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5가지 실용적인 방법

· 11월 7, 2017
처음에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회복력을 키우면 자신에게 합당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역경은 항상 인생 전반에 걸쳐서 우리를 놀라게 한다.  역경과 마주하기 위해서는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회복력은 인생에서 도전을 마주하는 능력이다. 회복력이 좋을수록 마주하는 모든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용기가 더 강해진다.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

하지만 회복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강해질 수 있을까?

회복력은 경험으로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오늘은 좀 더 쉽게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열쇠를 알아보려고 한다.

1. 위기는 해결할 수 없는 장애물이 아니다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연습

많은 경우에 우리는 위기를 해결할 수 없는 장애물로 여기기 때문에 회복력을 키우는 것이 어려운 일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올바른 관점으로 상황을 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 당신이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았던 문제를 지금 돌이켜보면 그다지 부정적이지 않지 않는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현재 상황을 떠올리면 언제나 재앙으로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그런 상황 때문에 자신이 통제력을 잃도록 하지 말라. 자신과 현재의 문제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둠으로써 스스로를 강화하자.

극복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변화는 삶의 일부이다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변화

우리는 매일의 일상 및 습관에 모든 것을 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른 의사 결정이나 변화를 어렵게 생각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것에 더 마음을 쏟는다.

그래서 불시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일단 몇 걸음 뒤로 물러선다. 무엇을 할지 모르고, 길을 잃은 것처럼 여겨진다!

변화를 무조건 나쁜 것으로 바라보는 것을 멈춰야 한다. 변화를 거부할 이유도, 두려운 것으로 여길 필요도 없다.

변화는 생각보다 긍정적인 것이 될 수 있다. 믿기 어렵다면, 변화를 겪었던 과거의 경험에 대해 떠올려보자. 

무엇보다도 변화가 큰 교훈을 주었을 것이다.

3. 역경을 성장을 위한 기회로 받아들여라

문제, 어려움, 장애물은 상상하는 만큼 견디기 힘든 것이 아니다. 성장을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다들 한 번쯤은 특정한 장애물을 마주하게 되자 전까지는 꽃피지 못했던 성격의 일부분을 발견해보지 않는가?

비극을 불행으로 여기지 말고, 대신 제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보면 어떨까?

우리는 최악의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봄으로써 강력한 회복력을 키울 수 있다. 왜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만드는가? 언제나 긍정적인 면은 있다.

긍정적인 시각을 배워보자.

4. 감정 수용과 감정 조절은 아주 중요하다

감정 조절

아무도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감정 조절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다. 가끔씩은 통제력을 잃고 되는대로 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감정에 관한 지식의 부족은 우리로 하여금 과민반응을 하게 만들고, 충동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모르게 만든다. 특히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더욱 그렇다.

이런 상황은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우리의 자존감을 약화시키고, 감정에 압도되는 듯한 불쾌한 느낌을 준다.

마음챙김, 명상, 혹은 요가를 수행하면 생각과 느낌을 관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수행들은 이런 생각과 느낌을 더 잘 알고,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며, 무엇보다도 더 강해지는데 도움이 된다.

5. 자기 자신에 대해 잊지 말라

회복력을 키우기

회복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를 돌보는 것이다. 우리는 타인에 대해 항상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누가 우리를 돌볼 것인가?

필요할 때 운동을 하고 잘 먹는 것은 자기 자신을 우선시하는 방법이고, 거절을 배우는 것 역시 우리 자신을 위해서 하기 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것들에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가 아닌, 두 번째나 세 번째 우선 순위로 만든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적절한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으며, 이는 우리가 문제에 압도되었을 때 영향을 미친다.

스스로에게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 삶이 우리를 힘들게 할 때 쓰로를 지킬 수 있다. 모든 것에 대한 대비가 될 것이고, 진정으로 강해질 것이다.

이제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았으니, 중요한 것은 삶에서 작은 변화들을 이끌어내자.  나쁜 상황은 더 이상 적이 아닌 우리 편이 될 것이다.

가끔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는 스스로의 건강 및 안녕에 반하는 행동을 한다. 피해의식, 과민반응, 낮은 자존감을 향해 다가가는, 일관성 없는 행동을 하면서 산다.

이제 이 모든 것을 되돌릴 때이다. 어떠한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것을 보기 시작하고, 행복해지는 법을 훈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