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식품 기생충은 무엇일까
오늘은 가장 흔한 식품 기생충을 발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식품 기생충은 인체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몇 가지 미생물이다. 식품 기생충은 식단을 통해 섭취되며 장의 일부분을 식민지화하거나 유해한 독소를 생성하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기생충이 무엇인지 알고 그 소비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조처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식중독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상황은 일반적으로 소화 문제를 일으키는 병원균의 섭취로 귀결되는 나쁜 위생 습관의 결과다.
하지만 식품 기생충 중 일부는 알레르기 과정을 일으키고 간과 같은 다른 중요한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외에 다른 어떤 위험이 초래될까?
식품 기생충의 위험
많은 경우 사람들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음식에 있는 줄 모르고 식품 기생충을 섭취한다. 음식에 병원균의 알만 포함되어 있고 그것이 장에서 부화하여 단기적인 손상을 입힐 가능성도 있다.
기생충이 피험자 내부에 정착하여 지속적인 건강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이는 아마도 치료하기 가장 복잡한 사례 중 하나일 것이다. 이 일련의 유기체는 매우 다양한 음식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게 중요하다. 그들은 신선한 제품뿐만 아니라 통조림 식품에도 나타날 수 있다.
적절한 처치를 거치지 않은 고기에서 이러한 기생충이 발견되는 게 비교적 일반적이며, 일부 생선에서도 마찬가지로 발견이 된다. 몸 안에서 발달하면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 특히 손 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음식에 있는 기생충은 식중독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가장 흔한 식품 기생충
식품 및 영양 연구의 발전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식품 매개 기생충은 가장 무시되는 병원균 그룹 중 하나이다. 이는 소외된 인구의 복잡성과 높은 유병률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이는 다른 인구로 확산하여 예상치 못한 증상을 일으켰다.
그렇다면 가장 흔한 식품 기생충은 무엇일까? 그리고 오염 위험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는 건 매우 중요하므로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유구조충
유구조충은 “갈고리촌충”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도축장에서 발생하는 과정 중 적절한 처리나 살균을 거치지 않은 돼지고기에서 주로 발견되는 미생물이다.
그 결과 오염된 음식 섭취의 결과로 촌충이 장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다. 그들은 벌레와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식단을 통해 섭취하는 영양소를 덩달아 섭취하는 능력이 있다.
기생충 면역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이는 인간의 점진적인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 사람의 영양실조 상태로 이어진다.
단방조충
단방조충은 일반적으로 개의 내장에 사는 기생충이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돼지고기와 같은 다른 동물의 오염된 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인간에게 퍼질 수도 있다.
단방조충은 크기는 작지만, 촌충 모양의 유기체다. 그리고 이 기생충은 인간 사용을 위한 아미노산의 생체 이용률을 감소시키는 단백질 소비를 유발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건강에 상당한 피해를 준다.
더 읽어보기: 땅에 떨어진 음식을 먹어도 될까?
톡소플라스마 곤디이
이 원생동물은 인간에게 톡소플라스마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미생물은 주로 고양이에게 서식하는 미생물이지만, 임산부에게 전달되면 태아에게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한다.
톡소플라스마증의 치료에는 엽산 합성에 작용하는 일련의 약물이 필요하다. 따라서 치료는 기생충의 수명과 번식 주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톡소플라스마증의 임상 상에서 열과 같은 독감 유사 증상이 두드러진다. 이 질병은 면역이 억제된 개인의 경우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 병원균에 감염될 경우 중기적으로 조현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식품 기생충 감염 위험을 줄이는 전략
식품 기생충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는 아주 엄격한 식품 위생 조처를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육류 제품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선한 소비 제품을 올바르게 세척하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요리하는 동안 음식 내부까지 높은 온도가 도달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식품 내부에 있을 수 있는 병원균을 근절하는 효과적인 메커니즘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날음식과 조리된 음식을 다룰 때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수저류를 최적으로 소독하고 음식을 다루기 전에 손을 씻는 것도 중요하다.
식품을 냉동 처리한 경우에는 항상 냉장고에서 해동하고 제품을 상온에 방치하지 말자. 이것은 내부 또는 표면에 있는 모든 알의 부화를 촉진할 수 있다.
적절한 음식 취급은 식품 기생충으로부터 식중독을 예방하는 결정적인 요소다.
더 읽어보기: 배탈이 났을 때 먹으면 가장 좋은 음식
식품 기생충을 조심하자
식품 기생충으로 인한 감염은 비교적 빈번하며 인간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는 문제다. 이는 영양소의 신진대사 또는 가용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간 손상 및 생명을 위협하는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더욱이 임산부의 경우 특정 중독은 태아의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생 관리를 통과하고 적절한 인증을 받은 최고 품질의 식품을 항상 사는 것이 좋다.
동시에 음식을 완전히 조리하여 그 안에 사는 병원균이 파괴되도록 해야 한다. 제품을 보존하는 경우 기생충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하고, 또 식품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onzales I., Rivera JT., Garcia HH., et al., Pathogenesis of taenia solium taeniasis and cysticercosis. Parasite immunol, 2016. 38 (3): 136-46.
-
Robertson, L. J. (2018). Parasites in Food: From a Neglected Position to an Emerging Issue. In Biological Emerging Risks in Foods (pp. 71–113). Elsevier. https://doi.org/10.1016/bs.afnr.2018.04.003
- Almulhim AM., John S., Echinococcus granulosus. StatPerals, 2020.
- Xiao J., Prandovszky E., Kannan G., Pletnikov MV., et al., Toxoplasma gondii: biological parameters of the connection to schizophrenia. Schizophr Bull, 2018. 44 (5): 983-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