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걷는 습관이 주는 6가지 혜택

· 4월 20, 2019
매일 걷기 운동을 하면 건강을 향상시키며 신체적 및 정신적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걷는 습관이 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걷는 습관이 조기 사망률을 낮춰줄 확률이 크며, 이 밖에도 일상 생활에 있어 여러 가지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지금부터 매일 걷기 운동을 시작하도록 의욕을 불러일으킬 여러 가지 장점에 대해 살펴보자.

1. 매일 걷는 습관은 치매 환자들에게 좋다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치매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주 3회 이상 걷는 것을 습관화하면 전반적인 정신적 건강 향상에 좋다.

2. 걷기는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걷기는 심장을 강화한다.

심장은 매일 걷는 습관을 통해 가장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부위이다.

걷기는 심장이 무리 없이 혈액을 펌프질하도록 돕기 때문에, 전체적인 심혈관 계통이 활성화된다. 결과적으로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3. 매일 걷는 습관이 암 발생률을 낮춘다

2018년도 연구에 따르면 걷기는 암 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피로감을 해소해주기 때문에 암 치료에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각각 유방암과 대장암 환자로 구성된 두 그룹 모두 주당 180분씩 걷기를 실시한 결과, 치료 과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이유로, 매일 25분이상 걷는 것은 건강을 위해 훌륭한 선택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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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걷기는 기분을 좋게 한다

매일 걷기와 운동을 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매일 걷는 습관은 기분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정신적 스트레스나 탈진, 우울증 등을 겪고 있다면, 혼자 또는 누군가와 함께 공원을 산책하거나 등산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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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걷기는 비타민D 수치를 올려준다

비타민D는 뼈의 인과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골격 계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햇살을 받으며 오랜 시간 걷는 것은 체내 비타민D의 양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몸은 뼈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D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비타민D를 함유한 음식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선크림을 바른 뒤 야외로 산책하러 나가는 것은 뼈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방법이다.

이처럼 걷기는 뼈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령일수록 매일 걷는 것이 권장된다.

6. 매일 걷는 습관이 발기 부전을 해소할 수 있다

매일 걷는 습관은 발기 부전을 해소한다.

매일 걷는 습관은 남성의 성생활에 커다란 혜택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걷기 운동을 통해 남성 발기 부전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이로 인해 성생활이 왕성해지고 만족감이 커지면서 여성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매일 걷기의 혜택을 누리자

걷기는 다리뿐만 아니라 몸 전체와 정신 건강까지 활성화시킨다. 걷기를 통해 긴장감 해소, 스트레스 완화, 우울증 퇴치 등의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심신으로 활력이 넘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걷기는 비만을 예방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해준다. 이 모든 혜택이 궁극적으로는 기대 수명의 연장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한편, 걷는 속도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어느 정도 힘이 들어가는 속도로 걸어야 하므로, 쇼핑하러 다니는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

(1) VanderWalde, N. A. (2018). Phase 2 randomized study of a walking intervention for radiation-related fatigue among older breast cancer patients receiving radiation.https://meetinglibrary.asco.org/record/163417/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