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손상 보호 효과가 있는 인지 예비

인지 예비는 일부 환자에게만 다양한 뇌 손상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려는 접근법이다.

인지 예비 뇌 손상

미래를 ‘설계’하고 삶의 질을 선택할 가능성을 손에 쥐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인지 예비 개념은 능동적인 방식으로 뇌 건강을 돌볼 수 있다는 생각과 관련이 있다.

‘Neuropsychologia’에 보고된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개념은 인지 예비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 질환 예방에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또한 진화와 가능한 합병증을 중재하는 인지 예비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인지 예비 및 뇌 손상에서의 역할

‘인지 예비’ 개념은 동일한 신경 병리학을 가진 환자들이 다른 강도의 임상 징후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려고 한다. 더 나은 인지 예비력을 가진 사람은 치매 증상이 더 적거나 더 경미하다.

이 가설 중요성은 인지 예비력에 모든 보호 잠재력이 있다면 알츠하이머병,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 경우 최적의 인지 예비력이 있으면 나중에 증상을 나타내고 질병의 진행이 느려진다. 물론 인지 예비력을 질병이나 뇌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기는 것은 과대평가일 수 있다.

그러나 운동하면서 건강한 신체로 늙는 것과 완전히 방치된 몸으로 늙는 것은 같지 않다. 뇌 역시 불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둘 다 다르게 반응하고 회복하기 위해 다른 정도의 도움이 필요하다.

뇌는 자극과 보살핌을 받으면 신경 회로와 기능을 강화하여 활성 상태를 유지하고 훈련받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상황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다.

인지 예비 증상 완화
인지 예비는 뇌 손상 또는 병리 정도와 그 임상 증상 사이의 분리를 설명하려고 한다.

인지 예비 설명 모델

다른 과학 이론과 마찬가지로 인지 예비력은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되었다. 이미 알려진 사실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일 뿐이라는 찬성론도 있지만 반대론자들도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알려진 ‘뇌 가소성’을 다루고 있다고 지적한다. 뇌가 적응하고, 유연하고, 일을 하는 새로운 방식을 재창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후향적, 단면적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설을 확증할 때 방법론적인 어려움도 있다. 일반적으로 설명 모델은 두 가지 제안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전 예약 모델

‘수동 모델’이라고도 하며 뇌 또는 뇌의 손상된 영역이 계속 기능하도록 하기 위한 기존 네트워크 활동을 말한다.

보상 모델

일부는 ‘활성 모델’이라고 부른다. 약간의 신경 손상을 입은 후 뇌가 균형을 유지하고 기존 손상을 보상하기 위해 다른 신경 회로를 재구성, 선택 및 사용한다는 생각이다.

즉, 원래 경로가 방해를 받으면 뇌는 동일한 결과를 재생산하고 도달하기 위해 다른 경로를 따라간다.

이 모델에서는 작동하는 메커니즘이나 전략이 성과를 최적화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보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성능이나 뇌 기능은 보상 없이 감소한다.

이러한 모델이 반드시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더 읽어보기: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의 차이점

인지 예비 개발법

‘탄력 있는 두뇌’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있다. 인지 예비력은 역동성과 활동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화적, 사회적, 신체적 및 기타 요인도 고려한다.

문화적 요소 내에서 교육과 문해력 역할을 강조할 수 있다. 교육 수준이 높거나 공부, 읽기 및 쓰기에 시간을 할애하거나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은 귀중한 인지 예비력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한다.

이러한 인지 예비력을 강화하는 몇 가지 활동을 살펴보겠다.

  •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과의 연결
  • 운동 및 스포츠
  • 취미 생활
  • 잘 쉬고 잘 자기
  • 건강한 식단 유지
  • 마약, 담배, 술 피하기
  • 언어, 악기, 스포츠 등과 같은 새로운 것을 배우기
  • 음료를 마실 때 항상 쓰는 오른손 대신 왼손을 사용하는 것처럼 같은 활동을 다른 방식으로 하기

요약하자면, 인지 예비력을 통합하기 위해 제안된 활동이 얼마나 간단하고 다양한지 알 수 있다.

인지 예비 마음 훈련
무엇보다도 읽기, 쓰기, 새로운 언어 학습을 통해 마음을 훈련하는 것은 인지 예비력을 보존하는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태아 알코올 증후군의 위험 요인

단순한 접근 피하기

인지 예비는 복잡성, 네트워크 및 연결에 대한 아이디어다.

다시 말하지만,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이 더 큰 인지 예비와 관련이 있는 경우 상황적 측면도 고려한다.

이런 의미에서 문해력과 학습에 대한 접근은 특정 물질적 조건과 사회경제적 지위를 필요로 하며 다른 위험이나 유해 요인에 대한 노출을 줄인다.

인지 예비력 관리 또는 유지는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혜택을 받 삶의 환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tern Y. Cognitive reserve. Neuropsychologia. 2009 Aug;47(10):2015-28. doi: 10.1016/j.neuropsychologia.2009.03.004. Epub 2009 Mar 13. PMID: 19467352; PMCID: PMC2739591.
  • Díaz-Orueta, U, Buiza-Bueno, C., Yanguas-Lezaun, J. (2010). Reserva cognitiva: evidencias, limitaciones y líneas de investigación futura. Revista Española de Geriatría y Gerontología. 45(3):150–155.
  • Formiga, F., Robles, M. J., & Fort, I. (2009). Demencia, una enfermedad evolutiva: demencia severa. Identificación de demencia terminal. Revista Española de Geriatría y Gerontología44, 2-8.
  • M.J. Valenzuela, P. Sachdev. Brain reserve and cognitive decline: a non-parametric systematic review. Psychol Med, 36 (2006), pp. 1065-1073. http://dx.doi.org/10.1017/S0033291706007744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