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루러기의 정의 및 특성

많은 병리가 피부의 정상적인 색소 침착 상태를 바꿀 수 있는데, 어루러기가 그중 하나다. 이는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매우 흔한 진균 감염이다.
어루러기의 정의 및 특성

마지막 업데이트: 24 3월, 2021

이 글에서는 어루러기의 정의와 그 특성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피부는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첫 번째 방어선이며, 이것이 바로 어루러기와 같은 곰팡이 감염이 가장 빈번한 피부과 상담 사례인 이유 중 하나이다.

먼저 많은 수의 미생물이 피부 표면을 채우며 이는 정상적인 미생물군 일부이다. 이들은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무해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어루러기란?

전풍이라고도 알려진 이 곰팡이 피부 감염은 마라세지아속의 곰팡이 때문에 발생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가장 빈번한 병인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마라세지아 글로보사는 온대 국가에서, 마라세지아 펄펄은 열대 지역의 원인이 된다.

이 상태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며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가진 국가에서 감염이 더 자주 발생한다. 이는 이러한 조건이 피부에 이 종류의 곰팡이가 자생하는 것을 유리하게 하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젊은 경향이 있으며 만 20~40세 사이에 발병률이 가장 높다. 그 원인 물질은 손상을 일으키지 않고 피부를 식민화한다. 그러나 특정 조건에서는 증식하여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루러기는 정확히 무엇일까?

전풍으로 인한 피부 반점은 모든 나이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20~40세 사이에 더 흔하다.

더 읽어보기: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5가지 자연 요법

어루러기의 원인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감염은 피부에 흔한 마라세지아속 곰팡이 때문이다. 실제로 마라세지아 펄펄은 다양한 개체에서 피지선이 풍부한 지역 95%에 고립되어 있다.

그 곰팡이는 영양 보충을 위해 지방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부위를 식민화한다. 따라서 피부의 지방 구성을 바꿀 수 있는 몇몇 요인은 그 미생물을 증식시킨다. 이런 식으로 곰팡이의 수는 계속 증가한다.

아래의 상황은 어루러기의 출현을 유발할 수 있다.

  • 덥고 습한 날씨
  • 과도한 발한, 그리고 꽉 끼는 옷을 입는 것
  • 임신
  • 유분기 많은 피부
  •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의 사용

또한, 면역 체계의 결핍과 항생제 투여도 이 질병을 촉진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상태는 모두 인체가 병원균의 확산을 막는 제어 메커니즘에 영향을 준다.

어루러기의 증상

이 감염의 주요 특징은 타원형이고, 비늘처럼 생긴 반점이 피부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반점은 주변 조직보다 더 밝거나 어두울 수 있고, 갈색이거나 흰색을 띤다.

이러한 반점들은 몸 어디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는 등, 목, 가슴, 팔 윗부분 1/3 지점에 나타난다. 피부 주름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이를 건선으로 착각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이 감염은 무증상이지만, 특정한 상황, 예를 들어 땀이 나는 상황에서는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라 수 있다. 어루러기는 고통스럽지도 않고 전염성도 없다. 하지만 이 질환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심리적 불편함을 야기한다.

어루러기 진단

진단은 실제로 매우 간단하다. 피부과 의사는 피부 반점만 살펴보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이 상태는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다른 피부 문제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대조 진단을 위한 다양한 검사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검사는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하는 것이다. 이 경우 의사는 병변의 피부 비늘 샘플을 채취하여 수산화칼륨을 추가한 다음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하지만 때에 따라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마라세지아의 유형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샘플 배양이 필요할 수도 있다.

진단

실험실 연구원은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곰팡이를 구별하기 위해 배양을 활용한다.

어루러기의 치료 및 예방

위에서 말했듯이, 어루러기는 곰팡이 감염이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은 항진균제다. 의료계 소식통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 샴푸와 크림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의사는 재발하고 또 일반적인 접근 방식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환자를 위해서는 전신 치료를 준비해야 한다.

국소 치료의 경우, 케토코나졸 또는 시클로피록스와 함께 크림, 젤, 또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2.5% 황화 셀레늄 샴푸를 사용하는 게 좋다. 이 피부 반점은 보통 1~2주 이내에 사라진다.

국소 치료의 효과가 없다면 전신 치료를 사용해야 한다. 이 경우 플루코나졸, 케토코나졸 또는 이트라코나졸을 해당 기간 경구 복용할 수 있다.

물론 어루러기가 피부에 서식하는 곰팡이 때문에 발생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 질병의 출현을 예방할 방법이 몇 가지 있다. 대개는 적절한 위생 관리를 하고 피부 유분을 줄이는 것이다.

한편 우리는 어루러기가 재발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전에 어루러기를 앓은 적이 있다면 날씨가 따뜻할 때는 의사의 승인을 받은 항진균제를 경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갑각류 알레르기의 증상과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갑각류 알레르기의 증상과 치료

갑각류 알레르기는 가장 흔한 알레르기 종류 중 하나이다. 연체 동물과 갑각류는 면역 체계가 알레르기 유발 항원과 싸우기 위해 과도하게 작동하도록 만들어 결과적으로 경미하거나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