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감염증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
요로 감염증은 대부분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특정 식품을 섭취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요로 감염증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요로 감염증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
요로 감염증은 매우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요로가 짧고 박테리아에 취약한 면역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요로 감염증이 생길 위험성이 더 높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느낌, 잔뇨감 등이 있다. 심한 경우에는 열이 나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요로 감염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특정 항생제 복용
- 피임을 하지 않은 성관계
참고 글 : 피하 이식 피임제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대장 내 박테리아
- 소변을 오래 참는 행동
- 특정 음식 섭취
요로 감염증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
설탕
빵이나 쿠키처럼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될 수 있다. 설탕은 요로의 치유 과정을 방해하며 감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탄산음료, 쿠키, 과자, 사탕 등과 같은 음식에도 설탕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요로 감염증이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카페인은 소변의 양을 늘려 요도를 자극한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 탄산음료 및 주스와 같은 음료에도 포함되어 있다.
물이나 천연 주스를 마시는 것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된다.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술은 절대 마시지 말자!
신맛이 나는 과일
오렌지 주스는 소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내 박테리아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감귤류 과일(자몽, 라임, 파인애플 등)은 요로를 자극하고 방광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과일을 섭취하면 요로 감염증의 증상이 더 악화되어, 치료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
매운 음식과 소시지
비뇨기 질환이 있다면 소시지, 가공육, 카레, 쿠민, 칠리소스 등과 같은 매운 음식을 피하자.
감귤류 과일과 같이 매운 음식 또한 방광을 자극하고 체내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정제 밀가루
파스타, 피자 또는 빵과 같이 일반 밀가루로 만든 모든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다. 이러한 음식은 요로 감염증에 걸렸을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밀가루가 체내에 흡수되면 설탕으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요로 감염증이 있을 때는 정제 밀가루로 만든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한다.
붉은 육류
스테이크, 햄버거, 삼겹살과 같은 육류는 요로 감염증에 나쁜 음식이다. 붉은 육류를 섭취하면 체내 산도가 높아져 박테리아에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붉은 육류 대신 생선이나 닭고기를 섭취해 보자.
소변의 pH 수치에 변화를 일으키는 식단
그렇다면 요로 감염증에 걸렸을 때 어떠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일까? 다음과 같은 5일치 식단 계획표를 살펴보도록 하자.
다음과 같은 음식 조합은 체내 pH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며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로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는 높은 습도와 열에서 번식하고 서식한다. 그중에서도 소변은 박테리아가 서식하기에 완벽한 환경이다.
따라서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없도록 소변에 변화를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단 섭취를 해 보자.
2일 동안에는 산성 및 알칼리성이 적절하게 배합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 달걀
- 생선
- 고기
- 통곡물(귀리, 쌀)
- 식물성 우유(귀리, 아몬드)
- 올리브 오일
- 레몬즙
- 물
- 허브차
3-5일 차에는 알칼리성 식품만 섭취해야 한다.
- 콩
- 채소 (특히 감자, 마늘, 양파)
- 감귤류를 제외한 과일
- 견과류
- 천연 주스 (크랜베리 등)
- 무지방 유제품
- 올리브 오일
참고 글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6가지 건강 효능
이 식단은 요로 감염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좋다.
요로 감염증 치료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만으로는 요로 감염증을 빠르게 치유할 수 없다.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은 여성과 남성이 함께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다.
- 생식기 부위에 향이 있는 비누나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는다.
- 생식기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 배변 활동을 한 뒤에는 생식기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
- 몸에 꽉 끼는 바지는 착용하지 않는다.
-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다.
- 속옷은 매일 갈아입어야 한다.
- 성관계를 가진 후에는 소변을 보도록 하자.
- 최소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자.
- 공복에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자.
-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serejian NN, Kupelian V, Miyasato G, McVary KT, McKinlay JB. Are physical activity, smoking and alcohol consumption associated with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in men or women? Results from a population based observational study. J Urol. 2012 Aug;188(2):490-5.
- Maserejian NN, Wager CG, Giovannucci EL, Curto TM, McVary KT, McKinlay JB. Intake of caffeinated, carbonated, or citrus beverage types and development of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in men and women. Am J Epidemiol. 2013 Jun 15;177(12):1399-410.
- Sharma A, Prasongwattana V, Cha’on U, Selmi C, Hipkaeo W, Boonnate P, Pethlert S, Titipungul T, Intarawichian P, Waraasawapati S, Puapiroj A, Sitprija V, Reungjui S. Monosodium glutamate (MSG) consumption is associated with urolithiasis and urinary tract obstruction in rats. PLoS One. 2013 Sep 26;8(9):e75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