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단

유제품은 뼈 손실 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제품 섭취는 골절 위험 감소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비타민 D는 이와 관련한 보호 능력을 갖추고 있다.

유제품은 뼈 손실 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유제품이 뼈 손실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사실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다.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지만, 운동이나 비타민 D 수치와 같은 다른 요소가 골다공증과의 싸움에서는 더 중요하다. 골다공증은 이미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에게 빈번하게 나타난다.

골다공증은 되돌릴 수 없음으로 예방이 중요하다. 뼈는 탈염하기 시작하면 손실된 칼슘을 다시 회복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무기질을 조기에 보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유제품은 최고의 칼슘 공급원이 아니다

일반적인 믿음과는 달리 일부 식품은 유제품보다 칼슘을 더 많이 제공한다. 예를 들어, 녹색 잎 채소가 그렇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제품에 다량의 피테이트 또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면 이 무기질의 생체 이용률이 감소할 수 있음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쨌든 <영양 연구 리뷰(Nutrition Research Reviews)>저널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높은 유제품 소비와 뼈 손실 감소 사이의 연관성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정기적인 우유 섭취가 뼈가 부러질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몇 가지 징후가 있지만, 이 연관성은 과학적으로 온전하거나 정당하지 않다.

유제품은 최고의 칼슘 공급원이 아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칼슘 밀도가 부족한 상태로 폐경기에 일반적인 문제다.

더 읽어보기: 철분 수치를 높이기 위해 섭취하면 좋은 식품

비타민 D는 뼈 손실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고 할 때 비타민 D의 최적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유제품 섭취량보다 더 효과적이다. <골다공증 인터내셔녈(Osteoporosis International)> 저널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영양소와 호르몬이 뼈의 칼슘 흡수와 고정을 자극하여 골절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이 비타민의 적절한 수준을 보장하려면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를 통해 내부 영양소 생산을 촉진하여 중장기적으로 질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비타민 D는 식단을 통해서도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영양소는 소량의 음식에만 존재한다. 허용 수준의 비타민 D를 가지고 있는 음식은 청어, 달걀 및 농축 유제품이다. 그리고 일부 버섯류도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

식단 외에도 신체 운동은 근육량과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면 중장기적으로 골절 위험을 줄여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식이 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건 폐경기 여성이 골다공증의 발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진단을 받은 후가 아니라 미리미리 길러야 한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

스포츠와 햇빛 노출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습관이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D가 근육 기능의 핵심 요소일까?

유제품은 뼈 손실 방지를 위한 최선의 해결책이 아니다

유제품은 신체에 유익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들 중 다수는 장 건강을 개선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뼈 손실에 관한 한 이 식품군은 다른 대안에 비해 큰 이점을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비타민 D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영양소는 뼈의 칼슘 흡수 및 고정을 증가 시켜 골다공증 위험을 줄인다. 햇빛에 대한 노출 수준이 낮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타민 결핍을 경험하곤 한다.

따라서 식단을 조정하고 비타민 D가 포함된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게 좋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보충제가 필요하기도 하다.

한편 가장 좋은 제안 중 하나는 뼈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신체 운동을 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스포츠는 이미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의 골절 위험을 줄여준다. 그러므로 식단과 운동의 조합이 이상적인 계획이 될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Weaver CM., Alexander DD., Boushey CJ., Dawson Hughes B., et al., Osteoporos Int, 2016. 27 (1): 367-76.
  • Van Den Heuvel EGHM., Steijns JMJM., Dairy products and bone health: how strong is the scientific evidence? Nutr Res Rev, 2018. 31 (2): 164-178.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