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행복하게 사는 일본인들의 지혜
오늘은 매일 행복하게 사는 일본인들의 지혜를 들어보자. 서양 사람들은 일본인 들의 지혜에 감동한다. 일본 문화, 철학, 영적인 뿌리가 너무 순수하고 진실되기 때문인 듯하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자연, 동료들과 조화롭게 사는 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 노력한다.
또 동시에 일본 문화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작은 것에서 행복을 느끼며 마음과 자연의 조화를 기반으로 사는 것을 추구한다.
일본은 함께 사는 것을 강조하며 어른들을 존경한다. 이는 함께, 더 순수하고 건강하게 살면서 가족들과 어울리는 삶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일본인들의 이런 점이 우리 삶에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되 나머지는 운명에 맡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되 나머지는 운명에 맡긴다” 라는 말은 뭔가 수수께끼 처럼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 큰 목적과 흥미로운 진리를 갖고 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우리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에 상관없이 자신의 목적과 욕망, 목표에 따라 삶을 살아야 한다. 물론 살다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일을 겪기도 하지만 좋은 일도 겪는다.
더 읽어보기: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지 말고 흘러가는 대로 살라
따뜻한 말 한마디로 겨울의 추위도 이겨낼 수 있다
친절하게 이야기하는 데는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그 가치는 엄청나다.
우리는 늘 친절하게 이야기 하지는 않는다. 시간과 마음이 그렇게 여유로운 것도 아니고 주변 사람들의 편안함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지도 않는다.
친절하게 이야기해보자. 긍정적인 말로 사람들에게 날개를 달아주자. 긍정적인 말은 위로가되고 자존감을 키워준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더 이상 걱정하지 말자
만약 어떤 문제가 있는데 해결책이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해결책이 없다면 우리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더 걱정하지 않아야 한다.
받아들임은 일본인들의 지혜 중 가장 전통적인 것이다. 받아들이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명확해진다.
해결책이 없는 일이라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냥 다른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다른 생각을 하며 다른 일에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안전지대를 벗어나라 그것이 최고의 결정이 될 수 있다
떠나도록 내버려 두자,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가끔 우리는 주변의 것들을 변화시키는 데 강박을 갖고 있다.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관계나 일 등 제대로 되지 않는 것들을 애써 잡고 있으려고 한다.
살다보면 떠나도록 두어야 할 것들이 있다.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더 이상 의미 없어지는 시기도 온다. 우리 삶을, 우리를 더 풍요롭게 해주지 않는 것들은 그냥 떠나보내야 한다.
모든 것들은 변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어야 한다. 떠나가는 게 있으면 새로 오는 것도 있다. 이런 것에 적응하도록 해야한다.
너무 늦기 전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자
일본 사람들은 어떤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매우 현명하다. 모든 것은 다 때가 있기 때문에 뭔가를 하거나 말해야 하는 시기를 아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안다.
이게 무슨 뜻일까? 우리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되지만 동시에 무작정 서둘러서도 안된다.
질문을 해야할 시기, 답을 찾아야 할 시기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도록 하자. 우리가 멈춰서서 지켜보아야 할 때도 있고 무언가를 해야할 때도 있다.
행운은 웃음소리가 나는 집으로 들어올 것이다
행운은 그저 재수가 좋은 것 이상이다. 운명이나 노력에 의해 기회를 잡는 능력, 새로운 계획을 하거나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능력이다.
우리는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삶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긍정적인 관계, 가족들의 도움, 친구들, 행복,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다는 마음에서 온다.
이 글에서 소개한 간단한 팁들이 내 태도를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기를. 이것이 바로 일본 문화가 주는 교훈이자 기회이다. 우리를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선과 겸손을 바탕으로 현실을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해 준다.
일본인들의 지혜가 실천으로 이어질 만큼 와 닿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