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퇴치의 경우 발견되는 즉시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손톱 곰팡이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코올과 천연 재료로 만든 레시피를 소개한다. 손톱진균으로 알려진 질환인 손톱 곰팡이는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급속도로 퍼지는 피부사상균, 효모균 및 곰팡이의 공격으로 인해 발생한다.
비록 초기에는 그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지만, 조금씩 노란 빛깔을 띄며 손톱이 두꺼워지고 주변 피부가 염증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다. 손톱 전체를 잃지 않도록 곰팡이를 퇴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 곰팡이를 퇴치하기 위한 제안
이 치료법은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살균 및 항진균 작용을 하는 외용 제품이다. 전반적으로는 상업용 항진균 치료제와 비슷한 효능을 띄지만, 상업용 제품보다 더 저렴하고 공격적인 화학 물질이 들어 있지 않다.
알코올의 이점
다음과 같은 천연 치료법의 효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우리는 90% 에틸 알코올을 사용하고자 한다. 이 제품은 대개 모든 응급 처치 키트에 포함되어 있다. 에틸 알코올은 상처에 바르면 감염의 전염을 막는 소독 및 항균 효과로 인해 눈에 띄는 제품이다. 세균 홀씨를 공격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박테리아와 곰팡이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이 제품은 손톱진균 치료를 보완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공격의 효과를 증진시키려면 다른 재료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과산화수소의 이점
과산화수소는 표면 상처 소독에 사용되는 천연 제품이다. 과산화수소의 항박테이아 및 항진균 작용은 손톱과 발에 나타나는 곰팡이 퇴치에 효과적이므로 손톱 치료에 자주 사용된다.
과산화수소는 곰팡이에 의해 손톱에 착색된 노란 빛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손톱의 약화 및 파괴를 예방하기도 한다.
백식초의 이점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천연 제품은 백식초이다. 요리용, 의료용 및 가정용으로 잘 알려진 이러한 소독제는 손톱진균 퇴치에 효과적이다.
백식초는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다. 유기산은 미생물이 번식을 해야 하는 환경을 변화시켜 감염을 막는다. 백식초의 살균 및 항진균 작용은 곰팡이를 퇴치하며 손톱의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백식초는 가려움증, 딱딱해짐 또는 손톱 곰팡이로 인한 보기 싫은 증상을 줄이는 데 훌륭하다.
손톱 곰팡이 치료제를 준비하는 방법
손톱을 손상시키는 손톱 곰팡이를 퇴치하기 위해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재료를 섞어 하나의 치료제로 만들 것이다. 이 치료제는 매우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재료
- 5스푼
- 90% 에틸 알코올
- 과산화수소
- 백식초 2스푼
도구
- 유리 용기 1개
- 솜
만드는 법
- 먼저 유리 용기에 에틸 알코올을 넣고 베이킹 소다와 백식초를 첨가한다.
- 뚜껑을 덮은 뒤 모든 재료가 잘 섞일 때까지 흔들어준다.
-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서 보관한다.
사용 방법
- 먼저 감염이 된 손톱을 꼼꼼하게 씻는다. 물기를 제거한 뒤 솜을 이용하여 치료제를 도포한다.
- 손톱이 노란 빛을 띄고 너무 두껍다면 치료제를 도포하기 전에 표면을 다듬는다.
- 매일 하루에 2회씩 반복한다.
-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 2달간은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 감염이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면 치료 기간을 8~12개월로 늘려보자.
감염의 징후가 보인다면 다음과 같은 치료법으로 곰팡이를 퇴치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Singal, A., & Khanna, D. (2011). Onychomycosis: Diagnosis and management.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Venereology, and Leprology. https://doi.org/10.4103/0378-6323.86475
- Elewski, B. E., Rich, P., Tosti, A., Pariser, D. M. D., Scher, R., Daniel, R. R. C., & Gupta, A. (2013). Onchomycosis: An Overview. 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 : JDD.
- Piraccini, B., & Alessandrini, A. (2015). Onychomycosis: A Review. Journal of Fungi. https://doi.org/10.3390/jof1010030
- Carrillo-Munoz, A. J., Peman, J., & Gobernado, M. (1999). Nuevos antifungicos. Presente y futuro. Revista Espanola de Quimiotera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