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제대로 못 자면 발생하는 7가지 문제점

· 12월 5, 2017
잠을 제대로 못 잤을 때는 다양한 문제가 생기며, 그 중 하나는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일상에 피해를 입히는 것이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방해받지 않는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루에 7-8시간 수면을 의미한다. 

잠을 잘 자는 습관은 전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활력 수준을 재충전한다. 게다가 이것은 새로운 하루를 위해 몸을 준비시키는 것도 돕는다.

휴식을 취하는 동안 몸은 낮동안 마치지 못했던 특정한 기능들을 수행한다. 또한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기제들도 활성화된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면 결국 삶에 질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이런 영향을 무시하는 것은 쉬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수면 장애를 조절하지 않으면 더 심각해 질 수 있는 건강상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런 문제를 무시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잠을 잘 못 잘 때 생기는 7가지 문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생기는 문제점

1. 고혈압

혈압 측정

먼저 수면 부족, 혹은 불면증은 심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문제는 혈압 상승으로 이어져 심장이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하루에 7시간 이하를 자는 사람은 보통 심장 수축 혈압이 최대 123까지 한다. 이상적으로는 120 이하여야 한다.

참고 글: 고혈압을 완화하는 6가지 최고의 허브

2. 식욕 증가

불면증이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휴식을 취하는 동안 식욕이 사실 증가하기 때문이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렙틴 수치가 높아진다. 이것은 충분히 먹었을 때 식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잠을 못 자면 오히려 그렐린이라는 식욕 촉진 호르몬이 생성되어 필요한 양보다 더 먹게 만든다.

3. 에너지 소비 감소

에너지 소비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이것이 신진대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도 줄어든다.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신체적으로 덜 활동적인 편이다. 그래서 지방 및 과다 열량이 쌓이게 만든다.

여기에 수면 부족으로 인한 식욕 증가가 결합되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집중력 저하

또한 뇌는 잠을 제대로 자지 못 했을 때 가장 큰 문제 중 일부를 겪는다.

뇌는 낮 동안 활동성이 떨어지며, 피로 때문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인지 과정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 때문에 뇌가 플라크 형성 단백질을 제거하고 알츠하이머와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것을 막는 역할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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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면역력 약화

잠을 제대로 못 잘 때 발생하는 면역력 약화

게다가 수면 부족으로 인한 신체적 피로는 면역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면역계의 기능을 감퇴시키고, 호흡기 질환 및 감염증의 위험을 높인다.

항체 생성 감소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균이 더 쉽게 공격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병에 걸리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6. 스트레스 및 신경과민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거의 즉시 나타난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못 잔 후에 스트레스를 받고 신경과민이 되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세로토닌 및 엔돌핀 생성을 낮추는데, 이 두 가지 호르몬은 행복감을 증진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들인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의 생성이 늘어나게 된다.

7. 근육 약화

근육 약화

휴식을 취하는 동안 근육은 다음 날의 활동을 위해 스스로를 재생하기 위한 이완의 상태로 들어간다.

동시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 되는데, 이런 호르몬들은 근육량을 늘린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이런 과정들이 없어지면서 근육이 약해지고 피로해지게 된다.

잠을 제대로 자지 않고 몸을 너무 과하게 쓰는 것은 심각한 신체적 과로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잠을 충분하게 제대로 못 잤을 경우에는 헬스장을 가거나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잠을 자는데 문제가 있는가? 그렇다면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잠을 제대로 못 자도 그 영향을 감당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이것이 몸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며, 수면 부족의 결과를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