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상에서 유행하는 얼음 목욕 이점
요즘 얼음 목욕이 가져다주는 이점 때문에 많은 유명인이 얼음 목욕을 홍보하고 있다. 얼음 목욕을 하면 잠을 더 잘 자고 근육통을 줄이며 면역 체계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고 한다. 이번 글에서 얼음 목욕 이점을 알아보자.
하지만 인터넷상에 알려진 것만큼 얼음 목욕이 건강에 좋을까? 과학적으로 얼음 목욕에 관해 연구한 결과도 아래에서 읽어보자.
SNS상에서 유행하는 얼음 목욕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에서 얼음물에 몸을 담그는 방법을 보여주는 유명인의 피드를 많이 볼 수 있다. 해시태그, ‘#coldplunge’가 있는 동영상이 현재 5억 회 이상 재생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경향은 부분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수행되는 익스트림 스포츠 전문가인 네덜란드 전문가 윔 호프 법에서 영감을 받았다. 침수 외에도 이 방법에는 호흡 기술이 포함된다.
그러나 얼음 목욕에 관한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수온이 15°C, 즉 찬물 샤워보다 훨씬 낮은 것이 좋다.
또한 적어도 5분~15분 동안 목까지 잠긴 상태를 유지해야 효능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일부는 한겨울에도 얼어붙은 강이나 연못에서 얼음 목욕을 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삼림욕 이점은 무엇인가?
얼음 목욕 이점
얼음 목욕의 이점 때문에 치열하게 경쟁하는 운동선수들이 오랫동안 활용해 왔다. 얼음 목욕이 무엇인지, 왜 얼음 목욕을 권장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1. 운동 후 회복 개선
스포츠계에서 얼음 목욕이 시행되기 시작한 이유는 얼음물에 팔다리를 담그면 신체 활동 후 회복을 돕고 경련이나 부상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긴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과 같은 날에 여러 번 훈련하거나 경쟁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필요할 수 있다.
2. 근육통 감소
또한 다친 사람들도 권장되며 경기 또는 힘든 훈련 다음 날 통증과 근육 긴장을 완화한다 . 근육 긴장을 예방하려면 운동 후 스트레칭이 더 유용하다.
3. 얼음 목욕 이점: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
얼음 목욕의 또 다른 이점은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윔 호프 법을 만든 네덜란드 아이스맨인 윔 호프가 직접 더 나은 면역 반응을 증명하기도 했다.
4. 순환 및 심혈관 기능 개선 지원
얼음 목욕은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어서 얼음물에 몸을 담그면 혈액 순환 효과가 개선되어 심혈관계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추정한다.
5. 얼음 목욕 이점: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체중 감량 속도 향상
섭씨 20°C 미만인 물에서 최소 5분 동안 몸을 담그면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따라서 체중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다.
6. 좋은 피서 방법
얼음 목욕은 밖이 더울 때나 힘든 운동 후에 몸을 빨리 식힐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운동 후 근육 형성에 결정적이거나 필요한 방법은 아니다.
7. 기분 개선
얼음물에 몸을 담그면 기분이 좋아질 수도 있는데 도파민 수치가 증가하여 불안과 우울증의 증상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8. 스트레스 감소
같은 맥락에서 매우 차가운 물에서 수영하는 것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이 얼음 목욕 또는 운동 때문인지 분명하지 않다.
9. 수면 개선
얼음 목욕을 하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은 긴장을 풀고 잘 자며 쾌적하고 회복력 있는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더 읽어보기: 2상 수면과 다상 수면의 정의와 권장 시기
얼음 목욕 관련 연구 결과
이러한 이점 일부에 대한 근거 또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연구가 수행되었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밝혀졌다.
- 2012년 리뷰에서는 냉수에 몸을 담그는 것이 지연성 근육통(활동 후 24시간 이상)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혀졌다.
-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신진대사율이 증가했지만 반드시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 다른 연구에서도 얼음 목욕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증 증상이 감소한다고 확인했다.
- 마찬가지로 명상과 통제된 호흡을 하면서 얼음물에 몸을 담그면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확증한 연구가 있다.
-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얼음 목욕은 염증과 심혈관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 수면의 질과 관련하여 자전거 타는 그룹과 비교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얼음 목욕에 유리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얼음 목욕 효과에 관한 진실
얼음 목욕의 이점 일부는 확인할 수 있지만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검토된 여러 연구는 소규모 인구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한편, 이러한 연구 일부는 활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찬물에 노출되면 엔도르핀을 방출하고 도파민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운동의 결과일 수 있다.
얼음 목욕 외에 명상과 호흡 조절 관련 연구도 어느 정도의 이점이 있지만 다른 원인이 작용하는지가 분명하지 않다.
기분과 관련하여 얼음 목욕의 플라시보 효과가 있다는 것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수행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인식 탓일 가능성이 있다.
얼음 목욕의 가능한 위험
그러나 모두가 얼음 목욕의 이점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반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얼음물에 몇 분 동안 몸을 담그면 열 손실로 저체온증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갑자기 얼음 목욕을 시작해서는 안 되며, 저온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러나 레이노 증후군 환자나 심장병 병력처럼 특정 건강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경우에도 얼음 목욕을 권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 스트레칭, 규칙적인 운동 또는 명상 같은 활동이 많은 위험을 초래하지 않고도 동일한 이점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leakley, C., Davison G. (2010). What is the biochemical and physiological rationale for using cold-water immersion in sports recovery? A systematic review.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vol. 44, pp. 179-187. https://bjsm.bmj.com/content/44/3/179
- Bleakley, C., McDonough, S., Gardner, E., Baxter G., Hopkins, J., & Davison G. (2012). Cold‐water immersion (cryotherapy) for preventing and treating muscle soreness after exercis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Vol. 2. DOI: 10.1002/14651858.CD008262.pub2. https://www.cochranelibrary.com/cdsr/doi/10.1002/14651858.CD008262.pub2/full
- Espeland, D., Weerd, L. & Mercer, J. (2022). Health effects of voluntary exposure to cold water – a continuing subject of debate. International Journal of Circumpolar Health, Vol. 81(1). DOI: 10.1080/22423982.2022.2111789.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22423982.2022.2111789
- Mooventhan, A., Nivethitha, L. (2014). Scientific evidence-based effects of hydrotherapy on various systems of the body. N Am J Med Sci. Vol. 6(5), pp.199-20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49052/
- Robey, E., Dawson, B., Halson, S., Gregson, W., King, S., Goodman, C., Eastwood, P. (2013). Effect of evening postexercise cold water immersion on subsequent sleep. Med Sci Sports Exerc. Vol. 45(7), pp. 1394-1402. https://pubmed.ncbi.nlm.nih.gov/23377833/
- Zwaag, J., Naaktgeboren, R., van Herwaarden, A., Pickkers, P., Kox, M. (2022). The Effects of Cold Exposure Training and a Breathing Exercise on the Inflammatory Response in Humans: A Pilot Study. Psychosom Med. Vol. 84(4), pp. 457-46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07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