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얼룩으로 좋아하던 옷을 입지 못하게 되었는가? 그렇다면 옷에 묻은 얼룩을 더 쉽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법을 참고해 보자.
다행히 환경과 건강에 해롭지 않은 천연 제품을 활용하면 오랫동안 얼룩을 지우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부터 옷에 묻은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몇 가지 비법을 살펴보자. 더는 얼룩이 생긴 옷을 그냥 버리지 않아도 된다!
얼룩은 바로 처리해야 한다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고 싶다면 얼룩이 마르기 전에 바로 처리해야 한다.
천에 스며들거나 묻은 얼룩의 유형에 따라, 간단한 세탁으로 지워지거나 별도의 제품을 사용해야 할 수 있다.
옷감을 세게 비비면 천의 본래 색이 희미해져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문질러야 한다.
옷에 묻은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비법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은 대부분 과학적 뒷받침이 없는 풍습에 불과하지만, 그 효과를 인정한 사람들이 많다.
얼룩의 유형에 따라 제거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지금부터 가장 흔한 얼룩 제거법을 함께 알아보자.
1. 기름때
요리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옷에 기름이 튀거나 묻으면 깔끔하게 지우기가 상당히 힘들다. 옷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 생긴 기름때는 원래 잘 지워지지 않는다.
옷에 묻은 기름때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한다.
- 기름이 옷에 묻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탤컴파우더를 살짝 뿌리고 말린 뒤 세제 물을 묻힌 세탁용 솔로 살살 문지른다.
- 얼룩이 이미 흡수되었다면 식초와 물을 2:1 비율로 배합한 용액에 옷을 밤새 담가 둔다.
2. 옷에 묻은 커피 얼룩을 지우는 방법
색이 진한 커피 얼룩이 밝은색의 천에 묻으면 눈에 잘 보일뿐더러 쉽게 지워지지도 않는다. 옷에 묻은 커피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알코올, 식초, 물을 같은 비율로 배합한 후 얼룩이 생긴 곳에 바르고 평소처럼 세탁한다.
- 흰색이나 양모 소재의 옷감이라면 달걀노른자를 사용해 보자.
더 읽어보기: 세탁기에 후추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
3. 초콜릿 얼룩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초콜릿이 묻은 옷이 한두 개가 아닐 것이다. 색이 진한 초콜릿 얼룩을 말끔하게 지우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니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초콜릿이 묻은 직후라면 탄산수를 뿌리고 세제 물로 헹궈 보자.
- 하지만 얼룩이 이미 말랐다면 세제를 푼 뜨거운 물에 담가 두어야 한다.
4. 립스틱 얼룩
화장을 한 채로 옷을 입고 벗다 보면 립스틱 얼룩이 묻을 수 있다. 만일을 대비하여 옷에 묻은 립스틱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두자.
- 립스틱만 묻었다면 바셀린, 분필, 흰색 치약을 바르고 몇 분간 기다렸다가 물로 헹구면 된다.
- 블러셔와 같은 다른 화장품도 함께 묻었다면 레몬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둔 뒤 일반 세제로 옷을 빨아야 한다.
5. 레드 와인 얼룩
옷감에 들러붙은 레드 와인 얼룩은 한 번에 지워지지 않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한다.
- 와인이 마르기 전에 화이트 와인을 살짝 묻힌다.
- 옥수수 전분과 레몬즙을 섞어 세제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6. 땀 얼룩
조금씩 진해지는 땀 얼룩을 제거하기란 쉽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얼룩을 대부분 지울 수 있다.
- 베이킹소다와 레몬을 섞은 뒤 땀 얼룩이 생긴 부위에 문지른다.
- 세탁기에 넣기 전에 과산화 수소를 바르는 것도 한 방법이다.
7. 과일 얼룩과 채소 얼룩
비트나 베리와 같이 밝은색을 띠는 과일과 채소의 색소는 옷감에 쉽게 스며들 수 있지만, 자연적으로 얼룩을 지우는 방법이 있다.
-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뒤 그 위에 옷을 얹어 준다. 냄비에서 나오는 증기로 옷감에 스며든 얼룩이 부드러워지면 세탁으로 쉽게 지울 수 있다.
- 그래도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레몬즙을 뿌리고 뜨거운 물에 담가 두자.
더 읽어보기: 집안일을 간소화하는 8가지 팁
집에서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팁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려면 이러한 방법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한다.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천연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와 호흡기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청소용 화학 물질(얼룩 제거제)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그 외에도, 연구를 통해 청소와 천식의 연관성이 밝혀졌다.
집안일을 하다 보면 자극적인 성분이 포함된 많은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erster FM, Vernez D, Wild PP, Hopf NB. Hazardous substances in frequently used professional cleaning products. Int J Occup Environ Health. 2014;20(1):46–60. doi:10.1179/2049396713Y.0000000052
-
Quirce S, Barranco P. Cleaning agents and asthma. J Investig Allergol Clin Immunol. 2010;20(7):542-50; quiz 2p following 550. PMID: 21313993.
- Corral R, Tene M, Pauta D. Experimentación y sistematización de procedimientos para eliminar diversas manchas de acuerdo al tipo de base textil. Cuenca (Ecuador): Universidad del Azuay, 2017.
- Zubir M, Darmana A, Damanik M, et al. Bleach effectively in removes the stubborn stains. Indonesian Journal of Chemical Science and Technology. 2020; 3(1): 20-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