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발 마사지는 좋은 점이 많다. 지금부터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해야 하는 이유를 확인해 보자!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발은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지탱하는 일종의 지지대다. 그렇다면 발을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된다!

발 마사지는 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마사지를 하면 몸에 여러모로 좋다.

물론 마사지의 이점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도움이 된다.

  • 불안
  • 소화 장애
  • 섬유 근육통
  • 두통
  • 스트레스 관련 불면증
  • 근막 통증 증후군
  • 연조직 염좌 또는 손상
  • 스포츠 부상
  • 턱관절 통증

발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발을 특별히 관리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부분 발이 아프거나 굳은살이 생겨야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것이 태반이다.

하지만 매일 자기 전 발 마사지를 해야 하는 8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면역력 강화

발 마사지는 발의 반사신경을 자극하여 문제를 치료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또한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 알다시피,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과 마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주 발 마사지를 하면 면역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회복 및 활력

발 마사지는 신체를 회복하고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 발 마사지를 하면 몸 전체에 에너지를 선사할 수 있다.

반사 요법 이론에서는 발 마사지가 에너지의 흐름을 방해하는 막힌 곳을 뚫어 몸 전체에 에너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혈액 순환 개선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혈액 순환이 잘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세포로 적절하게 전달된다. 이렇게 되면 혈액을 정화하여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혈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발 마사지를 하면 긴장을 완화하여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균형 및 조화

몸과 마음에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그 조화를 이루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발 마사지를 하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마사지는 모든 체내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하는 항상성을 촉진할 수 있다.

건강한 피부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마사지를 하면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어, 피지샘과 땀샘의 분비를 제어하고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과도한 유분을 없앨 수 있다.

또한 유리기의 영향을 줄여, 조기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톤을 개선할 수 있다.

<Instituto Superior de Estudios(ISED)> 기관에서는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 온 마사지 기술이 혈관, 피지샘, 중추 신경계 등과 같은 신체 부위에 직접 연결된 가장 깊은 피부층에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고 한다.

마사지는 단순히 미적 문제나 신체 긴장을 완화하는 정도로만 좋은 기술이 아니다. 실제로 신체의 나머지 부위에도 직간접적으로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물론 피부에도 미적 및 생리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효과를 선사한다. 한편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피부 조기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6가지 습관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경련 예방

마사지를 통해 발을 이완하면 조직을 강화하고 젖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근육 조직의 에너지 요구량이 혈액 내 산소 가용성을 초과하면 젖산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젖산은 실제로 경련과 근육통을 유발한다.

평온 및 이완

자기 전에 발 마사지를 하면 좋은 점

발은 신체의 나머지 부위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발 마사지를 하면 불안을 가라앉히고 깊은 이완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두 발에 있는 ‘태양 신경총 반사’는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이다. 이 부위를 지그시 누르면 몸과 마음을 새롭게 단장하고 부정적인 기운을 없앨 수 있다.

손가락으로 지압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발 마사지는 다양한 질환에 도움이 된다

전통 한의학에서는 발에 있는 지압점을 누르면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한의학에 따르면, 질병 치료, 통증 완화, 예방 목적, 중독 치료, 에너지 균형 등을 위한 18개의 지압점이 있다.

질병을 완화하고 예방하려면 10~15분간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보습제를 바른 뒤 둥글게 원을 그리거나 한 방향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마사지를 해 보자.

끝으로 몸에 문제가 있거나 스트레스 수치가 매우 높다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Embong, N. H., Soh, Y. C., Ming, L. C., & Wong, T. W. (2015). Revisiting reflexology: Concept, evidence, current practice, and practitioner training. 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https://doi.org/10.1016/j.jtcme.2015.08.008

  • American Organization for Bodywork Therapies of Asia. (2014). Acupressure: Long Definition. American Organization for Bodywork Therapies of Asia.

  • Mehta, P., Dhapte, V., Kadam, S., & Dhapte, V. (2017). Contemporary acupressure therapy: Adroit cure for painless recovery of therapeutic ailments. Journal of Traditional and Complementary Medicine. https://doi.org/10.1016/j.jtcme.2016.06.004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