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여드름 치료제

20 5월, 2020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는 즉시 여드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첫 증상이 나타날 때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법이 많이 있다. 실제로 여드름은 피부과 진찰 예약의 25%에 해당하는데, 이 비율은 소아과와 주치의 진찰보다 더 높은 수치이다. 여드름은 다양한 원인이 있는 피부 질환이다. 따라서 다인성 질환으로 간주된다.

현재 다양한 여러 치료에서 여드름을 유발하는 각각의 요인을 제어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여드름의 유형과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국 피부 과학 아카데미에서 제안하는 것처럼, 여드름이 생기면 바로 피부과에 방문하는 편이 좋다.

이 글에서는 여드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여드름을 퇴치할 수 있는 가능한 일부 처방약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매우 흔히 발생하기에, 이미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여드름이 생긴 적도 있을 것이다!

여드름은 원래 모낭에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모낭은 체모가 자라는 피부의 한 부분이다. 이 경우, 지방과 죽은 세포가 이러한 모낭을 막는다. 그 결과 블랙헤드와 뾰루지가 생긴다. 실제로 이들은 여드름의 주요 증상이다.

이러한 모든 여드름 증상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얼굴, 등, 가슴, 어깨가 가장 일반적인 부위이다.

시도해 보기에 가장 좋은 여드름 치료법
 

앞서 언급했듯이, 여러 가지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요인이 있으므로, 오늘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주된 요인을 살펴보자.

  1. 과도한 피지 생성
  2. 프로프오니박테륨 여드름과 같은 특정 박테리아 감염
  3. 지방 및 죽은 피부 세포의 축적으로 인한 모낭 폐색
  4. 특히 안드로겐과 같은 높은 호르몬 활동

다른 요인이 이 질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의약품과 식습관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여드름 치료 시기

증상이 나타나자마자 여드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뾰루지나 흉터가 생기면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피부과 전문의가 여드름이 심해지기 전,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려줄 것이다.

또한 각 유형의 여드름에는 특정한 치료법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그렇기에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전반적인 여드름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박테리아 성장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뾰루지가 생긴 부위뿐 아니라, 영향을 받은 부위 전체에 치료제를 사용해야 한다.

지금부터 가장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제 중 몇 가지를 알아보자.

 

가장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제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여드름 치료제가 있다. 여드름 치료제는 다음과 같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시도해 보기에 가장 좋은 여드름 치료법

피부 세포의 축적을 줄이는 치료제

이 목적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여드름 치료제 중 다음과 같은 상위 3가지가 있다.

  • 트레티노인: 막힌 모낭을 뚫는 데 도움이 되는 레티노이드 약물이다. 또한 뾰루지가 생기는 것을 막는 항염증 작용괴 예방 작용을 한다.
  • 살리실산: 일반적으로 살리실산은 트레티노인보다 덜 효과적이다. 하지만 항염증 효과를 갖고 있다.
  • 아다팔렌 또는 타자로틴: 트레티노인과 매우 유사한 새로운 치료제이다.

더 읽어보기: 피부 관리와 피부 건강에 관한 진실

박테리아 감염을 퇴치하는 약물

프로피오니박테륨은 많은 항생제에 민감하다. 가장 일반적인 일부 약물은 다음과 같다.

  • 과산화 벤조일: 특히 에리트로마이신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 클린다마이신
  • 전신 항생제: 여기에는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또는 코트리목사졸이 포함된다.
 

전반적으로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여러 여드름 치료제가 나와 있다. 자신의 특정한 여드름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할 것을 권장한다.

 
  • Haider, A., & Shaw, J. C. (2004). Treatment of acne vulgari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01/jama.292.6.726
  • Pérez, J. M. P., & De Hoyos López, M. C. (2012). Acné. Pediatria Integral. https://doi.org/10.1016/s1761-2896(16)80894-8
  • Fox, L., Csongradi, C., Aucamp, M., Du Plessis, J., & Gerber, M. (2016). Treatment modalities for acne. Molecules. https://doi.org/10.3390/molecules21081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