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가장 흔한 무릎 질환 중 하나이다. 이 관절은 신체 체중을 대부분 지탱하므로 쉽게 다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나이, 과체중, 활동 수준 등과 같은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다른 위험 요인이 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젊은 성인에게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는 점에 유의하자. 축구, 농구, 배구, 테니스, 사이클링, 가라테, 조정, 럭비, 육상, 발레를 하는 사람 사이에서 발병률이 높다. 등산을 하는 사람도 슬개골 연골 연화증에 매우 취약하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라는 용어의 사용을 둘러싼 논쟁이 있다. 첫 번째 단어는 무릎 연골의 연화를 의미한다. 하지만 무릎 관절에 통증이 있는 모든 사람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기 시작했다.
현재 과학계에서는 무릎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슬개골 연화증이 아니라 슬개 대퇴 증후군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용어는 의학적으로 허용된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란?
슬개골은 무릎의 안정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무릎을 보호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슬개골은 무릎 앞쪽에 있는 납작한 뼈이다. 대퇴골을 관절로 잇고, 주된 기능은 관절의 이동을 보호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슬개골의 관절 표면이 있는 연골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질환이다.
이러한 질환이 발생하면 관절 움직임으로 인해 뼈가 직접 마찰에 노출된다. 대부분 연골이 연화되어 발생하며, 무릎 앞쪽에 통증을 유발한다.
연골은 관절에서 충격 흡수제의 역할을 한다. 90%의 물과 10%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충격 에너지를 견딜 수 있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이 있는 경우 연골이 구조에 변화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끄럽지 않고 거칠면서 회색빛을 띤다.
연골은 더 얇아지고 불규칙해진다. 때로는 금이 가거나 끊어지기도 한다. 이 경우 일부 동작을 할 때 무릎에서 딸깍 하는 소리나 다른 소리가 날 수 있다. 심한 통증도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무릎 관절경 검사의 이점
문제의 원인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주된 원인은 반복되는 무릎 외상이다. 다시 말해, 반복되는 동작이 연골에 압박을 가한다. 운동선수들이 슬개골 연골 연화증에 더 많이 노출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 어긋난 무릎 또는 잘못된 슬개골 위치의 해부학적 문제
- 구부러진 무릎으로 넘어지거나 물체에 부딪힐 때 무릎에 가해지는 강한 타격
- 발 또는 다리의 이상이나 하이힐 착용으로 인한 부적절한 달리기
- 과거 무릎 탈구 또는 골절 병력
- 과체중
- 근육 위축 또는 근육 쇠약
- 다리 길이의 차이
- 척추의 두드러진 굴곡
더 읽어보기: 척추측만증에 적합한 운동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특징
특히 신체 활동 중 나타나는 관절통은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주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은 환자가 딱딱한 표면 위를 달리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더 심해진다. 또한 무릎을 오랫동안 구부린 채로 있어야 하는 자세를 유지할 때도 강직을 경험하게 된다.
무릎을 구부릴 때는 슬개골 연골 연화증 특유의 딸깍 하는 소리 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이상은 다리 근육의 힘과 걷기에 영향을 미친다.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진행에 따라 심각한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 1급: 연골이 부드러워지고 부종이 발생한다.
- 2급: 진단 영상을 통해 연골에 섬유성 연축이 있고 마모된 부위가 있다는 점이 확인된다.
- 3급: 연골에 균열이 생기며, 그중 일부는 뚜렷하고 가장 깊은 층에 도달한다.
- 4급: 궤양이 발생한다. 3급의 상태가 더 분명해지고 심해진다.
- 5급: 상아질화, 다시 말해 연골 밀도의 병리적 증가가 발생한다. 심해진 궤양의 영향으로 인해 결국 연골하골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인 보존 치료가 먼저 적용된다.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Sánchez, K. T. R. (2014). Condromalacia rotuliana. Revista Médica de Costa Rica y Centroamérica, 71(611), 551-553.