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모 의류를 세탁하는 팁

11월 6, 2019
양모 의류는 섬세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래서 그냥 세탁하면 안 되고, 특별한 방법으로 세탁을 해야한다. 이 글에서는 양모 의류 세탁법을 소개한다. 

아무 생각 없이 양모 의류 세탁을 했다가는, 나중에서야 무슨 일이지?하고 의아할 것이다. 양모 의류를 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세탁 요령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양모 의류를 세탁하는 팁을 소개한다. 이 팁을 참고하면 양모 의류를 깨끗하고 완벽한 상태로 세탁할 수 있을 것이다. 

은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철 옷감으로 많이 사용 된다. 양모로 만들어진 옷을 입고 있으면 땀이 나지 않고, 따뜻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천연 섬유는 예민한 섬유로 흡수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양모 세탁 방법을 알고, 그 방법으로 세탁하는 게 중요하다.

잘못 세탁하면 옷이 줄어들고 모양이 틀어진다.  옷의 질과 부드러움,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모 옷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고 따르는게 좋다.

더 읽어보기 : 아이들 옷에서 잉크 얼룩을 없애는 방법

양모 의류를 세탁하는 팁

1. 옷의 라벨 확인하기

양모 의류 세탁 팁양모 의류를 세탁하는 팁
양모로 만들어진 옷을 세탁하기 전에 옷에 붙어있는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하자. 양모로 만들어진 옷을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양모로 만들어진 옷이든 아니든 간에 옷을 세탁 할 때에는 옷에 붙어있는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이 라벨을 보면 세탁 방법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직물의 품질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양모 의류라고 해서 다 같은 방법으로 세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라벨을 확인하는게 정말 중요하다. 드라이 클리닝을 해야 하는 옷도 있고, 손세탁을 해야 하는 옷도 있다. 세탁기를 사용해 그냥 빨아도 되는 옷도 있다.

2. 세탁기를 돌릴 때에는 코스 잘 선택하기

세탁기로 양모 옷을 빨아도 될까? 할 수 있다.

하지만 세탁기 코스를 잘 선택해야 한다. 그냥 아무 코스로 돌리면 옷이 망가질 수 있다. 양모 의류 전용 코스가 있는 세탁기도 있다. 이 코스가 있으면 이 코스로 돌리고, 없다면 “예민한 옷” 혹은 “손 세탁” 코스를 선택한다. 

어떤 경우든 차가운 물로 세탁해야 하고, 저강도 코스를 선택해야 한다. 따뜻한 물로 양모 의류를 빨면 옷이 줄어든다.

또 세탁기에 넣어 돌리기 전에 옷을 차가운 물에 30분 정도 담궈두었다가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옷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옷을 세탁망에 넣은 다음 세탁기에 넣는다. 이렇게 하면 옷이 다른 옷에 걸려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선택이긴 하지만 이렇게 하면 옷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세탁망 사용을 적극 권한다.

3. 주의해서 말리기

양모 의류 세탁 팁

양모로 된 옷을 말리기 위해서는 물기를 먼저 제거한다. 그래야 옷의 모양이 틀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양모 옷은 어떤 경우든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건조기를 사용하면 옷이 망가진다. 위에서 소개한 팁을 따라해서 옷을 세탁하고 건조기를 사용하면 노력한 보람이 사라진다.

양모 옷은 평평하게 편 상태로 말려야 한다. 옷걸이에 걸어서 말리면 물로 인해 옷이 처지게 되고, 나아가 옷 모양도 틀어지게 된다.

마른 수건으로 옷을 감싸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에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건으로 옷을 싼 다음 한 번 짜서 물기를 제거하고 말리면 된다.

더 읽어보기: 땀 자국을 없애고 새 옷처럼 만드는 5가지 비결

4. 기타 유의 사항

양모 옷을 손 세탁 할 때나 세탁기로 돌릴 때, 공통적으로 기억해야 할 팁이 있다.

  • 입을 때마다 세탁하지 말고, 꼭 필요할 때만 세탁한다. 양모 옷은 다른 옷 처럼 자주 빨아서는 안 된다.
  • 세탁하기 전에 뒤집는다.
  • 세탁기로 빨 경우, 세탁 코스를 잘 선택한다. 손 빨래를 하는 경우에는 손으로 너무 심하게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 순한 액체 세제를 사용한다.
  • 옷에 베인 냄새를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바람을 쐬거나 그 옷만 따로 세탁한다.
  • 신경써서 세탁을 했는데도 옷이 줄어든 것 처럼 보이면, 옷이 젖은 상태에서 옷을 손으로 조심스럽게 늘린다.
  • 니트를 빨 때에는 꼭 손 빨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