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맥염의 증상과 치료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혈전 정맥염으로도 알려진 정맥염은 일반적으로 다리에서 하나 이상의 정맥을 차단하는 혈전이 형성되어 나타나는 염증 과정이다. 또한 표재성(피부 가장 바깥쪽 부분 근처)과 심부(근육 내부)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전문 의료 포털에 따르면 표재성 혈전 정맥염은 매우 흔한 상태다. 실제로 추정치에 따르면 일반 인구의 3~11%가 평생 어느 시점에서 이를 경험한다. 그러나 만 6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더 흔한 경향이 있다.
정맥염의 주요 증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정맥염에는 표재성 및 심부 정맥염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후자는 심부 정맥 혈전증(DVT)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임상 징후는 그 유형에 따라 다르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 따르면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영향을 받은 신체 부위(일반적으로 다리)의 부기
- 해당 부위의 통증
- 붉은 피부(항상 존재하는 건 아니다)
- 막힌 정맥 위의 따뜻함과 부드러움
또한, 표재성 혈전 정맥염은 피부가 붉어지고 그 아래에 딱딱한 붉은 끈이 나타나며 만지면 부드럽다. 하지만, DVT는 덜 분명하며 주요 특징은 일반적으로 통증과 부종이다.
혈전의 생성은 혈류를 막으며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몸의 혈류를 촉진하는 4가지 방법
정맥염의 원인
정맥염은 혈전이 하나 이상의 정맥에 붙어서 부종을 일으킬 때 발생한다.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과 위에서 언급한 출처는 이 질병의 가장 흔한 원인을 밝힌다. 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정맥 손상
- 유전성 응고 장애
- 침대에 누워 있는 것처럼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태
- 사타구니를 통해 정맥을 뚫었을 수도 있는 심박 조율 카테터
- 임신 및 지난 6개월 이내의 출산
- 비만과 과체중
대개 혈전은 무언가가 정맥의 흐름을 느리게 하거나 변경시킬 때 나타난다. 비만에서 특정 수술에 이르기까지 이 부작용이 있는 모든 상태는 표재성 또는 심부 정맥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맥염의 진단 방법
의료 전문가는 보통 감염된 부위의 모양을 보고 환자를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정맥 조영법(정맥을 관찰하기 위한 엑스레이) 유전자 검사와 정맥염의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없는 경우 특별한 유형의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혈액 응고 연구를 해야 한다.
취약 그룹과 합병증
위에서 설명했듯이, 정맥염 환자의 평균 나이는 60세 이상이고 주로 여성이다. 더욱이 표재성 혈전 정맥염의 90%는 정맥류가 있는 사람과 관련이 있으며, 그중 10% 정도만 정맥이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한다.
AXA 헬스 키퍼 재단에 따르면, 정맥염의 발병을 야기하는 몇몇 위험 요인이 있다.
- 비만은 여러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의학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체질량은 심혈관 질환, 심부전, 돌연사와 관련이 있다.
- 흡연은 동맥과 정맥에 혈전이 생기게 할 수 있다.
- 피임약이나 호르몬 대체 약물과 같은 요법은 특정 환자가 혈액 응고에 취약해지게 만든다.
- 입원 또는 지나친 좌식 생활 방식으로 인해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는 것도 위험하다.
이러한 일반적인 요인 외에도 중앙 정맥에 심박 조율기가 있는 경우, 혈액 응고의 가족력, 뇌졸중 병력 및 여러 기타 건강 문제로 인해 정맥염에 걸릴 수 있다. 정맥류에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상태가 이 질병을 유발한다고 보면 된다.
합병증의 경우 정맥염을 조기 진단할 경우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혈전의 경우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폐에서 발생하여 폐색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임산부의 경우 정맥류를 앓을 위험이 있다. 임신으로 인한 신체 변화가 혈액 응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가능한 치료
혈관 전문의와 혈관 외과 의사는 정맥염을 치료하는 전문가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은 대개 진통제, 항응고제 및 항혈전제를 처방하여 심각하지 않은 경우라면 혈전을 분해하라 수 있다.
더 심각한 환자의 경우라면 폐쇄된 정맥을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아니면 의사는 정맥 우회술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법은 앞서 말한 방법들보다 훨씬 덜 일반적이다.
더 읽어보기: 폐 이식 수술의 절차와 회복
몸을 움직이면 정맥염을 예방할 수 있다
알다시피 정맥염은 특히 다리에 이상 확장된 정맥이 있는 노년층에게 매우 흔한 질환이다. 예후는 보통 좋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상태가 악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맥염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즉, 움직이고, 운동하고, 금연하고, 고칼로리 음식은 멀리해야 한다. 잘 모르고 있을 수도 있지만, 많은 질병은 비만으로 인해 유발된다. 혈전도 그중 하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rtavia, M. B. (2019). Tromboflebitis superficial. Revista Médica Sinergia, 4(03), 50-57.
- Tromboflebitis, medlineplus.gov. Recogido a 11 de diciembre en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1108.htm
- Tromboflebitis, clínica mayo. Recogido a 11 de diciembre en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thrombophlebitis/symptoms-causes/syc-20354607
- Flebitis, AXA healthkeeper. Recogido a 11 de diciembre en https://www.axahealthkeeper.com/blog/flebitis-sintomas-y-tratamiento/
- López-Jiménez, F., & Cortés-Bergoderi, M. (2011). Obesidad y corazón. Revista espanola de cardiologia, 64(2), 14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