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청바지를 재활용하는 10가지 묘안

7월 3, 2019
청바지에 사용된 원단은 재활용하여 훌륭한 DIY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낡은 청바지를 재활용하는 방법이 무수히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본문에서는 유행이 지났거나 더 이상 입을 생각이 없는 낡은 청바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청바지를 그냥 버릴 생각이 아니라면, 청바지 원단을 활용해서 새로운 물건을 만들 수 있다.

아마 알고 있겠지만, 청바지와 같은 종류의 의류는 내구성이 좋은 원단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랜 기간이 지나도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  그러니 청바지를 버려버리기 전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좋다.

청바지에게 새 생명을 부여할 준비가 되었는가?

낡은 청바지를 재활용하는 방법

청바지 원단은 매우 튼튼해서 수십년에 이르도록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행이 지나거나 색이 바랬다는 이유로 단지 수년 밖에 되지 않은 청바지를 더 이상 입지 않는다.

그래서, 낡은 청바지들을 옷장에 그저 쌓아두는 대신에, 그걸로 간단한 수제품을 만들어 청바지에게 새 생명을 부여하는 것이 한 가지 묘안이 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청바지를 재활용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앞치마

청바지 재활용

청바지로 예쁜 앞치마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단지 입지 않는 청바지의 다리를 잘라내어 버리는 것 뿐이다.  그리고 나서, 천을 가위로 잘라 펼치고 원하는 모양대로 오려내면 된다.

마지막으로 묶음 끈을 바느질 해서 달고, 버튼이나 주머니,  자수와 같은 장식들을 더하면 된다.

2. 가방

청바지 재활용

이를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오로지 청바지를 원하는 모양대로 자르고 재봉틀로 꿰매는 것이다. 나머지 세세한 장식들을 더하는 것은 당신의 영감에 달렸다.

더 읽어보기: 개성 만점 램프를 만드는 DIY 아이디어 5선

3. 연필꽂이

청바지 재활용

청바지의 뒷주머니를 다른 천에 박음질 하는 것으로 연필꽂이를 만들 수 있다.

청바지로 열필꽂이를 만드는 것은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을 뿐더러 자주 잊어버릴 만한 작은 물건들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반려동물 침대

청바지 재활용

낡은 청바지 속을 채워 반려동물 침대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

정신나간 생각처럼 들리겠지만, 제법 흥미로운 아이디어다. 억세고 질긴 특성 덕분에, 청바지 원단은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편안히 쉴 공간을 마련해 주기에 이상적인 재료다.

5. 베개

청바지 재활용

낡은 청바지로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들 중 하나는 바로 침실용 베개나 다른 가구들에 사용할 쿠션을 만드는 것이다.

청바지 원단은 다양한 모양 또는 여러 가지 무늬로 잘라낼 수 있고, 이를 이어붙여서 더욱 아기자기한 무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6. 지갑

청바지 재활용

청바지 지갑은 너무나도 만들기 쉽고 예뻐서 특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지갑을 만드는 데에는 청바지 주머니 부분이나 다른 부위들 어디든 사용할 수 있다.

7. 테이블보

청바지 재활용

손님에게 음식을 대접할 때가 있을 때에는, 식탁에 음식을 흘리거나 자욱이 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테이블보를 쓰는 것이 좋다. 이 때, 여러 가지 색의 오래된 청바지를 사용한다면 매우 독특하고 특별한 테이블보를 만들 수 있다.

8. 화분

화분

정원에 놓을 값비싼 화분을 사는 데 돈을 낭비하는 대신에, 옷장에 쌓여 있는 낡은 바지들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바지 생김새 그대로 활용하거나, 잘라서 다른 크기와 모양의 화분을 만들 수 있다.

9. 러그

러그

오래된 청바지를 재활용해서 러그나 카페트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 가지가 있다.

  • 가장 쉬운 방법은 다리를 잘라 펼친 후 적절한 크기로 박음질해 잇는 것이다.
  • 또 다른 방법은 여러 개의 상이한 청바지 조각들을 이어붙이거나, 수술 또는 끈을 이용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 오래된 천을 재활용하는 재미있는 아이디어

10. 공책

공책

청바지 원단은 현대적이고 젊은 감각을 주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예쁘고 특별한 공책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은 그저 적당한 크기로 청바지를 자르고 풀로 천을 고정하는 것 뿐이다!

옷장에 오래도록 방치되어 있는 낡은 청바지를 갖고 있는가? 더 이상 쌓아두고만 있지 말길 바란다. 이제 청바지를 쉽게 재활용 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오래된 청바지에게 새 삶을 부여해 보도록 하자!

  • Roshan P. Denim: Manufacture, Finishing and Applications. 2015 Page 536. https://books.google.es/books?isbn=0857098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