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 두 가지 질병에 익숙하다. 하지만 이 두 질병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글에서 각 질병의 증상에 관해 설명하고, 이 질병들의 원인과 생활의 질을 높이는 천연 건강 팁을 소개한다.
갑상선이 뭘까?
갑상선은 나비 모양으로 생긴 분비샘으로, 기도 맨 위쪽에 자리하고 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관장하고 티록신과 같은 호르몬의 생성에도 관여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분비샘의 기능이 과도해져 호르몬이 과다 생성된다. 인구의 1% 정도가 이 질환을 앓고 있고, 30∼40대 여성에서 잘 발생한다.
가장 눈에 띄는 징후는 갑상선이 눈에 보일 정도로 붓고 증상으로는 잦은맥박, 체중 감소, 긴장, 오한, 불면증, 다한증 등이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 그레이브스병
- 요오드가 포함되거나 요오드에 노출된 음식 과다 섭취
- 바이러스 감염, 약물 복용, 임신 경험 등으로 인한 갑상선 염증
- 갑상선이나 뇌하수체의 양성 종양
- 갑상선 호르몬 약물 과다 복용
더 읽어보기: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문제
천연 치료제
환자들은 항상 처방받은 의학적 치료를 따라야 한다. 이와 더불어 아래의 음식들을 먹으면 몸이 한결 좋아질 것이다:
- 배추
- 브로콜리
- 당근
- 시금치
- 대두콩
- 복숭아
다른 팁들:
위의 음식들을 음식에 넣어 먹는 것이 중요할 뿐 아니라, 아까 이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던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들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달걀, 파슬리, 생선과 해산물, 아몬드, 살구 등도 피하도록 하자.
이와는 반대로 녹차, 쑥, 하고초, 향수 박하는 이 질환에 아주 좋다.
신진대사 조절을 위해 자주 운동을 하고 자극제들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자극제들은 다음과 같다:
- 술
- 커피
- 소다 음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위 질환과는 대조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인구 3% 정도에서 나타나며 특히 50대 이상의 여성이나 출산 후에 잘 발생한다. 이 질환은 혈장에 포함된 갑상선 호르몬을 낮추고 만성피로, 근육 약화, 추위,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우울증, 다른 감정적 불균형 등이 증상이다.
그 외에 미약한 증상들을 감지하면 이 질환을 더 빨리 알아챌 수 있다: 창백하고 노란 피부, 수분 저류 현상, 머리 빠짐, 가장자리 눈썹 빠짐, 아주 건조한 피부
더 읽어보기: 호르몬이 어떻게 체중에 영향을 줄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 여러 종류의 갑상선염
- 출산 후(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능성도 있다)
- 선천적 결손
- 목의 방사선 치료
- 갑상선에 안 좋은 약물 복용
- 리튬 치료
- 만성 요오드 부족
천연 치료제
적절한 의학 치료와 더불어, 우리는 아래의 음식을 먹어 요오드 수치를 올릴 것을 추천한다:
- 파슬리
- 달걀
- 살구
- 게르치
- 바나나
- 아몬드
- 크레송
- 오이
- 콩
- 사과
- 무화과
- 요오드화된 소금이나 바닷소금
- 해산물과 다시마 등의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 생선
다른 팁들:
해조류(독성 물질이 없는 천연 음식이라 추천한다)를 싫어하면 알약의 형태로 먹어도 된다. 해조류에는 요오딘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이로운 다른 여러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조류 소금을 만드는 것이 있다. 바다 소금을 갈아 취향에 따른 해조류를 하나 골라 같이 섞고 밀봉해 놓는다. 소금이 해조류가 상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음식을 할 때 보통 소금처럼 쓰면 된다.
다음과 같은 음식은 요오드 흡수를 막으니 피해야 한다: 배추, 방울양배추, 컬리플라워, 브로콜리, 시금치, 콩, 복숭아, 가공 음식, 수돗물
민트나 생강차를 마시거나 고춧가루를 넣어 음식을 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