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탈출하는 전략
비만은 체지방의 과도한 축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질환이다. 흔히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시작되기는 하지만 모든 나이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비만은 유전, 의학적 문제 또는 생활 방식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므로, 다인성 질환으로 여겨진다. 비만을 탈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은 무엇일까?
비만 탈출 전략은 각 환자의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식습관의 변화와 신체 활동 증가를 포함한다. 지금부터 5가지 권장 사항을 함께 살펴보자.
비만을 퇴치하는 전략
비만 환자에게는 특히 심장 질환, 당뇨병, 고혈압 또는 관절염과 같은 다른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질환은 비만을 촉진하고 예후를 악화한다.
다행히 체중 감량은 충분히 비만 관련 합병증을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비만에 시달리고 있는가? 아래에서 치료를 보완할 수 있는 일련의 전략을 발견하고 실천해 보자!
1. 규칙적인 운동
과체중을 퇴치하려면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 루틴을 실천하는 것은 비만을 퇴치하는 치료의 중요한 부분이다.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을 없애기란 쉽지 않지만, 적당한 신체 활동을 시작하면 체중 조절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비만과 관련된 문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야 할 일
- 처음에는 일주일에 150분간 운동을 하면 된다. 그렇지만 더 많은 지구력을 얻으면 최대 300분 또는 그 이상 운동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유형의 훈련 루틴이나 스포츠 활동을 선택할 수 있다. 일관성을 유지하고 신체 상태가 개선됨에 따라 강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전문가들은 다른 유형의 신체 활동을 늘릴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면 계단을 이용하거나 집안일을 더 빠른 속도로 하거나 개와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은 활동이 있다.
더 읽어보기: 매일 걷는 습관이 주는 6가지 혜택
2. 건강한 식단 따르기
자신의 필요에 맞는 적절한 영양 계획을 통해 건강한 방식으로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
비만 치료 성공의 큰 부분은 식단에 좌우된다. 따라서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장기적인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 극단적이고 제한적인 식단은 피해야 한다.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요요 현상으로 살이 다시 찔 가능성이 크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체중을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체중 감량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식단의 유형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의사나 영양사가 나이, 비만의 정도, 기저 질환과 같은 측면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 총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자. 정상적인 섭취량의 경우, 여성은 1200~1500kcal이며 남성은 하루에 1500~1800kcal이다.
-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씨앗과 같이 영양가가 높지만 칼로리는 낮은 식품 섭취를 늘리자.
- 마찬가지로 닭고기, 칠면조, 생선과 같이 기름기가 적은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자.
-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자.
- 견과류, 플레인 요거트, 씨앗, 과일 등으로 건강한 간식을 준비하자.
- 설탕, 정제 밀가루, 포화 지방 등이 포함된 건강에 해로운 음식 섭취를 제한하자.
더 읽어보기: 정제 밀가루가 미치는 6가지 영향
3. 비만을 퇴치하고자 행동에 변화 주기
많은 사례에서 비만은 나쁜 습관을 퇴치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장려하고자 행동적 관점에서 치료해야 하는 문제이다.
대부분 환자는 행동 변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프로그램의 주된 목표는 환자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동과 태도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환자는 체중 감량에 영구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심리학자는 일반적으로 행동 치료라고도 하는 행동 변화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이러한 전문가는 환자가 병의 위험과 부실한 식습관이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치료는 개별적으로나 그룹으로 진행될 수 있다. 실제로 비만은 같은 가족의 여러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으므로, 때로는 가족 치료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치료 계획에는 음식 불안,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또는 비만과 관련이 있는 다른 감정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이 포함된다.
비만과 맞서 싸우고 있는가?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모든 전략을 실천하고 더 건강한 체중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보자! 물론 다른 치료 방안이 이처럼 위험한 상태를 극복하는 데 결정적일 수 있으므로, 의학적 치료를 받을 것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elnuovo G, Pietrabissa G, Manzoni GM, et al.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to aid weight loss in obese patients: current perspectives. Psychol Res Behav Manag. 2017;10:165–173. Published 2017 Jun 6. doi:10.2147/PRBM.S113278
- DiPietro L, Stachenfeld NS. Exercise Treatment of Obesity. [Updated 2017 Aug 9]. In: Feingold KR, Anawalt B, Boyce A, et al., editors. Endotext [Internet]. South Dartmouth (MA): MDText.com, Inc.; 2000-.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278961/
- Jacob JJ, Isaac R. Behavioral therapy for management of obesity. Indian J Endocrinol Metab. 2012;16(1):28–32. doi:10.4103/2230-8210.91180
- Laskowski, E. R. (2012). The role of exercise in the treatment of obesity. PM and R. https://doi.org/10.1016/j.pmrj.2012.09.576
- Makris A, Foster GD. Dietary approaches to the treatment of obesity. Psychiatr Clin North Am. 2011;34(4):813–827. doi:10.1016/j.psc.2011.08.004
- Okay, D. M., Jackson, P. V., Marcinkiewicz, M., & Papino, M. N. (2009). Exercise and Obesity. Primary Care – Clinics in Office Practice. https://doi.org/10.1016/j.pop.2009.01.008
- Qi L. Personalized nutrition and obesity. Ann Med. 2014;46(5):247–252. doi:10.3109/07853890.2014.891802
- Swift, D. L., Johannsen, N. M., Lavie, C. J., Earnest, C. P., & Church, T. S. (2014). The role of exercise and physical activity in weight loss and maintenance. Progress in Cardiovascular Diseases. https://doi.org/10.1016/j.pcad.2013.09.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