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호바는 미용 및 약리학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다년생 식물이다. 노란빛이 도는 호호바 오일은 실제로는 액체 왁스 에스테르다. 이러한 호호바 오일이 과연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될까?
이 물질은 캐리어 오일로서 큰 가치가 있다. 즉, 자외선 차단제 및 국소 약물과 같은 화장품의 흡수를 향상한다. 그러나 아마도 호호바의 특성과 용도는 위에서 언급한 것 이상이다.
호호바 오일은 우수한 캐리어 오일일 뿐만 아니라 피부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항염증 특성을 갖고 노화를 방지하며 상처 치유를 개선하는 것 외에 여드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사실일까?
호호바 오일이 여드름 퇴치에 도움이 될까?
여드름으로 고통받거나 그런 경험이 있다면 주변에서 호호바 오일로 여드름을 없애보라고 권했을 가능성이 크다. 호호바 오일은 대중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재료지만 과학적 증거는 여전히 제한적이다.
호호바 오일이 여드름 퇴치에 도움이 되는지를 증명할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그러나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는 일부 연구가 수행됐다.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들 피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점토와 호호바 오일 페이스 마스크 팩을 사용했다. 6주간 매주 2~3회씩 팩을 한 결과 여드름과 피부 병변이 현저히 감소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호호바 오일을 포함한 식물성 오일의 특정 성분은 피부 장벽 항상성을 복구하여 피부 유수분 조절을 돕는다.
호호바 오일은 치유력과 함께 항염증 효과가 입증되어 여드름이나 피부염 같은 상태에 유익하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호호바 오일의 경피 도포가 혈액의 생화학적 매개변수에 영향을 미쳤다. 적용 30분 이내에 비에스테르화 지방산의 혈청 수준이 증가했는데 오일의 특정 성분이 피부에 침투하여 중요한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한다.
더 읽어보기: 라우르산을 여드름 치료에 사용할 수 있을까?
여드름 치료를 위한 권장 사항
요컨대, 호호바 오일은 여드름 퇴치에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선택되는 치료법이 아니므로 유일한 척도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여드름을 없애거나 완화하려면 기본적인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모공이 막히거나 감염되지 않도록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물과 특히 여드름 피부를 위한 순한 비누로 하루에 두 번씩 세수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마찰은 진피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여 닦는다.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무엇보다 여드름을 만지거나 짜서 터뜨리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흉터가 생기거나 감염이 퍼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국소적으로 도포되는 과산화벤조일에는 중요한 살균 및 항염 작용이 있다. 이 화합물로 만든 비처방전 크림과 로션을 사용하면 여드름을 완화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축농증을 완화하는 가정 요법 9가지
항상 전문가와 상의한다
여드름은 모든 연령대의 남녀 모두에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때때로 나이 관련 호르몬 변화의 결과로 사춘기 동안 일어나는 현상이다.
호르몬 피임약이나 특정 유형의 다이어트가 여드름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적절한 얼굴 위생을 유지하고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고 진피 유형에 맞는 호호바 오일 같은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다. 피부과 전문의는 정확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처법을 추천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eier, L., Stange, R., Michalsen, A., & Uehleke, B. (2012). Clay jojoba oil facial mask for lesioned skin and mild acne–results of a prospective, observational pilot study.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19(2), 75-79.
- Matsumoto, Y., Ma, S., Tominaga, T., Yokoyama, K., Kitatani, K., Horikawa, K., & Suzuki, K. (2019). Acute Effects of Transdermal Administration of Jojoba Oil on Lipid Metabolism in Mice. Medicina, 55(9), 594.
- Kubitschek-KM, Amapá–Rodovia Juscelino, and Jardim Marco Zero. “Development of jojoba oil (Simmondsia chinensis (Link) CK Schneid.) based nanoemulsions.” Lat. Am. J. Pharm 33.3 (2014): 459-63.
- López-Estebaranz, J. L., P. Herranz-Pinto, and B. Dréno. “Consenso español para establecer una clasificación y un algoritmo de tratamiento del acné.” Actas Dermo-Sifiliográficas 108.2 (2017): 120-131.
- Asz-Sigall, Daniel, Isabel C. Sánchez-Yarzgaray, and Pilar Simón-Díaz. “Terapia dermocosmética del acné y tratamiento de cicatrices.” Dermatología Revista Mexicana 63.S1 (2020): 46-52.
- Sánchez-Dueñas, Luis Enrique, and Andrea Tovar-Garza. “Tratamiento farmacológico tópico en pacientes con acné.” Dermatología Revista Mexicana 63.S1 (2020): 3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