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늑하고 포근하게 집을 꾸미는 팁
집을 아늑하고 포근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들은 이 글을 잘 읽어 보자. 간단하고 돈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집을 아늑하게 꾸밀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약간의 노력으로 꿈꿔왔던 집으로 만들 수 있다.
아늑하고 포근하게 집을 꾸미는 팁
아늑하고 포근한 집을 만드는 데 돈이 많이 드는 것은 아니다. 디테일을 몇 가지 살리고, 약간의 창의력만 발휘하면 누구나 아늑하고 포근한 집을 만들 수 있다.
좀 더 편안하고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1. 편안한 조명 선택하기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을 내려면 조명을 잘 선택해야 한다.
어둡고 음침한 방에 들어서면 기분이 어떨지 상상해 보자. 이런 공간에서 느끼는 감정과 열린 공간에서 느끼는 감정은 분명히 다르다. 공간에 자연광이 최대로 들어올 수 있게 하거나 공간에 따뜻한 느낌을 주는 조명을 사용해보자.
집안의 조명은 생각보다 큰 역할을 한다. 따뜻하고 밝은 전구를 선택하자.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하면 더 좋다. 암체어 옆에도 작은 독서 등을 두자. 그림이나 액자처럼 강조하고 싶은 것에도 조명을 달자.
조명에 조광기를 다는 것도 고려해 보자. 조명에 조광기를 달면 조명 강도와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조광기는 천장 조명용과 플로어 조명용이 있다. 항아리를 활용해 조명을 직접 만들어도 좋다.
더 읽어보기 : 유리 조명을 사용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2. 취향이 담긴 작은 물건 활용하기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고용하지 않는 한, 우리 스스로 집을 꾸며야 한다. 보고 싶고, 보면 행복하고 좋은 시간을 떠올리게 하는 것들을 장식하자.
인도에서 산 양탄자나 작년에 동물원에 가서 찍은 사진 등으로 집을 꾸며보자. 작은 것들이 공간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3. 식물로 장식하기
실내 식물은 공간에 색을 더하고 공간을 밝게 만들어 준다. 물을 자주 주거나 신경 써서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이 많다.
어두컴컴한 코너나 높이 달린 선반 등 밝게 만들고 싶은 곳에 식물을 두자. 열대 식물은 증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샤워실에 햇빛이 잘 드는 창문이 있다면 열대 식물을 두면 좋다.
4. 어울리는 커튼 달기
어울리는 커튼을 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커튼을 달아도 햇빛이 완전히 차단되지 않고 조금 비쳐 공간을 밝게 만들어준다.
방에 물건이 많지 않으면 밝은 색깔에 분명하고 진한 패턴의 커튼을 단다. 반대로 컴퓨터나 게임기 같은 전자 기기가 많다면 중립적인 색깔의 단순한 패턴의 커튼을 다는 게 좋다. 여러 가지 커튼을 섞어 달면 재밌다. 햇빛을 많이 차단하고 싶으면 두꺼운 커튼을, 공간을 밝게 만들고 싶으면 얇은 커튼을 달면 된다.
5. 양초 사용하기
공간에서 조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위에서 언급했다. 초는 부드러운 빛을 발산해 로맨틱하고 아늑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향이 있는 양초를 켜두면 좋은 냄새도 맡을 수 있다.
6. 카펫 깔기
카펫도 공간을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발이 시릴 때, 카펫의 따뜻함과 포근함이 발바닥에 닿는 느낌을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
집 전체에 카펫을 깔 필요는 없다. 암체어 앞이나 침대 옆 등 집안 곳곳에 작은 카펫을 깔아두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더 읽어보기: 실내 장식을 위한 간단한 팁 6가지
7. 목재 가구 놓기
나무만큼 따뜻한 느낌을 주는 재료는 없다. 목재 서랍이나 선반, 악세사리를 활용해 보자. 해변에서 주운 유목으로 센터피스를 만들어 두면 어떨까?
8. 단정하게 정리하기
깔끔한 공간은 안정적인 느낌과 편안함을 준다. 반대로 어지럽고 지저분한 공간은 스트레스를 준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정리 용품이 많이 나온다. 검색해 보자.
9. 둥근 의자 및 암체어 두기
모서리가 부드러운 것은 휴식 및 이완에 도움 된다. 직선의 의자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쿠션을 둬보자. 쿠션을 두면 분위기가 한결 따뜻해진다.
10. 쿠션과 담요 활용하기
쿠션과 담요를 활용하면 오래된 암체어도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안 입는 옷이나 오래된 옷으로 쿠션 커버를 직접 만들어도 좋다. 퀼팅으로 커버를 만들면 아늑한 느낌이 배가 된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심지어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지 않아도 아늑한 느낌을 낼 수 있다. 필요한 건 창의력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ndoza, E. (2017). Diseño de Interiores. Manual de Diseño de Interiores.
- Pérez Jaimes, A. E. (2004). Diseño interior: solución integral a los espacios. (Spanish). INTERIOR DESIGN: INTEGRAL SOLUTION FOR SPACES. (English).
- Migoya, P. (2010). El color en el diseño de interiores. Proyecto de Interio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