina, R. rubiginosa): una revisión. Scientia Agropecuaria7(1), 67-78. https://dx.doi.org/10.17268/sci.agropecu.2016.01.07
  • Montenegro L, Pasquinucci L, Zappalà A, Chiechio S, Turnaturi R, Parenti C. Rosemary Essential Oil-Loaded Lipid Nanoparticles: In Vivo Topical Activity from Gel Vehicles. Pharmaceutics [Internet] 2017;9(4):48. Available from: https://dx.doi.org/10.3390/pharmaceutics9040048
  • Neira C., Miguel, Heinsohn P., Paula, Carrillo Ll., Roberto, Báez M., Andrea, & Fuentealba A., Juan. (2004). Efecto de Aceites Esenciales de Lavanda y Laurel sobre el Ácaro Varroa destructor Anderson & Truemann (Acari:Varroidae). Agricultura Técnica64(3), 238-244. https://dx.doi.org/10.4067/S0365-2807200400030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