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질환

진드기 또는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진드기,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대부분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는 증상을 유발한다. 그중 일부는 발진 티푸스와 같은 심각한 질환의 매개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진드기 또는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기생충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기생충은 다른 생물의 내부나 외부에 살면서 특정한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숙주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유기체이다. 특히 진드기나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다른 생물의 외부 표면에 사는 기생충이다.

이러한 기생충은 흔히 ‘기생충증’으로 알려진 질환을 일으킨다. 동물과 인간 모두에게 흔히 발생한다. 인간의 경우 기생충증은 여름철에 나타나며 피부를 손상하는 경향이 있다.

몇몇 외부 기생충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심각한 전신 감염의 전염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근절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특히 진드기와 벼룩을 비롯한 외부 기생충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알아보자.

가장 일반적인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외부 기생충은 다른 생명에 의지해 살아가는 작은 유기체이다. 인간의 경우 이 그룹에는 서로 매우 차이가 있는 다양한 종류의 절지동물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생물은 피부 표면에 달라붙어 기생충이 원하는 동안 그곳에 남아 있는다. 또한 이 생물은 피부에 침투하여 진피의 내층에서 살 수 있다. 기생충이 피부 안으로 들어가고 나면 가려움증과 심지어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외부 기생충에는 흡혈 절지동물이 포함되지만, 두 그룹으로 구분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 흡혈 절지동물을 언급할 때는 인간의 피를 먹고 사는 모기와 같은 곤충을 의미한다. 이들의 행동은 다양하며, 전파할 수 있는 질병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흡혈 절지동물을 포함한 모든 외부 기생충의 가장 큰 문제는 이들이 매개체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발진 티푸스나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의 매개체이다.

더 읽어보기: 반응성 피부의 증상, 원인 및 치료

진드기 또는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모기는 흡혈 곤충이지만, 독특한 행동을 고려할 때 외부 기생충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옴 또는 개선은 ‘옴벌레’라는 진드기 유형에 의한 가장 빈번하며 잘 알려진 기생충증 중 하나이다. 이러한 작은 벌레는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쉽게 퍼지므로, 감염이 유행병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옷과 시트에 남아 있어 제거하기가 더 쉽지 않다. 이러한 외부 기생충은 피부에 작은 굴을 만들어 피부를 가렵게 하는 병변을 유발한다. 또한 옴벌레는 특히 밤에 두드러진다.

옴을 진단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기생충을 발견하려면 현미경 기술이 필요할 수 있다. 어쨌든 의사는 한 번에 병변을 찾아내는 경향이 있다.

진드기

진드기는 다양한 종류의 외부 기생충이다. 지금까지는 옴을 유발하는 특정 유형의 진드기에 대해서만 언급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진드기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유형을 뜻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의미하는 기생충과는 ‘집먼지진드기’이다. 집먼지진드기는 가구나 다른 곳에 있는 먼지에 서식하는 진드기 종이다. 실제로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매우 작은 절지동물이다.

집먼지진드기가 일으키는 유일한 부정적인 영향은 꽃가루와의 접촉 후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의 주된 원인인 알레르기이다. 문제의 원인은 아주 미세하고 흡입하기 쉬운 먼지를 형성하는 죽은 진드기와 진드기의 배설물에 있다.

더 읽어보기: 집 먼지를 없애는 12가지 기술

벼룩

진드기 또는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특히 동물에서 발견된다.

진드기와 마찬가지로, 벼룩도 작은 외부 기생충이다. 성충이 되면 피를 빨아 먹고 살고, 특히 길이나 시골에 사는 와 고양이에서 흔히 발견된다.

벼룩은 많은 질병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질병은 발진 티푸스가래톳 페스트이다. 하지만 개와 고양이에서 발견되는 벼룩은 조충을 포함한 다른 질병을 옮기는 경향이 있다. 또한 벼룩이 문 상처는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는 증상을 유발한다.

외부 기생충은 경계 대상이다

외부 기생충이 다양한 종류의 기생충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반려동물이 있다면 수의사의 지침에 따라 기생충에 대한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반려동물과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가려움증, 피부 알레르기 또는 피부에 작고 미세한 병변의 징후가 보이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전문가는 큰 어려움 없이 많은 외부 기생충을 한 번에 발견할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Infestación por sarna – Trastornos de la piel – Manual MSD versión para público general. (n.d.). Retrieved June 4, 2020, from https://www.msdmanuals.com/es/hogar/trastornos-de-la-piel/infecciones-cutáneas-parasitarias/infestación-por-sarna
  • Alergia a los Ácaros del Polvo – sgaic.org. (n.d.). Retrieved June 4, 2020, from http://www.sgaic.org/wordpress/alergia-a-los-acaros-del-polvo/
  • Infestaciones por ectoparásitos y lesiones por artrópodos | Harrison. Principios de Medicina Interna, 19e | AccessMedicina | McGraw-Hill Medical. (n.d.). Retrieved June 4, 2020, from https://accessmedicina.mhmedical.com/content.aspx?bookid=1717§ionid=114944262
  • Acerca de los parásitos. (n.d.). Retrieved June 4, 2020, from https://www.cdc.gov/parasites/es/about.html
  • Fustà-Novell, X., D. Morgado-Carrasco, and S. Puig. “Confirmación diagnóstica de escabiosis mediante microscopia confocal.” Actas Dermo-Sifiliográficas (2019).
  • Bejarano, Cristina. “Prevalencia de Dipylidium spp, Ancylostoma spp y Toxocara spp en perros y factores de riesgo en la salud humana Ambato.” UTCiencia” Ciencia y Tecnología al servicio del pueblo” 2.1 (2017): 35-43.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