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많은 여성이 임신을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시간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모든 임신 과정이 항상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며, 심리 장애에 취약한 임산부도 적지 않다. 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안타깝게도 임신 중 섭식 장애의 발병률은 최근 몇 년간 더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섭식 장애는 임산부 2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선진국에서 발병률이 더 높을 수 있다.
임신 중 섭식 장애는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자녀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이라면 이 문제를 확인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섭식 장애는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섭식 장애는 식사와 관련된 문제를 포함한 심리적 변화로, 대개 신체상이나 체중과 관련이 있다. 섭식 장애는 특히 청소년을 포함한 젊은 여성에게 잘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장애는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다양한 신체 불균형을 유발하므로, 불규칙한 월경 주기나 불임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영양 필요량이 더 높은 임산부에게 섭식 장애가 발생하면 합병증과 위험성이 더 커질 수 있다.
임산부가 섭식 장애를 경험하는 주원인은 체중 증가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때문이다. 또한 임신 중 많은 여성이 겪는 불안이나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다.
안타깝게도 임신 중 섭식 장애는 한눈에 띄지 않을 때가 많다. 여성이 이 사실을 인정하기를 부끄러워하고, 아기에 대한 위험성으로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고 신호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무리한 운동
- 체중 증가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 과식
- 임신 중 부적절한 체중 증가
- 식사 시 불안 호소 또는 음식 섭취 회피
임산부에게 가장 흔한 섭식 장애
임산부는 다양한 섭식 장애를 경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를 낳고 나서도 몇 년간 문제에 시달릴 수 있다.
1. 신경성 식욕 부진증
신경성 식욕 부진증(거식증)은 음식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하여 급격하게 살이 많이 빠지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영양상 필요량을 충족하기에 턱 없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신경성 식욕 부진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섭식 장애로 손꼽힌다. <JAMA Psychiatry> 학술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신경성 식욕 부진증은 잦은 구토, 빈혈, 조산과 같은 임신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조산아는 병원에 얼마나 오래 입원해야 할까
2. 신경성 식욕 항진증
임산부에게 상당히 흔한 신경성 식욕 항진증(폭식증)은 잦은 폭식 후 구토와 같은 보상 행동을 취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상 행동으로는 완하제 복용, 자발적 구토, 격한 운동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있다.
보상 행동의 주목표는 폭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피하는 것이다. 다행히 신경성 식욕 항진증의 증상은 임신 중에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
3. 과식증
과식증은 폭식을 하고 나서 자제력 상실과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보상 행동이 뒤따르지 않으므로, 신경성 식욕 항진증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과식증의 발병 위험은 임신 중에 오히려 증가한다. 많은 여성이 임신 기간을 식사에 제한을 두지 않아도 되는 완벽한 기회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과식증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연구에서는 체중에 대한 선입견이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임신 중 섭식 장애의 위험성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 중 섭식 장애는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장애마다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대체로 임신 중 섭식 장애는 다음과 같은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 조산
- 저체중아
- 자연 유산
- 임신 당뇨병
- 호흡기 문제
- 선천적 기형
- 자궁 내 성장 제한
- 제왕 절개 가능성 증가
섭식 장애는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산모는 우울증이나 출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크며,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임신과 모유 수유를 위한 영양제
임신 중 섭식 장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유
병적 증상을 치료하고 임신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꼭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환자는 사회적 낙인을 이겨내고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임신 중 섭식 장애는 구체적인 치료법이 없으므로, 다양한 의료진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 가장 먼저 심리학자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한다.
한편 영양사는 영양상 필요를 충족하고 임산부가 잘 지킬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해야 한다. 물론 산부인과 전문의와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도 임산부와 아기의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임신 중 섭식 장애: 과소평가하지만 생각보다 흔한 문제
임산부의 섭식 장애는 음식 섭취나 신체상과 관련된 변화로, 여성과 아기에게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쉽게 알아채지 못할 수 있으니, 조기 징후를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tínez-Olcina M, Rubio-Arias JA, Reche-García C, Leyva-Vela B, Hernández-García M, Hernández-Morante JJ, Martínez-Rodríguez A. Eating Disorders in Pregnant and Breastfeeding Women: A Systematic Review. Medicina (Kaunas). 2020 Jul 15;56(7):352.
- Mantel Ä, Hirschberg AL, Stephansson O. Association of Maternal Eating Disorders With Pregnancy and Neonatal Outcomes. JAMA Psychiatry. 2020 Mar 1;77(3):285-293.
- Knoph Berg C, Torgersen L, Von Holle A, Hamer RM, Bulik CM, Reichborn-Kjennerud T. Factors associated with binge eating disorder in pregnancy. Int J Eat Disord. 2011 Mar;44(2):124-33.
- Martínez-Olcina M, Rubio-Arias JA, Reche-García C, Leyva-Vela B, Hernández-García M, Hernández-Morante JJ, Martínez-Rodríguez A. Eating Disorders in Pregnant and Breastfeeding Women: A Systematic Review. Medicina (Kaunas). 2020 Jul 15;56(7):352.
- Dörsam AF, Preißl H, Micali N, Lörcher SB, Zipfel S, Giel KE. The Impact of Maternal Eating Disorders on Dietary Intake and Eating Patterns during Pregnancy: A Systematic Review. Nutrients. 2019 Apr 13;11(4):840.
- Arnold C, Johnson H, Mahon C, Agius M. The effects of eating disorders in pregnancy on mother and baby: a review. Psychiatr Danub. 2019 Sep;31(Suppl 3):61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