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가 전자 기기에 중독된 것은 아닐까? 이런 질문을 하고 있다면, 아마 당신의 아이는 전자 기기로부터 떼어놓거나 배터리가 다 나갔을 때 엄청 떼를 쓰고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애착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이러한 변화는 아이들, 심지어 걷지 못하는 아기들도 그 최신 기술을 아무렇지도 않게 다루도록 만들었다. 이 디지털 세상을 사는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고 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과 끝없는 기능들 덕분에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아이들은 전자 기기를 쓰게 된다. 그러나 사용 시간을 계획하는 능력과 핸드폰 등 전자 기기의 이용을 통제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너무나 심각한 애착을 가지게 될 것이고 중독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기술 중독이란?
연구에 의하면, 의존증이나 중독증은 자기 제어의 부족이 특징적인 정신 질환으로서 어떤 행동에 대한 절제가 힘든 상황을 말한다.
보통 새로운 기술의 쓰임은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다른 모든 생활에 영향을 끼친다면, 그 아이는 전자 기기에 중독될 수 있다.
전자 기기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면 가족 생활, 학교 성적, 사회 관계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어떠한 중독증이던지 그것은 자유에 대한 공격을 암시한다. 이것은 확실히 의존증이라는 문제이다.”
– 케이티 리오넬라 자라밀로 오스피나 (Katty Leonela Jaramilo Ospina)-
아이가 전자 기기에 중독되는 이유
전문가들에 의하면, 사람들이 하루 아침에 전자 기기에 중독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여러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져 아이들은 서서히 중독되어간다. 아래에서 더 살펴보자.
유전적 요인
많은 사례에서 유전적 그리고 신경적 요인들이 아이들의 중독적인 습관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느 가족 구성원이 중독증이나 신경 전달 불균형을 보인다면, 당신의 아이도 중독증을 가질 수도 있다.
성격
특정된 어떤 성격들은 사람들을 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을 수도 있다. 그 성격들은 이렇다. 감정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아주 증흥적이거나, 쉽게 좌절하는 성격이다.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들도 중독증에 취약할 수도 있다.
가족 환경
가족 역동적 환경은 직접적으로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은 계속해서 입증되고 있다. 가족 문제, 사회경제적 문제, 관심 부족 등은 기술의 남용에 대한 위험을 아이들의 중독적인 습관을 야기할 수 있다.
정신장애
경우에 따라서, 아이들은 정신장애와 같은 건강 문제로 인해 전자 기기에 중독되게 된다. 이런 경우들은 오직 전문가만이 진단할 수 있는 복합적인 문제들이다.
하지만 가장 큰 우울장애, 사회공포증, 주의결핍 그리고 활동항진증이 기술 중독의 흔한 경우이다.
어려운 상황들
어린 시절의 스트레스 받는 상황들이나 감정적인 위기들이 기술 의존증으로 번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이를 잃었을 때, 공부의 실패, 물질적 피해 등이 있다.
전자 기기에 중독되면 나타나는 증상
아이가 전자 기기에 중독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오늘의 심리학(Psychology Today)>의 어느 글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특정 위험 신호들이 나타난다.
-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잠을 잘 이루지 못 하는 패턴이다. 예를 들면, 하루에 잠을 5시간보다 적게 자거나 다음 날 이른 시간에 잠을 청해서 늦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다.
- 가족, 학교,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활동들을 무시한다.
- 기술에 쓰는 시간을 절제하지 못한다.
- 전자 기기에 할애하는 시간에 대해 거짓말한다.
- 인터넷이나 전자 기기에 접촉하지 못 하면 짜증스러운 것이 보인다.
- 사회적으로 고립되어있거나 성적이 좋지 못 하다.
- 친구들이나 가족 구성원들이 주로 컴퓨터 앞에 있거나 핸드폰이나 전자기기를 보는데 할애하는 시간에 대해서 불평한다.
아이가 전자 기기에 중독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자료에 의하면, 심리학자들은 아이와 새로운 기술간의 관계가 건강해야 한다고 한다. 아이들을 전자 기기 중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만 2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은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못 하도록 한다.
- 전자 기기와의 접촉을 점점 규제한다.
- 전자 기기를 이용하는 규칙과 시간을 정한다.
- 완전히 금지하지는 않아도 가족과의 시간과 식사 시간에는 금지한다.
- 몰래 사용하지 못 하도록 공동 공간에 놓는다.
- 책 읽기, 운동, 문화적이거나 팀 활동 같은 다른 취미나 활동들을 권장한다.
- 가족 간의 대화를 권장하고 발전시킨다.
- 부모와 아이 간의 질 좋은 시간을 보내고 아이의 본보기로써 전자 기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 아이를 전자 기기로 즐겁게 하거나 조용히 시키는 것을 피한다.
전문가와 상의한다
위의 권장 사항들은 예방을 위해서만 작용한다. 하지만, 벌써 특정의 증상들이 보인다면 아이는 아마도 전자 기기 중독자일 것이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도움을 찾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guilar, O. E. (2012). Algunos factores relacionados con las adicciones. Revista de Especialidades Médico-Quirúrgicas, vol. 17 (2), pp. 69-70.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7323278001
- Barreras, I. F. C. (2013). ¿ Domesticando a Internet? Niños, padres e Internet. Una mirada al uso de Internet en los hogares. IXAYA: Revista Universitaria de Desarrollo social, 5, 121-147. http://ixaya.cucsh.udg.mx/sites/default/files/domesticando_internet.pdf
- De Sola Gutiérrez, J. (2014). ¿Qué es una adicción? Desde las adicciones con sustancias a las adicciones comportamentales. Evaluación e intervención terapéutica. Revista Digital de Medicina Psicosomática y Psicoterapia. https://www.psicociencias.org/pdf_noticias/Adicciones._Evaluacion_e_intervencion_terapeutica.pdf
- Díez, A. (2020). Recomendaciones para niños y sus familiares sobre la pandemia de coronavirus COVID-19. Madrid: Sociedad de Psiquiatría Infantil (SPI) y Asociación Española de Pediatría (AEP). https://www.aeped.es/sites/default/files/spi-aep-recomendaciones_para_ninos_y_sus_familiares_sobre_la_pandemia_de_coronavirus.pdf
- Echeburúa, E., & De Corral, P. (2010). Adicción a las nuevas tecnologías ya las redes sociales en jóvenes: un nuevo reto. Adicciones, 22(2), 91-96. https://www.redalyc.org/pdf/2891/289122889001.pdf
- Encinas, F. L., Moll, A. R., & Fuentes, M. H. (2015). Guía para padres y educadores sobre el uso seguro de Internet, móviles y videojuegos. Fundación Gau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